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남양주시 진건읍 용정리 용정단지를 방문하여 생산라인에서 직접 작업을 하고 있다.
[일요서울 | 수도권 강의석 기자] 기업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결방안을 함께 고민하기 위해 현장 행정에 나선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남양주시 용정리 공장밀집지역 진입로 확장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남경필 지사는 2일 진건읍 독정로에 위치한 용정리 공장밀집지역에서 기업애로 해소 현장방문을 가진 자리에서 현장에 와서 보니 제일 먼저 해결해야 할 것이 진입로.”라며 경기도의회, 남양주시, 남양주 시의원님과 잘 논의해서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남 지사는 이날 11시 현장에 도착해 생산현장을 둘러본 후 이석우 남양주시장, 이의용 당협위원장, 임두순·송낙영 도의원, 이창균·우희동 시의원과 이종석 남양주시기업인회 회장, 입주기업 대표 및 근로자 등 30여 명이 함께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용정리 공장밀집지역 관계자는 한 목소리로 공장단지 진입로 확장을 요청했다. 이종석 남양주시기업인회 회장은 용정리 공장단지는 2000년 초부터 100여개 기업체가 입주해 700여 명이 근무하고 있다.”라고 소개한 후 2km에 이르는 진입로가 좁고 곡선부분이 많아 대형차량 이동이 어렵고, 출퇴근도 어려워 근로자 구하기도 어렵다.”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도는 현재 도시계획선 결정을 위한 행정절차가 진행 중으로 남양주시가 도시계획시설결정 등 행정절차를 완료한 이후 사업의 타당성과 시급성 등을 감안해 지원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밖에도 공장 관계자들은 용정리 공장지역에 대한 건폐율 40%에서 60%로 상향 조정 지방도 383호선 조기 완공 용정리 공장단지에 대한 하수관로 조기 설치 인구 20만 이상 도시에서는 F4비자(재외동포자격) 발급을 하지 않는 현행 제도의 개선 용정리 공업단지 도시가스 공급 등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남 지사는 각 건의사항에 대해 실·국 담당자와 함께 일일이 답변했다. 먼저 도시가스문제는 현 LPG가스와 향후 도시가스 설치 중 어떤 것이 좋은지 기업인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분석 자료를 제공하라고 경제실에 당부했으며, 건폐율 문제는 도로가 완성되면 풀릴 내용으로 진입로 설치 문제 해결에 우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비자 문제는 정부에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로 정책 건의를 꾸준히 할 것이며, 중단된 지방도 383호선은 현재 상황을 그대로 알려주겠다고 약속했다. 용정리 공장단지에 대한 하수관로는 이석우 남양주시장으로부터 올해 안으로 마무리 하겠다는 답을 받았다.

남 지사는 기업인 여러분들이 가장 힘든 것은 어떻게 될지도 모르면서 지지부진한 것이다. 되면 되고, 안되면 안 된다는 확실함이 있어야 하는데 불확실성이 언제나 기업인들을 힘들게 한다.”라며 앞으로 이런 불확실성 없도록 하겠다. 건의사항에 대한 애프터서비스까지 하는 도정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 지사의 이날 현장방문은 취임 이후 다섯 번째로 남 지사는 지난해 7월 시흥 시화도금단지를 시작으로 화성제약단지, 포천가구단지, 부천오정산업단지를 방문한 바 있다.

경기도는 지난해 중소기업지원센터를 통해 남양주시 263개 기업을 대상으로 4(기술 사업화, 마케팅, 특화산업, 서민경제 및 일자리) 분야에 6억 원을 지원했으며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의 일환으로 진입도로 개선, 기숙사 개보수, 담장 보수 등을 위해 18000만 원을 지원했다.

kasa59@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