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세계대통령'으로 불리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18일 한국을 찾는다.

지난 2013년 8월 유엔 직원에게 주어지는 '귀향휴가'로 다녀간 이후 1년 9개월여만의 한국 방문이다.

반 총장은 이날 오후 한국에 도착해 22일까지 머무르면서 정부 고위 인사들을 만나고 여러 유엔 관련 행사에 참석하는 등 바쁜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이번 방한의 주된 목적은 인천 송도에서 열리는 '2015 세계교육포럼'(WEF) 개회식에 참석하는 것이다. 반 총장은 19일 포럼 개회식에서 개막연설을 한다.

개회식 직후에는 이리나 보코바 유네스코 사무총장과 공동 기자회견을 한다.

반 총장은 20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예방하고 개발협력·기후변화 등 국제사회 현안과 한반도 정세 등 상호 관심사를 논의할 예정이다.

반 총장은 방한 기간 정의화 국회의장도 면담할 것으로 알려졌다.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방한 기간 국내에서 열리는 다양한 국제회의 및 포럼에도 참석해 연설 및 축사를 할 예정이다.

19일에는 아시안리더십컨퍼런스와 유엔 글로벌콤팩트(UNGC) 지도자 정상회의에 참여하며 한국에 주재하는 유엔 기구 직원들과도 만난다.

이어 20일에는 서울디지털포럼, 유엔아카데믹임팩트(UNAI) 서울포럼에 참석한 뒤 외교부 청사에서 열리는 유엔 창설 70주년 기념 특별 행사에서 연설할 계획이다.

반 총장은 18∼19일 국빈 방한하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도 별도의 만남을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