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전면 확대 실시


[일요서울ㅣ산경팀]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서근우, 이하 ‘신보’)은 보증기업의 신용도 향상을 위해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Credit Risk Control 컨설팅(이하 “CRC컨설팅”)을 전면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

CRC컨설팅이란 신보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거래처 관리 및 재무 상황 등 기업의 내․외부 신용 리스크를 진단․분석하여 기업경영에 필요한 신용위험관리 기법을 지원함으로써 기업의 자기신용관리능력을 배양시키는 컨설팅이다.

이 서비스를 통해 의뢰기업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입체적으로 분석한 경영진단을 받을 수 있고, 문제 해결 권고안을 제시 받게 되며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경영컨설팅까지 추가로 연계지원 받을 수 있다.

신보는 작년 10월에 CRC 컨설팅을 런칭, 시범적으로 120개 기업을 선정하여 실시한 결과 컨설팅을 받은 CEO들이 “CRC 컨설팅은 신용도 미흡요인을 명확하게 보여주고 부진요인의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신용나침반 같이 느껴졌다”라며 긍정적 반응을 보여 올해는 1000개 기업으로 확대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확대 배경은 최근 중소기업의 신용위험지수* 고공행진으로 기업의 신용리스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신보는 CRC컨설팅을 통해 우리경제의 중추인 중소기업의 신용등급을 끌어 올림으로써 기업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는 복안이다.

특히, CRC컨설팅을 받은 기업은 신용도 향상으로 인한 금융비용 절감이라는 혜택을 얻게 되고 신보는 신용리스크 감소로 부실률을 줄일 수 있어, 이 모델은 기업과 신보가 상생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권장섭 신보 자본시장부문 담당이사는 “CRC 컨설팅은 신보가 38년 동안 쌓아온 신용도 판별능력을 활용한 신보형 재능기부 컨설팅으로, 2015년에는 CRC컨설팅 시스템의 독창성에 대한 공신력 확보를 위해 특허출원을 진행하는등 신보가 중소기업의 신용 길잡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는데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skycro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