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김나영 기자] 신한금융투자가 한 단계 진화한 고객수익률 평가제도 3.0’2일 공개했다.

이 제도는 기존 고객총자산에 대한 수익률 평가에 더하여 금융상품 포트폴리오부문을 신설한 게 특징이다. 이는 국민적 재테크 흐름으로 자리잡고 있는 자산관리(Wealth management)’ 시장의 성장에 맞춰, ‘중위험중수익상품 수익률 제고를 통한 고객수익률의 장기적 관리를 의미한다. 매월 수익률 우수 직원선발과 더불어 반기, 연간 단위로 금융상품 포트폴리오부문 수익률 우수직원을 선정하고 포상한다.

신한금융투자는 2012년 증권업계 최초로 고객수익률 평가제도를 도입하고 고객 수익률을 직원평가와 연동했다. 이후 2014년에는 주식 자산뿐 아니라 금융상품(펀드, ELS, DLS, , 채권 등)을 포함한 고객 총자산 수익률로 평가 범위를 확대하고 직원들의 인사고과에서 성과급까지 고객수익률을 연동 시키는 고객수익률 평가제도 2.0’을 선보였다. 이 같은 고객수익률 높이기는 고객과 동반성장을 추구하는 증권업계의 대표제도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지속적인 고객 수익률 높이기는 고객 자산 증가로 이어졌다. 지난 3년간 금융상품 잔고는 16.8조원에서 43.1조원으로 2.5배로 증가했으며, 총자산은 40.5조원에서 2배 가까이 늘어나 76.3조원으로 성장했다. 지난해에만 금융상품 잔고가 36.4%(11.5조원) 증가했고, 고객총자산도 21.5%(13.5조원) 늘어났다. 2014년 최고 히트상품인 ARS, 저배리어 80시리즈 ELS 등 우수한 금융상품의 개발, 공급 능력 또한 고객 수익률 높이기와 자산 증가를 뒷받침하는 요인으로 평가받는다.

박석훈 신한금융투자 리테일그룹 부사장은 “4년 차를 맞은 고객수익률 평가제도가 증권업계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어 고무적이다“‘중위험중수익상품을 활용한 장기적 고객 수익률 관리를 통해 금융본업으로 고객을 이롭게 하는 따뜻한 금융이 더욱 확산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nykim@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