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일요서울 | 박형남 기자] ‘원외는 끝. 이제는 원내다?’
새누리당이 원외 당협위원장에 대한 당무 감사가 끝난 뒤 원내 인사까지 할 것이란 소문이 급속도로 퍼지면서 당내 분위기가 심상찮다. 2016년 총선을 앞두고 전열을 정비하기 위한 혁신 작업이 명분이지만 실질적으로 ‘친박 살생부’가 될 것이란 시각이 많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군현 사무총장은 “원내 당무감사는 계획이 없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여권 내 현역의원들은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언제든지 당무감사가 이뤄질 수 있다는 우려감 때문이다.

 

현재 여권에서는 원외 당무 감사를 마친 뒤 원내 인사에 대한 당무감사가 진행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원내 인사들은 당무 감사를 대비해 일사분란하게 움직이고 있다. 일부 의원실은 원외에 이어 원내까지 곧바로 실시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국감과 함께 당무감사도 준비해왔다는 게 한 여당 당직자의 전언이다.

국감과 함께 당무감사 돌입

실제로 새누리당은 총선을 앞두고 조직정비와 공천을 위한 기초자료로 원외당협회의를 시작으로 현역 의원 지역까지 당무감사를 실시해왔다. 이번에도 비슷한 절차를 밟을 것으로 전망됐지만 친박 주류의 반발로 인해 김 대표 측에선 논란의 싹을 일단 잠재웠다.

이군현 사무총장은 10일 “현역 의원에 대한 당무감사는 현재 계획이 없다”며 “원외당원협의회에 대해서는 당무감사를 이미 완결했고 현역 지역에 대해선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그대로 유지하는 게 통례”라고 밝혔다.

이어 “일부에서 거론되는 현역 의원 지역구에 대한 대대적 당무감사설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일반 감사는 당무 전반에 걸쳐 매년 1회 실시하지만 현역 의원 지역구를 대대적으로 당무 감사한다든지 하는 것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를 곧이곧대로 믿는 분위기가 아니다. 원외 인사에 대한 당무감사는 대다수가 친박과 가깝기 때문이다. 더구나 19대 공천 당시 친박계는 친이계 일부 인사를 공천 배제시켰다.

일련의 과정을 봤을 때 당무감사는 친박 인사들을 겨냥, 공천에서 배제시키기 위한 사전 작업이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친박계 관계자도 이에 공감하는 분위기다.

친박계 한 관계자는 “김무성 대표가 당 장악 수순 차원에서 친박계를 배제할 수밖에 없다. 당무감사를 통해 이를 걸러내기 위한 조치로밖에 비쳐지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원외 인사들도 “김 대표를 지지하지 않은 당협위원장들은 이번 당무 감사 결과에 긴장할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이번 원외를 대상으로 한 당무감사의 목적은 당조직 활성화와 재정비이지만 친박계 솎아내기 차원이라는 의견이 더 우세한 만큼 원외에 대한 당무감사도 숨고르기를 한 뒤 진행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된다.

더 나아가 김무성 대표 체제에서 실시될 원내 인사에 대한 당무감사 성적표가 20대 총선 ‘물갈이’ 기준으로 작용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따라서 비례대표 의원을 제외한 130여 명의 현역 의원실 관계자들은 국정감사 준비가 바쁜 와중에 당무감사 실시에 대비하고 있다.

새누리당 재선 의원실 한 보좌관은 “비공식적으로 원외 당협위원장에 대한 당무 감사를 마친 뒤 원내에 대한 당무감사를 실시하기로 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 사무총장이 ‘계획이 없다’고 말한 것은 친박 및 원외 당협위원장들의 반발이 어느 정도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또 다른 한 당직자는 “‘계획이 없다’고 말했지 ‘안 하겠다’고 공언한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이 때문에 지역 의원실 보좌진들 뿐만 아니라 의원들은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책임당원 관리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친박계 인사들은 더더욱 예민해질 수밖에 없다. 원외 인사 상당수가 전임 지도부에서 선출된 친박계 인사인데다 원내 인사들은 당무감사가 진행되기도 전에 ‘살생부’에 포함될 것이라는 우려가 적지 않았다. 김 대표와 가까운 인사들을 그 자리에 채워 넣을 수 있다는 시각 때문이다.

이런 시선 때문에 10년 전 악몽이 되살아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당시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최병렬 대표 측에서 총선을 앞두고 현역 의원을 상대로 등급을 나눈 당무감사표가 유출되면서 파문이 거세게 일었던 전례가 있다. 친이계 중진들은 좋은 등급을 받은 반면, 친박계 인사들의 경우 낮은 등급을 받았던 것.

이 때문에 김 대표에게 줄서기가 시작됐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김 대표가 13일부터 16일까지 3박 4일간 중국 공산당의 공식 초청으로 중국 베이징과 상하이를 공식 방문하는 가운데 의원들이 중국 방문 일정에 동행하기를 희망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급기야 경쟁자들이 몰려들다보니 공식발표가 있기 전까지 방중단에 포함된 인사들에게 함구령을 내렸다는 후문이다.

조강특위 구성 두고 친박.비박 갈등

이처럼 김 대표를 중심으로 당이 돌아가면서 친박계에서도 대응책을 고심 중이다. 일단 원외 당원협의회를 정비하기 위한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의 구성을 놓고 계파 갈등이 감지되고 있다. 조직강화특위 구성 당시 김 대표가 임명한 이군현 사무총장과 강석호 제1사무부총장, 정양석 제2사무부총장 등 3명이 당연직으로 들어가고 재선의 이한성 의원과 비례대표 강은희 김현숙 의원이 특위 위원으로 내정됐다.

이에 서청원 최고위원 측은 김태흠 함진규 의원 등 2명을 추천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비공개 최고위원에서 김 대표를 향해 “1차 경고”라는 발언까지 한 것으로 알려진다. 친박 내부에서도 김 대표가 당무감사를 명분으로 친박계 당협위원장은 물론 친박 현역 의원들을 교체하려는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계속적으로 보내고 있는 상황이다.

결국 당무감사가 당내에 적잖은 논란을 일으켜 원내에 대한 당무감사는 유보에 가까운 상황이지만 원외 인사들에 대한 당무 감사 결과가 여권 내 계파갈등의 시초가 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즉, ‘친박계 살생부’, ‘친박계 솎아내기’나 마찬가지라는 얘기인 셈이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