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수도권 강의석 기자] 경기도가 23일 안산시 카네이션하우스 개소를 시작으로 올 6월까지 시흥, 의왕 등 9개 시·군에 카네이션하우스 10개소를 추가로 개소한다.

23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현재 20개 시·25개의 카네이션하우스를 올 상반기 중으로 25개 시·35개소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카네이션하우스는 기존 마을회관, 경로당 등을 리모델링해 보호가 필요한 독거노인에게 식사와 여가프로그램, 일거리 등을 제공하는 장소로 독거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추진했다.

현재 418명의 독거노인이 카네이션하우스 25개소를 이용하고 있으며 봉투작업, 포장 등 간단한 작업과 웃음치료, 요가, 노래교실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23일 문을 연 안산시 카네이션하우스 역시 안산 단원구 모곡경로당 2층을 리모델링한 시설로 25명의 독거노인들이 이용할 예정이다. 노인들은 웃음치료, 방문간호 등 건강프로그램과 노래교실, 지점토공예 등 여가프로그램, 쇼핑백 접기 등의 간단한 공동 작업에 참여하게 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혼자 살면서 생기기 쉬운 우울증, 외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어 장기적으로는 노인질병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 경감효과도 기대하고 있다라며 이용어르신들의 만족도가 높아 다른 시·도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kasa59@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