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박ㅣ정치팀] 박근혜 대통령은 7일 "국가 대혁신으로 안전하고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 길에도 우리 소방이 중추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올림픽로 소재 올림픽공원 내 올림픽홀에서 열린 제52주년 '소방의 날' 기념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조만간 정부조직법(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돼 재난 대응의 컨트롤타워가 될 국민안전처가 신설되면, 우리 소방관 여러분의 역할이 더 강화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앞서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바탕으로 여야가 합의한 바에 따르면, 정부조직법 개정시 현재 소방공무원들이 소속돼 있는 소방방재청은 해체되고, 그 기능은 신설되는 국민안전처 산하 소방안전본부로 흡수, 통합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일선 소방관들 사이에선 '방재청 존속'와 함께 지방 소방공무원의 처우 개선을 위해 '국가직화 전환'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져왔지만, 일단 여야는 '소방안전본부가 인사·예산의 독자성을 유지하고, 지방직을 단계적으로 국가직으로 전환키로 노력한다'는 선에서 합의안 이끌어냈다.

또한 박 대통령은 "소방의 가장 큰 자산은 유능한 소방관이다. 소방관이 안정적이고 안전한 환경에서 직무에 전념할 수 있어야 국민과 나라의 안전도 지켜질 수 있다"며 "정부는 여러분이 보다 나은 여건에서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해 나갈 것이다. 인력 증원과 처우개선, 소방장비 예산 지원 등 소방관 여러분이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