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대답 속에서 더욱 발전해야
 
유동성 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사상최저의 기준금리 덕에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자금이 증시로 흘러들고 있다. 극심한 내수경기 부진에 따른 창업수요 격감에 따라 푼돈이나마 벌어보겠다는 개인들의 소중한 자금 또한 여기에 합류하며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다. 때마침 발표된 미국의 충격적인 고용지표는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시기가 예상보다 늦춰질 것이라는 기대감까지 불러일으키며 시장전반의 분위기를 우호적으로 만들고 있다. 
 
흐트러짐 없는 마음가짐이 중요
게으름은 교만함으로 변질될 것  
 
총성 없는 전쟁터라고 일컬어지는 주식시장에 뛰어든 사람이 명심해야 할 것은 바로 흔들림 없는 마음가짐이다. 일희일비하거나 부화뇌동하지 않는 마음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평온함은 남이 나를 건드리지 않아서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외부의 어떤 충격에도 내가 흔들리지 않는 것이다. 
 
침대 위에 아버지가 누워 깊은 잠을 이루고 있고 그 바로 곁에서 아이들이 뛰논다. 침대 위에서 아이들이 마구 뛰어 노는데도 침대 한켠에 올려놓은 커피 잔은 쏟아지지 않는다. 평온이란 이런 것이다. 내 마음에 물결이 일지 않고 내 정신이 산만해지지 않는 것이다. 이 흔들림 없이 평온한 마음이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성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수 년 전 영국 엑스터 대학 연구팀이 축구선수들을 대상으로 승부차기 실험을 했다. 첫 번째는 무조건 제일 자신있게 차라고 요청했고 두 번째에는 상금을 걸어 긴장감을 불러일으켰다. 피실험자인 선수들은 모두 눈동자의 움직임을 기록하는 특수한 안경을 쓰고 승부차기를 했다. 
 
그 결과, 선수들은 두 번째 승부차기를 할 때 골키퍼 쪽을 집중적으로 바라보았고 그 때문에 첫 번째보다 공이 골키퍼 쪽으로 훨씬 많이 향했다. 선수가 긴장해서 볼을 차는 방향을 골키퍼에게 들키지 않으려고 일부러 자신이 차고 싶은 곳을 바라보는 대신 골키퍼를 바라보았기 때문이다. 연구팀의 결론은 골키퍼가 보든 말든 가장 자신 있는 쪽을 보고 그 쪽으로 자신있게 차라는 것이었다. 긴장 때문에, 관중의 환호성 때문에 마음이 흔들려서 무의식적으로 골키퍼를 보고 차면 실축을 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축구선수의 흔들리지 않는 마음이 골로 연결되듯 중요한 선택을 해야  할 때, 행동에옮길 때, 긴장하지 않고 산만해지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야 제대로 된 결정과 정확한 실행이 가능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순간순간이 대단히 중요한 투자자 역시 흔들리지 않는 마음을 가질 때 기대한 성과로 나타날 것이다. 
 
외부의 충격에도 흔들리지 않는 강고한 마음을 유지할 수 있다면 다음으로는 감동과 호기심으로 질문을 던지는 것이 긴요하다. 인간의 게으른 마음에 세월이 비껴가고 경험이 더해지면 어느 순간부터는 스스로 모든 것을 알고 있노라는 교만한 마음을 자신도 모르게 가지게 된다. 
 
자녀들과의 소중한 대화 자리가 어느새 일방적인 훈계나 충고로 변질되고 있음을 발견한다면 그것은 우리가 교만해진 까닭이다. 그처럼 교만한 태도로 훈계를 남발하는 우리를 일컬어 자녀들은 꼰대라고 비아냥거리거니와 이것은 스스로 감동과 호기심이 없는 인간이 되었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사람의 위대함은 그가 이룩한 업적이 아니라 그가 던진 물음의 위대함에 있다. 발명왕 에디슨이 위대한 것은 그가 발명한 숱한 놀라운 발명품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가 어린시절 던진 질문 때문이기도 하다. 그는 하나에 하나를 더하면 어떻게 둘이 될 수 있느냐고 물었다. 하나는 하나 밖에 없어서 하나일 터인데 어디에 또 하나가 있어서 더해질 수 있을까. 에디슨에게는 도무지 알 수 없는 이상한 것이었다. 
 
모든 학문의 시작인 철학은 경탄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한다. 왜 태양은 뜨는가, 우리의 눈은 왜 사물을 볼 수가 있는가, 이 우주는 어떻게 생겨났는가 하는 감동과 호기심에서 철학은 시작된 것이다. 곰곰 생각해보면 철학뿐만 아니라 모든 학문이 인간의 경탄과 호기심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의 뇌는 감동과 호기심에 충만한 질문과 대답 속에서 더욱 발전하고 진화한다. 그 질문과 대답 속에서 우리의 감각은 더욱 드높아지고 창의적이고 번득이는 아이디어 역시 그 속에서 떠오르는 것이다. 투자의 힌트 역시 바로 이 질문과 대답하는 과정 중에 저절로 생겨난다. 많은 이들이 말하는 창의적 투자란 바로 이를 말하는 것이다.
 
전진오 굿세이닷컴 대표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