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홈 퍼니싱’…유통전쟁 시작됐다
전 세계 최대 규모인 국내 1호점…가족놀이터 같은 역할
8600여 품목 중 가구는 40%뿐…넘쳐나는 생활용품
연면적 13만1550m², 영업면적 5만9000㎡, 65개의 쇼룸, 8600여 가지 품목. 지난 18일 한국에 공식 론칭한 이케아는 국내에 1호점인 광명점을 전 세계 최대 규모로 여는 배포를 보였다. 그럼에도 수천 명이 몰려 주차하는 데만 1시간, 또 매장에 들어가기 위해 1시간씩 줄을 서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동선 따라 쇼룸 걸으면
시간이 ‘훌쩍’
이처럼 이케아 매장에 들른 고객들이 평균 3시간을 보내고 양 손 가득 예기치 않았던 물건을 사들고 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들여다보면 이케아의 쇼룸은 일반적인 집의 거실과 침실, 주방 등을 그대로 매장에 재현한다. 이 공간들은 당연히 이케아 제품들로만 채워지는데 다른 가구매장에서 보기 힘든 특색있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가격조차도 보조탁자 9900원, 어린이책상 3만9900원 등 방문객의 구미를 당길 만하다. 이 쇼룸들은 대강 훑어보기만 해도 1시간 반은 훌쩍 지나가도록 동선이 꾸며져 있다. 입구에서 출구로 가려면 어쩔 수 없이 미로 같은 쇼룸들을 지나가야만 길이 열리는 식이다.
가구류에 별 관심이 없던 동반 고객이라도 저절로 구매욕이 자극되기 쉽다. 이케아에는 가구뿐 아니라 일상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이 모여 있기 때문이다.
사실 이케아가 판매하는 상품들 중 가구는 40%에 지나지 않는다. 나머지 60%는 침구류, 주방용품, 아동용품을 비롯해 다양한 소품 및 문구류가 포진한 상태다. 집에서 생활하면서 눈에 띄거나 손에 닿는 대부분의 것들이 이케아에 모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게다가 잠깐 쉬어가는 레스토랑에는 이케아의 본고장인 스웨덴 및 해당 국가의 요리가 보통 음식점의 절반도 안 되는 가격으로 제공된다. 실제로 이케아 광명점에서 파는 음식들은 간단한 유럽식 아침식사 1500원, 김치볶음밥 2000원, 파스타 2900원, 불고기덮밥 3900원으로 상당히 저렴하다.
주말에 가족들끼리 식사를 하러 왔다가 생활용품 하나라도 구매해가는 패턴의 고객들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의미다. 뿐만 아니라 유아를 데려와도 이케아가 마련한 어린이방에 잠시 아이를 맡기고 쇼핑을 하거나 함께 식사를 할 수 있는 공간까지 마련돼 있다.
모든 것은 ‘DIY’가 기본
직접 해야
이는 모두 이케아에 온 고객들이 관심있는 쇼룸을 둘러보고 음식을 먹는 데 평균 3시간을 할애하는 이유가 된다. 심지어 이케아에서 구매가 이뤄지는 물건의 60%는 원래 계획에 없었던 것이라는 주장까지 있다. 이케아 전체가 하나의 큰 가족놀이터와 같은 역할을 하면서 고객들의 지갑을 열게 하는 셈이다.
재미있는 점은 사람들이 이케아가 디자인 질은 높이고 소재 단가는 낮춰 합리적인 가격을 만들어낸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실 이케아는 가격을 먼저 책정한 후 거기에 맞는 소재를 고르고 디자인을 생각해 제품을 완성하는 형태를 취한다. 가격을 낮추기 위해서는 과감히 재활용 소재를 사용하기도 한다.
또 고객이 직접 조립해야만 하는 ‘DIY(DO IT YOUR SELF)’ 방식도 지금까지는 전 세계를 상대로 잘 먹혀들었다. 대부분의 이케아 상품들은 조립이 쉽지 않지만 직접 힘들게 완성하고 나면 해당 제품에 대한 애착을 형성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국내의 경우 완제품 배송 및 설치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다는 변수가 있지만 이 역시 두고 볼 일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이케아의 국내 상륙은 가구업계뿐 아니라 전 유통업계를 상대로 위기의식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면서 “현재까지는 타국에 비해 높은 가격, 조립·배달 서비스의 미비함, 지역 소상공인 동반성장 문제 등이 해결되지 않은 만큼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