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만경영 여전…해외 사업 잇따른 의혹들
 
[일요서울|강휘호 기자] 한국가스공사를 둘러싼 잡음이 끊이질 않는다. 지속적으로 제기됐던 방만경영 논란은 현재 절정을 향해가고 있는 모습이다. 더불어 그동안 진행해온 해외 투자 사업 지역 중 일부가 이라크 내 반정부세력과 알카에다의 기지로 드러나 무분별한 투자를 감행했다는 질타의 목소리가 높다. 또 미국의 에너지정보 발행업체인 에너지 인텔리전스 그룹으로부터 저작권 침해로 피소 당한 소식이 전해졌다. 
 
5년간 부채 15조 원 늘어나 ‘골치’
미국선 저작권 침해 송사 휘말리기도
 
한국가스공사는 이종호 사장 직무대행(사진)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앞서 장석효 사장이 비리혐의로 불구속 기소돼 해임됐기 때문이다. 연이어 한국가스공사 간부들 역시 예인선 업체로부터 수년간 골프 접대를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지기도 했다. 
 
현재 한국가스공사의 분위기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또 그들의 방만경영은 해외자원개발 진상규명 과정에서 낱낱이 공개됐다. 한국가스공사의 주먹구구식 사업 진행은 부채 규모가 5년간 15조 원이나 늘어나는 결과를 가져온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관련해 홍영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한국가스공사는 2008년부터 추진한 15개의 사업 가운데 성공한 사업이 없다”면서 “10여개에 달하는 사업은 내부수익률 조작을 통해 사업 추진을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한국가스공사가 주먹구구식으로 사업을 진행하면서 부채 규모가 2008년 15조 원에서 15조 원이 늘어나 30조 원이 됐다”면서 “이토록 엄청나게 늘어난 부채 비율 때문에 공격적인 투자도 불가능한 처지”라고 말했다.  
 
김관영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도 같은 맥락을 짚었다. 김관영 의원은 캐나다 웨스트컷 뱅크 광구의 순자산가치가 마이너스라는 자문회사의 보고가 있었지만 한국가스공사가 내부수익률을 조작해 투자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한국가스공사가 이라크 반정부세력 기지에 투자를 했다는 점은 유독 눈에 띄었다. 김제남 정의당 의원은 한국가스공사의 이라크 사업 실패와 대표적인 MB맨으로 분류되는 주강수 전 사장과 이명박 전 대통령과의 관계 등을 따졌다.  
 
김제남 의원이 한국가스공사 제출자료 등을 분석한 결과 4개의 이라크 사업에서 최소 3000억 원 가량의 손실이 예상된다. 문제가 되는 사업으로 아카스(2억4500만 달러) 및 만수리아(2100만 달러) 사업을 지목했고 “이들 사업은 이라크 내전 등 정국불안을 이유로 사업이 진전되지 않거나 중단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더욱이 한국가스공사가 이들 2개 사업에 뛰어들 당시부터 해당 지역이 반정부세력과 알카에다의 본거지로서 현지 정세 불안에 대한 경고가 컸지만 한국가스공사는 이를 아랑곳 하지 않은 채 불나방 투자를 감행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가스공사가 2010년에 시작한 주바이르 사업으로부터 회수된 금액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이미 10억불 가량을 회수했다고 위증했다”면서 “이들 사업 대부분 최경환 전 지식경제부 장관 시절에 시작됐거나 추진된 사업으로 책임을 묻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그 과정에서 한국가스공사가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0년 이라크 주바이르와 바드라 개발·생산사업에 607억8600만 원의 서명보너스를 지급한 점도 논란이다. 박완주 의원이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제출받은 해외자원개발사업 보너스 지불내역에 따르면 공사는 현재까지 총 990억2256만 원을 서명보너스로 지급했다. 
 
끝도 없는 논란
 
이렇게 의혹과 논란으로 얼룩진 한국가스공사는 외부적으로도 골머리를 앓고 있다. 미국 에너지정보 발행업체인 에너지 인텔리전스 그룹이 “한국가스공사가 유료 인터넷 사이트에 아이디(ID) 하나만 가입하고, 수십 명의 직원이 아이디를 공유해 왔다”며 저작권 침해 소송을 걸어왔기 때문이다. 
 
한국가스공사와 뉴욕한국일보에 따르면 인텔리전스 그룹은 지난달 9일 뉴욕남부 연방법원에 제출한 소장에서 이를 주장했고 한국가스공사가 정보지 내용을 편집해 자사 직원들에게 재배포한 것 같다는 의심도 했다.  
 
또 에너지 인텔리전스 그룹은 한국가스공사의 회원 IP주소를 추적한 결과, 한 아이디로 한국가스공사 본사가 위치한 서울은 물론 자사 직원이 파견된 것으로 추정되는 일본과 아프리카, 중동, 미국 등 여러 국가에서 접속한 흔적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1명분 이용료만 지불하고 직원 수십 명이 공유한 것은 명백한 저작권법 위반이라는 것이다.
 
에너지 인텔리전스는 뉴욕과 워싱턴, 휴스턴, 런던, 모스크바, 두바이에 약 60명의 기자를 두고 있으며 전 세계 에너지 동향에 관심이 많은 투자가와 관련 회사, 고위 임원 등을 상대로 고급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다만 한국가스공사의 투자 사업과 논란들이 억지스럽다거나 오해가 있다는 반박도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간사인 권성동 의원은 “해외자원개발은 성공률은 해외 메이저 회사들도 17~18% 수준”이라며 “실패한 사업만 얘기를 하다 보니 가스공사가 형편 없는 공기업인 것처럼 국민들에게 비춰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종호 한국가스공사 사장 직무대행도 공사의 경험이나 역량이 부족했던 점을 인정하면서도 사업 실패 여부는 두고 봐야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호주 GLNG 사업의 경우 “수익성은 낮아졌지만 손실이 날 정도로 손해를 보고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입찰을 따낸 뒤 전혀 개발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이라크 아카스, 만수리야 가스광구는 “현지 환경이 달라질 경우 개발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끝을 맺었다. 한국가스공사 관계자 역시 “이종호 사장 직무대행의 의견과 회사의 의견이 일치한다”면서 “더 이상은 할 말이 없다”고 전했다. 
 
피소를 당한 내용과 관련해선 한국가스공사가 뉴욕 법원에 “에너지 인텔리전스를 구독한 것은 1991년부터이고 온라인 정보는 2001년부터 구독해 왔다”면서 “회사 차원의 조사를 벌였지만 위반 사실을 전혀 발견하지 못했다”는 회신을 보낸 상태다. 
 
hwihol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