[일요서울l오두환 기자]이른바 '국내 3대 폭력조직'이라고 불리는 범서방파 조직원이 경찰에 무더기로 붙잡혔다. 이번에 잡힌 조직원은 부두목 김모(47)씨 등 모두 61명이다. 당초 수사당국에서 관리하던 조직원은 12명뿐이었지만 이번 수사로 알려지지 않았던 조직원까지 대거 검거했다.

범서방파는 1990년대 당시 두목 김태촌씨 등 간부급 조직원들이 구속되며 와해된 듯했지만 또 다른 호남권 폭력 조직과 연합해 국내 최대 폭력 조직이 됐다. 이들은 주로 서울과 경기 지역에서 활동했다.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는 범서방파 부두목 김씨 등 8명을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구속하고 53명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고 21일 밝혔다.

김씨 등은 지난 2009년 6월 범서방파 전 두목 김태촌씨의 출소 시점에 맞춰 조직원 31명을 영입하는 등 세력을 늘리려고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조직원 나모(47)씨 등은 2009년 11월 부산 '칠성파' 부두목 정모(42)씨 등과 시비가 붙자 호남권 연합 폭력 조직인 '충장오비파' 폭력조직원을 동원해 서울 한복판에서 흉기로 집단 싸움을 벌이려고 한 혐의를 받고 있다.

행동대원 장모(31)씨 등 2명은 같은 해 경기 일산의 한 유흥업소 토착 폭력조직인 '원당식구파'가 운영하는 업소를 보호해주고 이른바 '진상 손님'을 내쫓는 명목으로 모두 1800만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경기 동두천시와 서울 마포구 등지에서 건물 유치권 분쟁 현장에 동원돼 시민들을 폭행하고 수천만원 상당의 금품을 빼앗은 혐의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결과 이들은 다른 조직과의 싸움에 대비해 합숙소를 운영하고 규율을 어긴 조직원을 때려 조직을 유지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합숙소 운영 자금은 다른 조직의 유흥업소 등에서 활동하며 마련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 관계자는 "김태촌의 직계 후배인 현 범서방파 두목은 김태촌의 출소 시점에 맞춰 세력을 확장하려고 했다"며 "다른 조직과의 집단 패싸움을 하는 등 활동을 재개하려고 했지만 수사당국의 전방위적 수사로 활동이 위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서울 강남 한복판에서 흉기와 둔기로 무장한 이들의 행동은 시민들을 불안하게 하는 중대한 범죄"라며 "범죄 단체의 폭력 관련 범행은 엄중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범서방파 두목 김모(48)씨를 포함한 조직원 18명을 추가로 검거하기 위해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freeor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