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구속 재벌총수 가석방 수용 분위기

청와대는 지난해 12월 26일 당정이 공개적으로 요구하는 구속 재벌총수 가석방과 관련, “가석방은 법무부장관 소관”이라고 밝혀 수용하는 분위기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에서 기자들이 사면 여부를 묻자 “들은 바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가석방을 놓고 청와대 내에서 논의가 있었는지에 대해선 “없었다”고 답했습니다. 민 대변인은 이 같은 답변은 사실상 청와대가 가석방에 전향적 입장을 밝힌 것으로 풀이됩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몇 달 전에 ‘사면’을 요구했을 때 청와대 반응은 부담스럽다는 쪽이었기 때문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가뜩이나 공약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다는 비판여론이 높은 마당에, 재임기간 중 사면을 하지 않겠다는 공약마저 깰 경우 박 대통령이 더욱 궁지에 몰릴 것이라는 판단에서였습니다.

그러자 최경환 부총리 등은 이번에 형식상으로 법무장관 전결권이 있는 ‘가석방’ 카드를 들고 나오자, 청와대가 “가석방은 법무부장관 소관”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은 사실상 가석방 요구를 수용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대통령 전용기, 미사일 방어 장비 장착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 미사일 방어 장비가 장착된다고 합니다. 유도탄 접근경보기(MAWS), 지향성 적외선 방해장비(DIRCM) 등 미사일 방어 장비를 탑재키로 한 것입니다. MAWS는 감지기와 레이더를 이용해 유도탄을 탐지하는 장비이고, DIRCM은 적외선 유도미사일을 교란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공군은 대통령 전용기 임차계약이 만료되자 지난해 10월 대한항공과 기존 전용기와 같은 기종인 보잉 747-400을 5년간 임차하기로 새로 계약했습니다. 대통령 전용기에 2015년까지 미사일 방어 장비를 장착키로 했다고 합니다.

2020년까지 사용하게 될 대통령 전용기 임차비용은 1400여억 원이며, 미사일 방어 장비 등의 장착에는 300억 원 정도가 책정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새정치민주연합 일각 당명 변경 요구

‘새정치민주연합’이라는 당명 교체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습니다. 현재의 당명은 지난해 3월 안철수 의원의 ‘새정치연합’이 민주당과 통합하면서 생겨났으나, 일곱 글자나 되는 탓에 일반인들도 잘 모르고 야당의 정통성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제기가 계속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도부조차 공식석상에서 ‘새천년민주연합’, ‘새정치민주당’이라고 말하기 일쑤인데 정동영 상임고문처럼 일부러 옛 당명인 ‘민주당’을 고집하는 인사도 많다고 합니다.

이런 가운데 전대 출마 선언을 앞둔 박지원 의원이 최근 “부르기 쉽고 당원과 국민이 원하는 ‘민주당’이라는 당명을 찾아와야 한다”고 당명 변경을 공식 제안했다고 합니다.

이인영 의원, 당대표 선거 자신감

이인영 의원이 정세균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5파전으로 좁혀진 당대표 선거 예비경선에서 3등을 확보해 본 경선에 진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으며, 김부겸 전 의원이나 박영선 의원이 출마하지 않아, 본경선에서도 선전할 수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이 의원 측은 중앙위에서 70~80표 정도를 3위 안에 들 수 있는 마지노선으로 보고 있는데 현재 지지를 확보하고 있는 민평련그룹과 초재선 그룹 ‘더좋은 미래’의 현역의원 40여 명과 옛 김근태계 지방자치단체장 등의 지원을 받으면 조경태 의원을 제치고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본선에 진출해 문재인 박지원 의원과 3파전으로 굳어지면 비노결집(문재인 대상)과 세대교체(박지원 대상)를 내걸고 김부겸 전 의원 등의 지지를 확보하면 돌풍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한국갤럽 여론조사 일시중지 놓고 뒷말

한국갤럽이 지난해 12월 3주차 주간여론조사를 끝으로 올해 여론조사를 종료한 가운데 일부에서 오해가 일고 있다고 합니다.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30% 대로 떨어지자 의도적으로 여론조사를 중단하는 것이 아니냐는 시선 때문이라고 합니다.

공교롭게도 2013년 연말에도 박 대통령 지지율이 하락추세에 있는 가운데 여론조사 중단시기가 도래하면서 오해 아닌 오해를 많이 받았다고 합니다.

한국갤럽은 여론조사 자체가 쉽지 않은 매년 연말과 연초 3주 정도는 여론조사 자체를 하지 않는다고 하며, 새해 여론조사는 1월 2주차부터 실시될 예정인 가운데 통진당 해산결정 등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고 합니다.

편의점 업계, 불황 속 ‘나홀로’ 성장

전반적인 유통업계 침체 속에서도 편의점의 경우는 '깜짝 실적'을 선보이며 불황속에서도 ‘나홀로’ 성장세를 구가하는 모습입니다. 국내 편의점 시장은 최근 5년간 연평균 17% 성장하고 있는 상황인데, 올해 주요 편의점은 매출이 3분기 누적 기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5~9% 늘었다고 합니다.

이는 1인 가구가 늘어나고 있고 편의점도 도시락 등 PB상품을 내 놓으면서 매출이 오른 것으로 분석되는데, 올해 GS25는 홍석천과 함께 PB라면인 홍석천 볶음면·홍라면 2종을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고, 세븐일레븐은 여성 패션 브랜드 ‘트라이엄프’와 손잡고 바지 전용 스타킹인 PB 제품 ‘PB 팬츠삭스’를 선보였으며, CU에서는 PB상품 ‘콘소메맛 팝콘’이 큰 인기를 얻었다고 합니다. 편의점 업계는 내년에도 올해처럼 다양한 자체 PB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전망입니다.

재계, 줄줄이 임금삭감 단행

대기업을 중심으로 최근 재계에 임금삭감 바람이 거세지는 분위기입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한파가 불어닥쳤던 2009년 이후 5년여 만의 일로 업황부진과 경쟁심화로 인한 실적부진의 충격여파가 글로벌 금융위기 때 못지 않음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삼성은 최근그룹 전체 임원 2천여 명의 급여를 동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주력사업인 스마트폰 분야의 실적 악화로 삼성전자와 관련 부품계열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게 원인이라고 합니다. 물가상승률을 고려하고, 상여금도 급여를 기준으로 비율이 정해지는 점을 감안하면 임금동결은 사실상의 임금삭감인 셈입니다.

다만 2009년처럼 임원에 이어 일반직원들에 대한 임금삭감은 이뤄지지 않을 전망입니다. 2009년 삼성전자는 사원협의회와의 협의를 통해 임금동결과 함께 상여금 지급비율 인하를 시행했었다고 합니다.

포스코는 권오준 회장을 비롯한 임원 80여 명이 지난해 3월 기본급의 10~30%를 반납하고, KT도 지난해 1월 황창규 회장이 취임한 이후 비상경영에 돌입하면서 황 회장은 기본급의 30%를, 임원은 10%를 반납한 바 있습니다.

최고경영자가 이미 급여반납을 선언해 추가적인 임원급여 삭감이 예상되는 곳들도 많습니다. 어닝쇼크에 빠진 현대중공업에 ‘구원투수’로 투입된 권오갑 사장은 지난해 11월 “회사의 경영이 정상화될 때까지 급여 전액을 반납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임원은 물론 직원까지 인건비 절감 대열에 동참하는 기업들도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SK 이노베이션 노동조합은 지난해 12월 12일 찬반투표를 통해 올해에 임금을 동결하는 안을 가결시켰습니다. 2009년 이후 처음 있는 일입니다. SK 이노베이션 임원들은 이미 지난해 7월 연봉 10~15%를 자진 반납했으며, 한화그룹도 어려움에 빠진 주요 계열사 한화생명이 최근 노조와 임금은 동결하기로 합의한 상태입니다.

삼성그룹과 신세계 패밀리의 ‘부동산 사랑’

삼성가와 신세계가 패밀리들의 부동산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화제라고 합니다. 신세계의 경우 청담동 명품거리 일대에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과 정용진 부회장 등이 7채의 빌딩을 소유하고 있고, 신세계 인터내셔날 등 계열사 소유 건물도 8채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들 건물은 매입과 동시에 가격이 급등하고 임대료도 천정부지로 뛰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 신세계 계열 의류 매장들이 줄지어 입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재벌 일가 건물에 계열사들이 입점해 막대하고 안정적인 수입을 안겨주는 구조라서 오너가의 부동산 투자는 ‘땅 짚고 헤엄치기’라는 지적입니다.

삼성의 경우 한남동 삼성 리움 미술관 일대는 삼성가와 그 계열사 소유 건물들이 즐비한데, 이건희 회장 소유 1채, 홍라희 리움관장과 이서현 제일모직 사장 공동소유 건물이 1채 있고, 삼성에버랜드 등 계열사도 4채의 빌딩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에 홍라희 여사와 이서현 사장이 이 일대에서 예술과 패션을 접목한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일대 역시 삼성이 선택한 지역이란 입소문이 나면서 부동산 가격이 크게 오른 상황입니다.

이와 관련, 땅을 사고파는 건 개인의 자유지만, 대기업이라면 장기적인 안목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개발하는 데 더 집중해야 하지 않느냐는 아쉬움도 나오고 있습니다.

청와대, ‘비상근무체제’ 해제

세월호 참사 이후 8개월 넘게 지속돼온 청와대의 ‘비상근무체제’가 해제됐습니다. 청와대가 지난해 12월 27일부터 매주 토요일에는 김기춘 비서실장 주재 수석비서관회의를 열지 않기로 한 것입니다. 다만 일요일에는 김 실장을 비롯한 모든 수석이 종전대로 모두 출근, 정상근무를 한다고 합니다.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는 박근혜 대통령이 2주에 한 차례 직접 주재하는 것 외에는 김 실장이 매일 주재해 왔습니다. 청와대의 정상 근무체제 전환은 김 실장이 최근 다른 수석들과 논의해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관련 새정치 박지원 의원은 김 실장이 퇴임 준비를 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았습니다.

관가 정보라인 ‘정보수집 자제령’

‘정윤회 문건’ 유출 여파로 대기업과 권력기관에는 정보 수집 자제령이 떨어졌다고 합니다. 이번에 청와대의 정보가 대관 업무 담당자를 통해 유출된 꼬리가 밟힌 이상 까딱하다 ‘제2·제3의 유출사건’ 피의자로 지목될 수 있기 때문에 “소나기는 피하고 보자”는 분위기가 형성된 탓이라고 합니다.

권력기관도 납작 엎드리고 있다고 합니다. 기업 탈세정보를 수집하는 국세청 세원정보과가 대표적인데, 정윤회씨 국정개입 의혹을 공직기강비서관실에 제보한 인물이 세원정보과 출신 박동열 전 대전지방국세청장으로 지목됐기 때문입니다. 금융감독원 금융동향 분석팀도 ‘윗선’ 에서 “당분간 불필요한 정보 수집을 하지 말라”는 지시가 내려왔다는 후문입니다.

정·관·재계 인사들이 함께하는 송년 모임이 취소되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17일로 예정된 ‘2014 국회 연세동문회 송년의 밤’ 행사는 돌연 연기되기도 했는데, 동문회에서는 “국회 일정 등의 사유로 부득이하게 신년회로 미룬다”고 알려왔지만 최근 문건 유출 여파로 기업 측 인사들이 참석에 난색을 표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대형은행 한 관계자는 “보통 2~3년에 한 번씩 정보 유출 문제로 곤욕을 치른다”면서 “기업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직원들은 한 달간 ‘유급 휴가’를 받은 셈”이라고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삼성 출신 임원도 갈 곳 없다’

국내 대형 헤드헌팅 업체의 파트너인 김모 컨설턴트는 요즘 책상에 쌓인 이력서만 보면 한숨이 나온다고 합니다. 작년보다 새 일자리를 찾는 퇴직 임원은 50%이상 늘었는데 대기업 임원 출신을 찾는 기업은 오히려 절반 이하로 줄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전문기술을 보유한 엔지니어에 대한 수요 외에 재무 마케팅(수출) 출신 임원을 찾는 곳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김 컨설턴트는 “삼성이나 LG 퇴임 임원에게 우리가 먼저 전화해 자리를 추천했는데 지금은 퇴직 임원들이 이력서를 들고 와 자리를 알아봐 달라고 한다”고 밝혔습니다.

헤드헌팅 업계는 조기 퇴직자 증가로 임원 재취업 시장의 수급 불균형은 갈수록 심화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올해 정기 인사가 끝난 대기업에서 40대 중후반이나 50대 초반에 퇴직한 임원이 적지 않은 반면 경기 침체가 장기화하면서 대기업 퇴직임원을 찾는 중소기업은 크게 줄며 수급 불일치 현상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경제신문과 한국경영자총협회가 38개 대기업과 113개 중소기업을 설문한 결과 대기업 임원의 평균 재직 기간은 중소기업의 절반 수준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이에 겉은 화려하지만 직업의 안정성이 그만큼 떨어져 상당수 현직 임원조차 불안감에 시달리고 있다는 후문이다.

한 컨설팅업계 팀장은 “기업들이 성과(실적) 평가를 강화하면서 임원의 근무 강도는 갈수록 세지고 있다”며 “대기업 임원을 더 이상 ‘기업의 별’이라 부르기 어려울 것 같다”고 지적했습니다.
<정치·사회팀>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