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 뉴스메이커 되나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이 최근 뉴스메이커로 재부상한다는 관측입니다. 정 의원은 무죄 판결 이후 본회의에서 심정을 담은 발언을 했습니다. 또 이 시점에 한동안 기피했던 대언론 접촉을 재개했다고 합니다. 보수혁신과 국정조사 등에 대해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비판적 입장을 밝힌 것입니다.
그는 또 최근 개헌토론회에 토론자가 아닌 청중으로 참여했습니다. 여기에서도 일상적 인사말이 아닌 정치권에 대한 비판을 진행했습니다. 더불어 정 의원의 패션 감각도 물밑에서 화제입니다. 전형적인 국회의원 가르마 머리와 의상이 아닌 본인만의 스타일이 있다는 설입니다.

정치인들 특이 민원에 고민

지역구 의원들과 보좌진들에게 온갖 민원이 쏟아지는데 난감한 수준도 있다고 합니다. 의외로 많은 것이 보험 가입과 자녀 인사 청탁입니다. 보험의 경우 지역 선거에서 한 번이라도 도와줬던 인사의 친인척까지 연락이 오는 경우 있다고 합니다.
인사 청탁도 민간기업에 넣어달라고 하는 경우도 있어 거절에 애를 먹는다고 합니다. 또 종교단체에서 예배에 참석해 인사해 달라거나 불교계 원로에게 갑자기 인사를 오라고 하는 사례도 있다고 전해집니다. 김장행사와 연탄배달, 청소 봉사도 단골메뉴입니다.
의원들은 본인 참석이 어려운 경우 어쩔 수 없이 가족을 보내는데 이것이 가끔 가정불화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또 정치입문 기간이 비교적 짧은 의원들은 민원을 어느 선까지 받아들이고 어느 선에서 거절해야 하는지 고민입니다.

박원순, 인권헌장 포기는 사학재단 의식?

박원순 서울시장이 자신의 공약인 서울인권선언을 폐기한 배경에는 보수종교계가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사학재단의 반발을 가장 크게 고려해 내린 결정이라고 합니다. 박 시장은 이런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10년 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사학법 개정을 할 당시 당시 한나라당과 사학재단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혀 국정운영이 정상적으로 돌아가지 않을 정도로 사학재단의 막강한 사회적 영향력을 확인했던 일부 참모들의 제안에 따른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보수 기독교계와 이들이 장악한 사학재단이 조직적으로 반발할 경우 강남을 중심으로 강력한 “반박원순’ 여론이 형성될 경우 차기 대권행보는 물론 당장 서울시정에도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를 했다고 합니다.

방위사업비리 수사 시동

방위사업 비리 척결을 위해 역점적으로 발족한 합수단이 한 달 동안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지만 올해 말을 기점으로 굵직한 사건을 내뱉을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합수단에서는 방위사업 구조를 파악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관련법에 대한 기초 학습에 필요한 기간이었다고 밝혀 현재 모든 법리적 확인을 끝냈고, 해당 업체를 대상으로 강도 높은 수사를 펼치고 있숩니다.
합수단 초기부터 첫 대상은 해군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슴니다. 감사원에서 황기철 해군참모총장 해임의 건의하면서 해군은 일촉즉발의 위기에 빠졌습니다. 방위사업의 경우 제대로 캐면 고구마줄기처럼 줄줄이 따라 올라오기 때문에 생각지 못한 곳에서 중량감 있는 군 관계자들의 연루 혐의가 드러날 가능성도 높다고 합니다.

▲ <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박지원, 박영선에 배신감

박지원 의원 측근들 안에서 박영선 의원에 대한 배신감을 토로하는 인사들이 많습니다. 두 사람은 18대 국회 이후 찰떡 공조를 이어온 데다 박영선 의원이 정치적으로 성장하는 데 박 의원이 적지 않은 후원자 역할을 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박영선 의원은 최근 공개적으로 박지원을 포함한 빅3에 대해 불출마를 요구하면서 김부겸 전 의원을 공개적으로 지지했습니다.
이에 대해 박지원 의원 측은 “원래 정치적 부침이 많은 사람이다. 정동영부터 손학규 박지원 문재인 등 유력 정치인들의 귀여움을 받으면서 컸기 때문에 그런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 당내에서는 두 사람의 관계가 일시적으로 불편하지만 향후 정치적 진로를 모색하는 과정에서 ‘비노진영 단결’ 또는 신당 추진이 가시화될 경우 ‘반문재인’ 전선을 형성할 가능성은 여전하다는 관측이라고 합니다.

추미애, 빅3 출마하면 불출마

추미애 의원이 전당대회 대표경선 출마를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빅3의 전부 또는 일부의 불출마가 확인되면 출마할 가능성이 높지만 이들이 출마하는 상황에서는 의미가 없다며 불출마할 뜻이라고 합니다.
추 의원 측은 모두 3명만 본선에 출전할 수 있는 예비경선 규정에 따라 사실상 문재인 박지원 정세균 3명이 장악하고 있는 중앙위원회에서 컷오프를 통과할 가능성은 전무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만 추 의원은 빅3 가운데 한두 명이 출마하지 않아 본선진출의 여지가 생길 경우 본선에서는 호남을 중심으로 상당한 지지세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비노의 기치를 들 경우 선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청와대 前 행정관 첫 기업행

청와대 행정관이 대기업으로 이동 중입니다. 박근혜 정부 들어 청와대 출신이 사기업에 취직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국회 보좌관 출신의 전직 행정관 A씨는 최근 모 대기업으로 자리를 옮겼다고 합니다.
비공무원 출신의 비서관이나 수석들이 청와대를 그만둔 뒤 공공기관에 취직한 경우는 있었지만 2급 이하 행정관이 직장을 얻은 건 사실상 처음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청와대에서 행정관 출신들에게 자리를 안 만들어주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이번 경우도 본인이 적극적으로 구직한 케이스라고 합니다.

▲ <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정의화 의장 오버액션 조마조마

정의화 국회의장이 최근 공개적으로 박근혜 대통령을 비판하면서 당내 뿐만 아니라 청와대에서도 못마땅해 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스스로를 대통령 다음의 2인자라 하는 등 상당히 고무된 모습입니다.
행보 역시 대통령에 준하는 것으로 차기 대권을 노린다는 얘기가 공공연히 나오고 있습니다. 당내외에서는 견제를 해야 하지 않느냐는 지적도 적지 않는 가운데 국회의장의 위상이 높아졌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친박계, 이정현 최고위원에 불만

최근 친박계 내부에서 이정현 최고위원에 대해 불만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 최고위원이 친박계 몫의 지도부로 입성했으면서도 제 역할을 해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김무성 대표가 청와대에서 거부감을 갖고 있는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명예이사장을 여의도연구원장으로 임명하려는 상황에서 거의 아무런 입장 표명도 하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 이 최고위원은 서청원 최고위원이 김 대표에게 강력한 항의의사를 표시했던 22일 최고위원회에도 불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찰이 ‘팩트TV’를 즐겨보는 이유

진보성향 시사 인터넷방송인 ‘팩트TV’의 애청자 그룹 중 하나가 경찰인 것으로 나타나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강신명 경찰청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통진당 해산’과 관련해 이어지고 있는 집회시위에 대해 이야기하던 중 “요즘엔 팩트TV가 있어서 유심히 보고 녹화를 하고 그 내용을 가지고 (채증을)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통진당 관련 집회시위가 ‘해산된 정당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것인지를 판단하기 위해 주최, 참석자, 발언내용 등을 종합해 사후 판단해야 한다는 설명을 하는 과정에서 나온 발언입니다. 팩트TV는 각종 집회시위 현장을 인터넷으로 생중계하면서 시민단체 활동가 및 기자들이 즐겨보고 있습니다.
이 방송 애청자 대열에 경찰이 합류한 것은 최근 경찰의 채증 활동이 사회적 논란을 낳으면서 강 청장이 채증의 절차를 엄격하게 적용키로 했기 때문이 아니냐는 시각입니다. 강 청장은 팩트TV를 활용한 채증에 대해 “이번 사안에 대해서는 내용이 중요하기 때문에” “공개가 되기 때문에 (논란 여지도 적다)”라며 신뢰를 보이는 모습입니다.

연말에 몰리는 대형사건, 검찰 내년 인사 관심

검찰이 사건을 정리해야 할 연말에 대형 사건을 줄줄이 배당받아 수사에 나섬에 따라 내년 2월 검찰 정기인사에 대한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특히 방위사업비리합수단장인 김기동 고양지청장의 경우 내년 검사장 승진 대상입니다. 이번 합수단장 발탁으로 사실상 승진 인사는 불가능할 것이라는 지적과 합수단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검사장 승진 후 합수단을 계속 이끌 가능성도 타진되고 있습니다.
특수부 사건도 마무리 국면이 아니라 연말에 정윤회 문건과 국민은행, 신한은행 사건 등 이 때로 몰리면서 기존의 장기 사건들을 전혀 손대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특히 내년 인사 이후 특수부 등 주요 부서장들은 모두 공소유지에만 나서야할 상황에 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 말 대형 사건들이 내년 초 재판에 넘어가면 내년 상반기는 공판에만 치중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 <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정윤회 문건,
조현아-통진당 사건으로 뒷전

정윤회 문건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가 뒷전으로 물러나면서 수사를 마무리하기에 적기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검찰은 다음주 문건 유출과 진위에 대한 판단을 마칠 계획입니다. 청와대 3인방 등 의혹의 핵심에 있는 인사들이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과 통진당 해산 사건으로 관심을 받지 못하면서 시기를 조율하던 검찰은 적기 판단을 한 듯합니다.

방위사업 비리 수사 시동

방위사업 비리 척결을 위해 역점적으로 발족한 합수단이 한 달 동안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지만 올해 말을 기점으로 굵직한 사건을 내뱉을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합수단에서는 방위사업 구조를 파악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관련법에 대한 기초 학습에 필요한 기간이었다고 밝혀 현재 모든 법리적 확인을 끝냈고, 해당 업체를 대상으로 강도 높은 수사를 펼치고 있숩니다.
합수단 초기부터 첫 대상은 해군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감사원에서 황기철 해군참모총장 해임을 건의하면서 해군은 일촉즉발의 위기에 빠졌습니다. 방위사업의 경우 제대로 캐면 고구마줄기처럼 줄줄이 따라 올라오기 때문에 생각지 못한 곳에서 중량감 있는 군 관계자들의 연루 혐의가 드러날 가능성도 높다고 합니다.

통진당 해산 후폭풍, 당원들 운명은?

검찰과 경찰이 통진당 해산 결정 후 당원과 민변 변호사 등에 대해 사상 최대의 국가보 안법 위반 수사에 나설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검찰이 대상자 선정에 고심하고 있습니다. 알려진 대로 대대적 수사가 예고돼 있지만 실제 검찰 내부에서는 이번 수사의 실효성이 크게 없을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합니다. 이 상태로 수사를 이어가면 재판에서 대부분 무죄가 나올 것이라고 합니다. 국보 사건은 이적행위가 명확해야 하는데 당원 활동이나 정치를 했다고 해서 이를 적용하기가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특히 통진당 주요 당직자와 의원들은 검찰이 한번 쓸고 지나갔기 때문에 새롭게 적용할 단서를 찾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BH와 법무부 등에서도 무리하게 수사를 이어갈 경우 역풍이 있을 것으로 우려해 중간에 치고 빠지는 식의 수사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