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박근혜 대통령은 “지금 우리 경제는 위기”라며 “지금이 바로 국회와 정부, 국민과 기업 등 우리 모두가 하나가 되어 경제 살리기에 총력을 다해야 할 때”라고 피력했다.

박 대통령은 29일 국회에서 새해 예산안 시정연설을 통해 경제 활성화를 위한 초당적 협조를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한국은행이 지난 주 발표한 3분기 GDP 성장을 보면 제조업 생산이 0.9%가 줄고 수출마저 큰 폭으로 감소했다”며 “8월 설비투자는 11년 7개월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우리 경제는 저성장, 저물가, 엔저라는 신3저의 도전으로 기업의 경쟁력이 크게 약화되고 있고, 미국의 조기 금리인상 가능성 등 세계경제의 불확실성도 심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가장 심각한 문제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령화로 2017년부터는 일할 수 있는 생산가능인구가 줄어들게 되고, 성장잠재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점”이라며 “이런 안팎의 도전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 우리경제는 장기불황이라는 기나긴 고통에 빠져들게 되어 경제를 다시 일으킬 수 있는 원동력을 잃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도 박 대통령은 “지금이야말로 우리 경제가 도약하느냐, 정체하느냐의 갈림길에서 경제를 다시 세울 수 있는 마지막 골든타임”이라며 “지금이 바로 국회와 정부, 국민과 기업 등 우리 모두가 하나가 되어 경제 살리기에 총력을 다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