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이 ‘과거사 문제’로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민노당이 과거사 문제에 본격적으로 팔을 걷어 붙였다.민노당은 일본군 ‘위안부’피해자인 노청자 할머니의 사망을 계기로, 역사바로세우기에 앞장설 태세다.

지난 23일 노 할머니가 사망하자 민노당은 성명을 내고 “지난 3월 제정된 일제하강제동원피해진상규명특별법(2004.3.5.제정)은 일본정부에 책임을 물을 수도 없는 절름발이 법”이라며“노 할머니의 죽음 앞에 우리는 다시 한 번 역사바로세우기의 책임을 다하지 못한 죄인이 되고 말았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와 여당은 이번 일을 계기로 과거사 진상규명에 관한 구체안을 내고 역사의 진실을 규명해야 할 것”이라며 “과거사 문제가 또다시 정치공방으로 끝난다면 처절한 인생을 살다간 위안부 할머니들 앞에, 더 큰 죄를 짓게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민노당은 지난 19일 ‘올바른 역사정립을 위한 민주노동당 대책위원회(이하 역사정립대책위)’를 구성, 과거사 청산작업에 들어갔다.민주노동당은 과거사 진상규명 대상사건으로 일제하 친일반민족행위, 한국전쟁전후 민간인학살사건, 독재정권시절 반민주인권사건, 공안기구의 공작사건 등을 꼽고 있다. 이와 함께 김구 암살사건, 5·16 군사쿠데타, 한일협정 의혹, 장준하 사망사건, KAL기 사건, 5·18 민주화 운동 등 한국 현대사의 굵직굵직한 사건들은 모두 포함돼 있다. <성>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