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수도권 강의석 기자] 경기도 포천시는 16일 포천시 최초의 박물관인 포천 역사문화관을 개관한다.

그동안 포천에는 9개의 국가지정문화재, 20개의 시·도지정문화재 그리고 전개대원군묘 등 49개의 향토유적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전시공간이 없어 일반인에게 알릴 기회가 없었고 특히 포천의 유물 및 역사를 소개하는 체계적인 전시 행사가 거의 없었다.

이에 시는 20149월부터 전시계획을 수립하고 전시콘텐츠를 구성하기 시작해 올해 2월부터 각 분야의 유물과 관련 자료들을 수집, 역사문화관 구성을 위한 유물복원, 기록물 분류정리 그리고 영상제작 등의 과정을 실시했다.

시 관계자는 “‘포천 역사문화관개관으로 포천의 진면목을 볼 수 있게 되어 기쁘다금년 안에 2종 박물관으로 등록을 추진해 향후 포천의 위상을 재정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포천문화원사 1층에 설치된 포천 역사문화관은 포천시가 직접 운영관리하며 크게 상설전시관과 기획전시실 그리고 수장고로 이뤄져 있다.

상설전시관(225.5)은 포천의 역사와 문화를 전반적으로 보여주는 전시공간으로 항온항습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어떤 형태의 유물도 전시가능하다.

기획전시실 면적은 61이며 특별한 주제에 따라 유물이나 기록물 등을 기획 전시할 수 있다. 그리고 40.26규모의 수장고는 기본적으로 항온항습장치가 갖춰져 있으며 유물을 분류하고 보관하는 최적의 장소로 사용될 예정이다.

kasa59@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