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찰과 재벌회장 부적절한 관계” 의혹 제기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의 막말 퍼레이드가 거침없이 확산되고 있다. 민주당은 물론 시민단체들도 발언 진위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이 연장선상에서 최근 민주당 백원우 의원이 ‘조 내정자가 모 재벌그룹 회장의 2007년 북창동 잔혹사 사건과 깊은 관련이 있다’며 의문을 제기, 수사의 필요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또한 조 내정자는 ‘차명계좌’ 발언으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권양숙 여사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고소·고발됐다. 그의 ‘막말’들이 판도라상자로 감춰져 있다가 경찰청장 내정자가 되면서 ‘뚜껑’이 열리고 있는 것. 이에 후폭풍이 거세다. 시민단체들도 나서서 사퇴를 종용하고 있다. 조 내정자와 관련된 문제들을 되짚어 본다.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의 ‘노무현 전 대통령 차명계좌 발언’과 ‘재벌회장의 조폭관련’ 발언 파문이 정치권을 넘어 시민사회단체로 확산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8월 19일 노 전 대통령의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가 조 후보자를 상대로 낸 고소·고발한 사건을 형사1부(부장검사 신유철)에 배당했다.

곽 변호사에 따르면 “조 후보자의 이른바 ‘차명계좌 발언’은 ‘명예훼손’에 해당한다”며 노 전 대통령의 유족과 노무현재단을 대표해 이날 고소·고발장을 중앙지검 민원실에 냈다.

이 사건 법률 대리인을 맡은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 직무대행(법무법인 부산 대표변호사)도 “조 후보자의 발언 내용은 도를 넘어 도저히 그냥 넘어갈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검찰은 곽 변호사가 낸 고소·고발장을 토대로 조 후보자가 노 전 대통령 등에 대해 명예를 훼손했는지 여부를 파악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고소·고발장을 우선 살펴본 뒤, 법리를 검토할 예정이다”라며 “통상 고소·고발 사건과 같은 절차로 수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재벌과 부적절한 관계 폭로

또한 검찰은 조 내정자가 조폭과 재벌과의 부적절한 관계를 폭로함에 따라 그 진위여부 파악에도 나설 예정이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백원우 의원은 15일 “조 청장 내정자가 모재벌 그룹 회장이 2007년 조직 폭력배를 동원했던 린치 사건과 관련 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백 의원은 “그 때 동원된 조직폭력배와 조 청장이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제보를 받았다”면서 “이와 관련해 언론과 퇴직한 경찰로부터 두 건 내지 세 건의 제보들을 받았다. 정황 증거들은 어느 정도 확인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해당 제보는 내용 전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다만 ‘조 청장 내정자가 경찰서장을 할 때부터 조직폭력배, 사채업자와 수시로 자리를 함께 했다’는 내용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조 내정자가 지난 2007년 재벌회장 폭행사건에 동원된 것으로 알려진 조폭 두목인 모 씨와 수시로 자리를 함께 한 적이 있다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다.

때문에 민주당과 야권에서 조 내정자의 낙마에 사활을 걸고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조 내정자의 막말 후폭풍으로 일각에선 항명파동, 성과주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진급이 강행된 점을 들어 특정인을 차기 청장으로 모시기 위한 ‘원포인트 인사’라는 의혹을 보내고 있다.

모 언론은 차기 청장으로 거론되는 특정인은 경찰대 1기이며, 이명박 대통령과 같은 고향(포항 영일) 출신인 이강덕(49)부산지방경찰청장(치안감)이라고 보도 했다.

이 청장은 2006년 경무관을 단 뒤 17대 대통령인수위 법무행정분과위 전문위원과 대통령살 민정수석실 치안비서관을 거치며 3년만인 지난 2009년 치안감으로 승진했다. 이 청장이 ‘대통령의 사람’이란 사실은 경찰청 내부의 공공연한 비밀이다.

이 매체는 조청장의 원포인트 진급설과 이 청장의 차기 경찰청장설의 뼈대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강 전 경찰청장이 원래 2년 임기를 다 채웠다면 퇴임 시점은 2011년 3월이다. 그 후임으로 바로 이청장을 임명하면 구설에 휘말리게 된다. 이 청장이 치안정감으로 진급해도 벼락승진이라는 비난이 나올 판에 두 단계를 뛰어 친안총감인 경찰청장을 시킬 순 없는 상황이다.’

또 조 내정자가 내년 3월에 경찰청장이 되면, 이 청장을 경찰청장으로 만들기 위해선 조 내정자를 임기 중 낙마시키는 일이 벌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미 정치권에서는 이 대통령의 집권 말기에 있을지도 모르는 레임덕을 예방하고 퇴직 이후를 책임지게 하기 위해 이 청장을 밀고 있다는 이야기가 올해 1월초부터 흘러나왔던 것으로 알려진다.

하지만 치안정감 진급을 앞두고 당시 청와대 치안비서관이던 이 청장을 승진시키지 않고, 부산 경찰청장으로 내려보냈다. 대통령의 사람으로 마지막 보루로 세우겠다는 전략이라는 것이다.

이에 조 내정자가 인사청문회에 벽을 넘기엔 벅찰 것으로 보인다. 만약 청문회의 벽을 넘어 경찰청장이 된다고 해도, 조직 내부에 흐르는 불만과 반감기류를 어떻게 잠재울 것인가에 그의 리더십이 달려있다.

[우선미 기자] wihtsm@dailypot.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