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파독 광부 및 간호사, 이산가족들과 함께 영화 ‘국제시장’을 관람했다.

1000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 ‘국제시장’ 관람 행렬에 동참했다. 박 대통령은 올해 첫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세훈 영화진흥위원장, 20∼70대 등 세대별 일반국민 180여명과 함께 국제시장을 관람했다. 특히 이날 영화관람에는 파독광부 및 간호사와 그 가족, 이산가족도 참석했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국제시장 관람은 다양한 세대의 국민과 함께 영화를 관람함으로써 문화로 소통하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영화 관람에 앞서 윤제균 감독과 황정민, 김윤진, 오달수 등 출연배우, 스태프 등 영화 관계자들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한편 박 대통령은  ‘국제시장’에 대한 호평을 작년과 올해 초에 걸쳐 3차례나 내놓으며 이 영화에 주목하게 했다. 먼저 작년 12월 29일 청와대에서 열린 핵심 국정과제 점검회의에서 이 영화를 처음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애국가에도 ‘괴로우나 즐거우나 나라 사랑하세’ 이런 가사가 있지 않습니까. 즐거우나 괴로우나 나라 사랑해야 되겠고, 또 최근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영화에도 보니까 부부싸움 하다가도 애국가가 들리니까 국기배례를 하고…”라고 웃으며 “그렇게 우리가 해야 이 나라라는 소중한 우리의 공동체가 건전하게 어떤 역경 속에서도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것이 아닌가, 구성원인 우리 국민들이 괴로우나 즐거우나 나라 사랑할 때 나라가 발전할 거라고 생각하고, 또 공직에 있는 우리들은 더욱 그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라고 했다.

이 발언을 두고 박 대통령이 진작에 ‘국제시장’을 본 것으로 해석한 측이 적지 않았으나, 실제 관람은 이날 한 것이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