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민심 고려해 2월 초·중순께 단행說 유력

조직개편과 사람 찾는 작업 동시에 맞물려

[일요서울 | 김재현 프리랜서] 청와대 조직개편의 폭이 커지고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말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문건 유출과 연초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항명성 사퇴, 홍보수석실 소속 음종환 전 행정관의 ‘문건 배후 발설’ 논란 등 청와대발(發) 파문이 잇따르면서 청와대를 향한 쇄신 압박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2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국민의 신뢰를 받고 소통할 수 있는 조직으로 청와대를 개편할 것임을 예고한 바 있다. 하지만 교체 요구가 거셌던 최측근 비서 3인을 유임키로 하면서 청와대 개편 수준은 기대와는 달리 소폭에 그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 터였다.
이런 가운데 돌출한 음 전 행정관 논란은 청와대 내 공직기강에 탈이 생겼다는 세간의 우려를 뒷받침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여권에서조차 더이상 청와대의 쇄신을 미룰 수 없다는 주장이 터져나온 배경이다. 실제로 청와대 내부에서조차 “하루가 멀다하고 터지니 걱정이다” “어떻게 이렇게 바람잘 날 없느냐”며 분위기 일신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흘러나온다. 한 관계자는 “조직개편은 이르면 이를수록 좋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당초 청와대 안팎에선 취임 2주년을 맞는 내달 25일을 즈음해 김기춘 비서실장 교체를 포함한 4기 참모진 구성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지만, 설 민심을 고려해 설 연휴 이전인 2월 초·중순께 조직개편이 단행된 것이라는 관측이 서서히 힘을 얻고 있다. 설연휴 이전에 큰 폭의 조직개편이 이뤄진다면 인적쇄신에 귀를 닫았다는 비판여론을 어느 정도 잠재울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일단 청와대는 정책·홍보·소통 기능 강화에 초점을 맞춰 과거 사례를 참고해 조직개편의 윤곽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정책 기능 강화의 경우 노무현 정부가 도입했던 정책실장 제도와 이명박 정부에서 경제수석이 정책실장 또는 정책팀장을 겸임했던 전례를 살펴보면서 장단점을 따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핵심라인 재편 약발 통할까

또 잇단 청와대발 파동과 연관지어 민정·홍보·정무수석실의 기능재편과 인사교체 작업도 예상보다 크게 진행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여권 내에선 민정수석실의 경우 공직기강 확립의 최정점에 서있으나 아이러니하게도 조응천 전 공직기강비서관과 박관천 전 행정관의 문건유출 사건과 김 전 수석 항명사태로 공직기강 해이 논란의 진원지로 지목된 곳이다. 따라서 현재 공석인 민정수석을 채우는 것과 동시에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기능정비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일각에서 제기된다.

아울러 음 행정관의 문건배후 발설 논란으로 당청갈등 양상이 도드라지게 드러난 만큼 정무·홍보수석실의 기능 재편 및 인사 교체도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여권에서 제기된다.

또한 이재만·정호성·안봉근 등 핵심비서관 3인방의 역할조정론도 재차 주목을 받고 있다. 박 대통령이 신년 회견에서 "세 사람 교체는 없다"고 못 박았지만, 문건배후 논란이 터지면서 비박계를 중심으로 이들에 대한 공세가 재차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당내 일각에선 문건배후 파문으로 물러난 음 전 행정관이 정호성 비서관과 가까운 사이임을 들어 더이상의 논란을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비서관 3인방의 역할을 축소 또는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이재만 총무비서관의 인사위원회 불참 또는 제1·2부속 비서관실의 통합 등이 아이디어 차원에서 거론되는 것도 이러한 맥락이다. 하지만, 청와대가 조직개편에서 무엇보다 신경을 쓰는 부분은 '사람'이다. 조직개편의 틀을 세우더라도 비서실장을 포함해 적절한 후임자를 찾지 못할 경우 조직개편이 빛을 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대통령이 설치를 약속한 특보단을 놓고도 여권에선 벌써부터 친박 중진인 김성조 전 의원과 이성헌 전 의원, 19대 총선에 불출마했던 현기환 전 의원, 한화갑 한반도평화재단 이사장, 초대 방통위원장을 지낸 이경재 전 의원, 박 대통령 후보시절 원로자문그룹인 '7인회' 멤버 중 한 명인 안병훈 도서출판 기파랑 사장 등이 후보로 거론되지만 청와대는 최대한 말을 아끼고 있다.

한 관계자는 "조직개편과 사람을 찾는 작업이 동시에 맞물려 있다"며 "결국 어떤 사람이 오느냐가 조직개편의 이미지를 결정짓는 만큼 후임자 인선이라는 변수가 조직개편의 속도를 좌우할 것 같다"고 말했다.

청와대 위기 탈출 해법

연초부터 터져 나온 청와대발(發) 연속 악재로 청와대 개편에 대한 촉구가 정치권을 넘어 사회전반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에 청와대 개편을 미룰 경우 박 대통령과 친박계가 위기에 봉착하게 될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일반적이다.

예상보다 개편이 빨라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청와대는 연달아 몰아치는 파문을 진화할 뚜렷한 대응책이 마땅치 않아 고민이다. 국면을 전환시킬 수 있는 카드로 ‘쇄신’을 꺼내든다 해도 쇄신의 내용을 두고 뒷말이 나올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관측도 적지 않다.

청와대는 조직 개편과 관련해 공식적인 입장표명은 자제하고 있지만 박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조직 개편’을 꺼낸 만큼 시기와 폭을 조절해 조만간 큰 폭의 개편을 단행할 가능성이 농후한 것으로 정치권은 보고 있다.

정치권 소식통에 따르면 청와대는 이미 조직 개편을 위한 법적·제도적 검토에 들어갔다. 내부적으론 분위기 일신을 위한 조치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요구를 청와대가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일각에서 청와대가 정치적 현실을 고려해 조직 개편을 당초 예상됐던 2월 말보다 더 빨리 앞당길 것이라는 말이 무성하다. 설 연휴 이전인 2월 초중순쯤 개편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박 대통령이 정치권과 여론의 요구를 수렴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감안, 이번 ‘쇄신’은 반드시 ‘물갈이’로 갈 수밖에 없다는 얘기도 나온다. 사실상 ‘청와대 4기 비서진’ 출범을 뜻하는 것이기 때문에 내부 문제점 개선 차원에서라도 상당한 수준의 개편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정무·홍보라인 개편 외에 논란의 중심에 서 왔던 민정수석실 기능·업무 재편을 놓고 여러 말이 나오는 가운데 김영한 전 민정수석 사임으로 인해 공직기강비서관실 등 업무분장 재검토 요구도 많은 상황이다.
이와 함께 김기춘 실장의 거취는 조직 개편과 함께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박 대통령이 회견에서 김 실장의 사의 표명 사실을 언급하면서 비서실장 교체가 사실상 확정됐다는 분석이 여권 내에서 나오고 있다. 다만 김 비서실장의 후임을 빨리 찾지 못할 경우 시기가 미뤄질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된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의 김 실장에 대한 신뢰가 두터운 만큼 지근거리에서 보좌할 수 있는 직책을 맡기지 않겠느냐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개편 위한 인력구성 고민

여권 내부에서는 적절한 후임자 물색이 아직 마무리되지 않아 비서실장 교체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도 있다. 청와대 주변에서는 김 실장이 이번에 물러나지 않고 한동안 자리를 지킬 것으로 내다보는 시각도 있다. 김 실장 교체 요구는 정치권 일부의 요구일 뿐 국민적 촉구사항은 아니라는 청와대의 판단이 그 이유다.
정치권에서는 비서실장 후보로 홍사덕 민주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이 유력시 되고 있지만 안병훈 기파랑 사장도 거론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2일 취임 후 두 번째 신년 기자회견에서 "청와대 조직을 새롭게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청와대 조직 개편안이 발표되는 시점에 교체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박 대통령이 이날 김 실장 거취에 대해 "당면한 현안이 수습되고 나서 결정할 문제"라고 말한 부분이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김 실장의 교체 가능성으로 볼 수도 있지만 반대로 교체를 유보하겠다는 의미가 더 강해 보인다.

핵심 비서관 3인방의 퇴진 또는 역할조정 여부도 주목된다. 박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재만 총무·정호성 제1부속·안봉근 제2부속비서관에 대해 “교체할 이유가 없다”고 못 박았다.

하지만 직후 문건 배후 논란이 터진 만큼 이들 비서관 3인방의 이동 가능성도 다시 조심스레 고개를 든다. 1·2부속실 통폐합 가능성도 아이디어 차원에서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무·홍보·경제·정책 특보가 신설될 특보단에는 무게감 있는 친박계 인사들을 대거 기용해 집권 3년차 국정동력 회복을 위해 탄탄한 친정체제를 구축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지만 친박계 인사들만 기용하기 힘들 것이라는 분석도 적지 않다. 또 친박계 인사들 중 적절한 인사를 물색하기 어려워 고민 중이라는 말도 들린다. 청와대는 개편과 관련해 새 인물을 찾지 못해 결국 최측근에 손을 내밀게 될 것이라는 이야기다.
이에 청와대는 조직개편 및 특보단 신설이 자칫 '옥상옥', '위인설관', '회전문 인사' 등으로 비쳐질 경우 역효과가 날 수 있어 최대한 신중하게 조직개편 작업을 진행하겠다는 기류다.

청와대 주변에는 나오는 말들을 종합해 보면 특보단장 격인 정무특보에는 서청원 최고위원 기용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미 지난해 말 친박계 의원 초청 만찬에서 서청원 의원을 정무장관으로 기용해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는 건의가 나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정진석·이경재·이성헌·현기환 전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경제와 정책 특보에는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 원장, 최외출 영남대 교수, 이혜훈 전 새누리당 최고위원 등 지난 대선에서 활약한 ‘브레인’들이 거론되고 있다. 정책실이 신설될 경우 국정기획수석실이 정책실로 확대 개편될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특보단과 관련해선 여권 내부에서 여러 인사가 눈독을 들이고 있다. 신설이 유력한 정무특보에는 친박계 김성조, 이성헌, 현기환 전 의원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홍보 및 시민사회 단체 등을 담당할 특보 신설 가능성도 점쳐진다.

한편 청와대를 향한 국민적 비난여론과 함께 조직에 대한 문제제기가 이어지면서 “그동안 쌓였던 문제가 드디어 터진 것”이라는 말도 있다.

야권은 물론 여권 내부에서조차 싸늘한 평가와 함께 청와대 인적쇄신론과 박 대통령 자성론이 분출되면서 청와대가 점점 궁지로 몰리는 형국이다.

청와대는 신년기자회견이 민심과 동떨어졌다는 여론의 평가가 쏟아지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국민과 정치권의 인적쇄신 요구를 거부한 박 대통령에 대한 비판 여론이 들끓자 부랴부랴 개편을 서두르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이미 “아직 정신 못차린 대통령”이라는 비난이 터져 나온 뒤여서 수습은 쉽지 않아 보인다. 박 대통령의 기자회견에 대해 ‘잘못했다’는 여론이 압도적으로 많다. 정윤회씨 국정개입 의혹에 대한 박 대통령의 해명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특히 박 대통령에게 우호적인 보수 진영이 비판 대열에 가세한 점이 눈길을 끈다.

여권 내부에서 조차 “김기춘 비서실장에 대해 국민 의견을 수렴해 조속히 교체하겠다는 언급 정도는 했어야 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새누리당 내 비박(비박근혜)계는 박 대통령이 인적쇄신 요구를 묵살한 데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친이(친이명박)계 좌장인 이재오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에 “당단부단, 반수기란(當斷不斷, 反受其亂)”이라고 적었다. 결단을 내려야 할 때 내리지 않으면 오히려 재난을 당하게 된다는 뜻이다. 박 대통령이 인적쇄신 요구를 외면하고 개헌에 대한 기존 입장을 고수한 것에 대한 비판이다.

친박(친박근혜)계도 ‘불통 논란’을 자초한 회견에 대해 아쉬움을 드러냈다. 정우택 의원은 다른 라디오 방송에서 “국민적 기대와 공감은 부족했다”며 “청와대 인적쇄신이라든지 국정운영 시스템의 획기적 변화를 기대했던 국민적 기대, 공감에는 못 미쳤다”고 지적했다.
ily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