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 접촉 없다면 성병에 안걸린다?” NO!!

성병은 성 접촉에 의해서 전염되는 질병이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더 확산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비록 예전에 성병에 걸렸던 사람이 치료를 해서 나을 수는 있겠지만, 또 다른 누군가는 계속해서 성병에 감염될 것이기 때문에 성병을 경험하는 전체 비율은 절대적으로 높아질 수밖에 없다. 특히 최근과 같이 성매매가 점점 더 음성화되고 있는 경우 성병 감염율은 당연히 높아진다. 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성기 접촉뿐만 아니라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성병도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경우가 ‘키스 알바’라고 하는 것. 키스만을 해주면서 돈을 받는 이 변태적인 행위는 입에 상처가 있을 경우 성병 전염율이 상당히 높다. 뿐만 아니라 오럴 섹스 역시 성병을 옮길 가능성이 크다. 많은 남성들이 ‘성기접촉이 없으니 상관없겠지’라고 생각하겠지만, 이는 중대한 착오라고 할 수 있다. 성병의 감염 경로와 성병 실태를 집중 취재했다.

성매매 여성들은 특히 질병에 취약하다. 성병 뿐만 아니라 골반염, 자궁경부염, 질염 등 성기와 관련된 다양한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비록 그것이 발병이 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이런 여성들과 성접촉을 가질 경우 어떤 식으로든 남성의 건강에 위협이 되지 않을 수 없다는 이야기다.


성매매 여성은 걸어 다니는 종합병원

공식적으로 조사된 것만 해도 전국에서 성병을 퍼트릴 위험을 가지고 있는 여성들은 10만명이 훨씬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는 공식적인 통계자료일 뿐 성병의 특성상 일반인들의 감염율이 잘 노출되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그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나마 집창촌이 있을 때는 나름대로의 성병관리체계가 있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그것이 완전히 붕괴된 상태기 때문에 음성적인 성병의 확산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요한 것은 성병의 감염이 단지 성기 접촉에 의한 성매매만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에이즈, 매독, A형 간염 등은 키스만으로도 얼마든지 전염이 될 수 있다. 만약 입에 상처가 있는 경우 상처부위를 통해서 에이즈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극도로 위험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매독도 마찬가지다. 특히 매독은 무려 20년 이상의 잠복기를 거치게 되기 때문에 자신도 매독에 감염되어 있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 만약 이 잠복기가 끝났을 때는 처참하게 사망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남성들은 이러한 사실에 ‘무지하다’고 할 정도로 신경을 쓰지 않는다. 특히 최근 퇴폐 알바라고 할 수 있는 ‘키스 알바’의 경우 이러한 성병에 적나라하게 노출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돈만 주면 누구와도 키스를 하는 여성의 입 안에는 온갖 세균과 잡균이 있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또한 입 안에 어떤 상처가 있는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기 때문에 자칫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감염될 확률이 높은 것이다.


단순한 키스로도 병균 옮겨

그러나 더욱 큰 문제는 이른바 ‘헤르페스’라고 하는 병이다. 이 성병은 증상이 그다지 심하지 않기 때문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사람이 많지만 치료가 어렵고 평생 동안 완치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최근 몇 년 사이에 헤르페스 감염자는 상당히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1999년 국내의 전체 성병환자는 24만여명 정도.

이 숫자는 2007년에는 33만명으로 1.4배 정도 증가했지만 이 중에서 헤르페스의 증가율은 무려 3.8배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성병에 비교할 수 없는 빠른 속도로 전염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이야기다.

헤르페스는 가염자의 건강상태에 따라서 입 주변에 발생할 수도 있고 성기 주변에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한다.

헤르페스는 최초에는 신경 세포로 숨어들어가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면역 체계를 통해서 감지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만큼 은밀한 세균이라는 이야기다.

평소에는 아무렇지도 않지만 육체적인 스트레스가 쌓이면 그때부터 활성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지속적으로 면역력이 약화된 사람에게도 갑자기 나타날 수 있다는 것. 놀라운 사실은 이 헤르페스의 경우 단순한 성기의 마찰만으로도 감염될 수 있다.

최근 대딸방 등에서 여성의 성기로 남성의 성기를 비벼주는 ‘부비부비’ 서비스는 헤스페스 확산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헤르페스는 건강해졌을 때는 사라졌다 몸이 약해졌을 때 발생하는 일이 반복된다.


헤르페스, 감염자 대다수가 감염 사실 몰라

평생동안 완치가 불가능한 성병이기도 하다. 하지만 전체 감염자의 3분 2 정도가 자신이 감염되었다는 사실 자체도 모른 상태에서 또 다른 이들에게 전파하는 것도 큰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한 남성이 유흥업 관련 웹사이트의 게시판에 올린 글은 이러한 성병 감염의 문제를 잘 보여주고 있다.

“요즘 일주일째 병원에서 치료 받고 있습니다. 저는 일주일에 한번 정도 핸플(대딸방)에 다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소변보는데 통증이 있어 병원을 찾아갔더니 잡균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데 요즘에는 거의 성병이 잡균성이어서 치료기간도 길고 힘들다고 합니다”

“정말 매일 매일 주사 2~3대 맞고 약 먹고…BJ(오럴)로 감염되는지 몰랐는데…. 철저한 대비가 필요 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성기 접촉이 없다고 성병이 감염되지 않는다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특히 부비부비 같은 걸 조심해야 한다고 봅니다. 저도 처음에는 대딸방에 부비부비 서비스를 해준다길래 좋아라 했는데, 그게 사실 그리 좋아라 할 일은 아닙니다”


부비부비 서비스에 성병노출 뒤늦은 후회

이 남성 역시 단순히 성기 접촉 없는 대딸방에서 그러한 잡균에 노출될지는 상상도 못했다는 이야기다. 그러나 최근에는 보건증을 필요로 하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허위 검진 결과를 남발하는 의사가 구속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현재 집창촌은 아니더라도 레스토랑, 음식점 등의 식당과 노래방의 접대부, 안마시술소, 룸살롱 등의 업소에 근무하는 여성들은 반드시 보건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하지만 자신에게 성병이 있는 경우 이러한 보건증을 받지 못하면 생계를 유지할 수가 없게 되는 것.

따라서 이러한 여성들의 곤란한 처지를 이용, 돈을 받고 허위 건강진단서를 끊어준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모 병원 원장은 의사 자격증도 없는 비의료인을 고용, 건강진단을 위한 흉내만 낸 채 여성들에게 허위 건강진단서를 끊어주었다.

특히 이 병원은 조직적인 브로커를 고용했다는 점에서 그 수법이 더욱 악랄하다고 할 수 있다.


브로커 고용 병원원장 검사없이 허위 진단서 남발

이들이 유흥업소를 돌면서 여성의 분비물을 채취는 했지만 검사는 전혀 하지 않은 채 ‘이상 없음’ 판정을 내려줬다.

성병에 감염된 여성이나, 혹은 자신의 성병 감염 여부에 대해서 확신할 수 없었던 유흥업 종사 여성들에게는 당연히 환영할 만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를 통해 일당이 벌어들인 돈은 총 3억여 원. 결국 그들은 구속이 되고 말았지만 중요한 것은 그녀들이 또한 끊임없이 성병을 전파했을 것이라는 사실이다.

한국 사회의 성병 확산은 크게 두 가지 원인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성을 예전보다 훨씬 자유로워졌지만 그에 따른 자기 보호 의식이 높지 않다는 이야기다. ‘괜찮겠지, 설마’하는 마음가짐이 이러한 성병을 더욱 확산시키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성병을 확산시킬 가능성이 가능 높은 성매매 및 유흥업소 여성들에 대한 관리 시스템이 취약하다는 점이다. 앞서 지적했듯이 집창촌의 붕괴와 이들 여성들이 대거 음성적인 성매매에 종사한다는 것은 그녀들이 성병 관리 시스템에서 완전히 이탈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설사 보건증을 소지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어디에선가 행해지고 있을지도 모를 불법적인 건강진단서 발급은 성병 확산율을 더욱 높이는 작용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