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자 “MB정부 핵심인사가 이사회 결정 개입 정황있다” 주장

국립대학인 A대학 부설 B기관의 기관장 선출을 둘러싼 잡음이 일고 있다. 기관장 선출 과정에 MB정권 고위인사가 A대학의 인사에 개입했다는 주장이 제기됐기 때문. A대학은 국립대학 가운데 영향력이 큰 대학가운데 하나로, 대학사회에 지대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A대학은 고위인사 압력 논란에 대해 “금시초문”이라며 “부설기관장으로 선출되지 못한 이들이나 그 측근들이 퍼뜨리는 거짓소문”이라고 일축하고 있다. A대학의 이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외압설은 계속 퍼져나가고 있다. 일부에서는 A대학의 해명이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부설 기관장으로 선출된 인사가 청와대와 무관하기 때문이다. 청와대가 부설 기관장으로 앉히려 했던 인사는 이사회의 반대로 미끄럼을 탄 것으로 전해진다. 부설 기관장 선출을 둘러싸고 무슨 해프닝이 있었는지 그 내용을 들춰봤다.

국립대인 A대학은 수개월 전 C교수를 대학 부설 기관의 장으로 임명했다.

B부설 기관장은 대학 내 핵심 요직이라는 점에서 교수들이 욕심을 내는 자리다. 때문에 매 선출 때마다 말들이 많았다.

그런데 이번은 사정이 다르다. 기관장 선출을 앞두고 무성한 뒷말이 나돌았다. 그 중 귀를 솔깃하게 하는 것은 부설 기관장 선출에 MB정권의 핵심인사가 압력을 행사하려 했다는 소문이다.

국립대학의 경우 총장을 비롯한 기관장 선출을 할 땐, 이사회 추천을 받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이 때문에 정권 실세의 외압설은 어느 정도 사실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소문에 따르면 이사회에서 부설 기관장을 선출하기 전 정권실세가 ‘특정 인사’를 부설 기관장으로 뽑으라는 메시지가 전달됐다.

“이사회가 선출한 부설 기관장 후보자들의 등위를 기록하지 말고 후보자들에 대한 평가서만 작성해 청와대로 넘겨라”는 게 그 내용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사회는 이를 따르지 않고 기존 방식대로 후보자들 등위를 기록해 청와대로 보냈다는 것.

또 핵심인사가 거론한 ‘특정 인사’는 부설 기관장 후보로 나선 D씨인 것으로 알려졌다. D씨는 정권 고위 인사와 친분이 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인사는 청와대 핵심인사뿐 아니라 여권의 E의원, F의원 등과 친분이 두텁다고 한다.


핵심인사 망신만 당해

D씨가 고위 인사들에게 자신의 선출을 청탁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정황상으로 볼 때 그랬을 가능성은 낮다. 만약 그랬다면 보다 안전한 방법으로 일을 처리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핵심인사가 전화를 걸어 D씨의 선출 청탁을 했다면 이는 개인적인 차원에서 이뤄진 해프닝일 것으로 보인다.

부설 기관장 선출을 둘러싸고 외압이 있었다는 소문이 퍼지자 A대학은 술렁이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이사회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이사회는 “부설 기관장 선거에 청와대가 개입한 것이 사실이라면 이는 지금까지 전례가 없던 일”이라며 “철저한 진상규명이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소문의 진위에 의문을 표시하고 있다. 실제 외압이 있었다면 외압은 부설 기관장 선출의 열쇠를 쥐고 있는 이사회로 전달됐을 것이다. 하지만 이사회 구성원 중 누가 외압을 받았는지 분명치 않다. 또 국립대학인 A대학 이사회로 청와대가 압력을 행사했다면 이사회가 이를 즉각적으로 반발하기란 쉽지 않다.

A대학의 한 관계자는 “부설 기관장 선출을 놓고 이런저런 소문이 돌았던 것은 사실”이라며 “D씨의 선출을 돕기 위해 청와대가 지원사격을 했다는 루머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하지만 그 루머가 사실인지 여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며 “일부에서는 우리 학교가 내부적으로 쉬쉬하고 있다는 소문까지 나오고 있지만 그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대학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대학사회에서는 정권 핵심인사가 A대학에 개입하는 것 자체만으로 심각한 교권 침해라는 시각이다.

[윤지환 기자] jjh@dailypot.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