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실패한 사람이 가장 성공한 창조자
 
흔히 주변에서 창의적인 투자, 창조적인 투자라는 말을 듣게 된다. 이러한 이야기는 너무 흔하여 우리를 때때로 불안이나 미혹에 빠뜨리곤 하는데 그때마다 우리는 자신의 투자자세나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며 어쩐지 스스로 타성에 젖어 있거나 매너리즘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있는 것은 아닌지 불안해하곤 한다.

좋은 투자에는 철저한 몰입이 필요 
스스로 시장정보 분석하는 연습해야
 
역사적으로 보아 자본주의는 민주주의와 가장 어울리는 짝이다. 서슬퍼런 독재 치하에서의 자본주의는 경제개발 초기에는 어느 정도 성과를 나타낼 수 있지만 결국 그 성장면에서 명확한 한계를 보이기 마련이다. 우주로 날아가는 로켓이 일정 고도에 도달하면 추진체를 하나하나 분리하며 더욱 솟구쳐 나아가듯 자본주의 역시 일정 정도의 수준에 도달하게 되면 보다 다원화된 그리고 합리적이고 자유로운 민주주의가 절대 필요하다. 
 
대한민국은 2차 세계대전 이후 경제개발과 민주화를 동시에 달성하며 후진국에서 선진국으로 도약한 유일한 국가이다. 일인당 국민소득은 이미 3만불을 넘어서고 있다. 정량적인 면에서 대한민국은 어엿한 선진국에 진입하고 있는 것이다. 대한민국이 MCSI선진국지수에 포함된 것만 보아도 이는 명확하다. 
 
하지만 급격한 도약에 따른 후유증으로 빈부격차, 양극화, 권위주의, 비정규직의 증가 등 자본주의의 발달을 저해하는 비민주적인 요소가 아직도 많이 남아있다. 
 
그 중 특히 군사문화, 병영문화로 일컬어지는 남성주의적이며 획일적인 문화의 만연은 개성과 다원화를 추구하는 현대사회의 지향점과는 배치되는 것이라 다소 답답한 상황이다. 획일화되고 몰개성화된 사회 분위기에서 창의성을 발휘하는 것은 대단히 어렵다. 
 
포스트 산업사회로 들어서며 창의성이 더욱 중요한 가치로 떠오르고 있듯 주식투자에 있어서도 창의성은 과학적 투자기법을 초월하는 방법론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창의적인 마인드가 하루아침에 갖추어지는 것이 아니듯 창의적인 투자자세나 방법 역시 몇 권의 관련 서적이나 몇시간의 강의로 익힐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창의성은 불현듯 떠오른 창조적인 영감으로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다. 그건 단지 이야기 속에나 나오는 환상일 뿐이다.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스스로 책임감과 열정을 가지고 몰두할 때 비로소 창의성은 발현되는 것이다. 발명왕 에디슨이 말한 99%의 노력과 1%의 영감이 바로 그 창의성의 실체이다. 
지극히 창조적이고 천재적인 음악가로 우리가 기억하는 모차르트는 실제로는 대단한 노력가였다. 35세에 요절하기 전까지 거의 700여곡에 달하는 작품을 작곡한 그는 평범한 사람이 보기에 실로 경이로운 천재였다. 
 
하지만 그의 작품들 중 20세기 이전 작품은 거의 가치가 없는 것으로 평가된다. 그 작품들은 이전 시대의 음악을 연구하는 와중에 습작처럼 튀어나온 작품들이기 때문이다. 
 
그의 진정한 음악적 재능은 이십세기 이후 작품들에서 유감없이 발휘되었는데 이는 이전 시대의 음악을 장기간에 걸쳐 치밀하게 연구한데서 나온 것이다. 
 
그의 작품을 관통하는 창조적인 아이디어는 쉽사리 떠오르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간단하게 얻어진 것은 없다. 그의 대표작 중 하나는 무려 12년이나 걸쳐 완성되었을 정도였다. 
 
역사 상 가장 위대한 과학자로 손꼽히는 찰스 다윈 마찬가지다. 생명과 인간에 대한 이전의 모든 통념을 뒤엎고 진정 혁명적인 아이디어로 패러다임을 바꾸어버린 그의 업적 역시 간단없는 몰입의 결과물이다. 그는 과학계나 사회적 관계에서 부수되는 시간낭비, 분주함에 따른 신경 소모 등에서 벗어나길 원했다. 
 
그는 건강에 대한 염려증을 겉으로 내세우며 외부와의 연락을 끊고 집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았는데 그런 시간 동안 그는 진화에 대한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발전시키고 가다듬을 수 있었다. 
 
전구를 발명하기 위해 1000번의 실패를 거듭한 에디슨은 기자들에게 “나는 1000번의 실패를 한 게 아니라 안 되는 이유를 1000가지나 알아내는 데 성공한 것이다”라고 말한다. 창의성은 그저 손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타오르는 열정으로 장시간 몰입할 때에야 비로소 얻어지는 그 무엇이다. 그렇게 보면 창의력은 순전히 생산성의 결과이다. 가장 많이 실패한 사람이 결국에는 가장 성공한 창조자가 된다.  
 
창의적인 투자방법이란 것도 결국 철저한 몰입이 필요하다. 유혹에 쉽사리 굴복하고 정신을 산만하게 하는 갖가지 허드렛일을 그대로 둔 채 창의력을 말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창의적인 투자자가 되길 원한다면 이제부터라도 우리의 소중한 시간을 앗아가는 쓸데없는 것들을 뿌리치고 스스로 시장과 정보와 공부에 몰입할 때이다. 그 속에서 비로소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불현듯 나타나고 이제까지 보이지 않던 새로운 가치가 눈앞에 드러날 것이다. 
 
전진오 굿세이닷컴 대표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