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31일 "비례대표를 상향식으로 선출해 공천권을 시민들에게 돌려 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새누리당에서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준다며 추진하는 오픈프라이머리(완전 국민경선제)에 맞대응 한 것이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 최고위원 회의에서 "우리 정치에서 무엇보다 절실한 개혁 과제가 망국적인 지역주의 정치구도 타파"라면서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필요성을 재차 강조하면서 이렇게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당 대표가 아닌 시스템에 의한 공천을 위해 비례대표를 별도의 기구에서 상향식으로 추천하는 방안을 추진해왔다.

문 대표가 새삼 비례대표 상향식 공천을 강조한 것은 여당과의 공천 혁신 경쟁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의미다. 여당은 오픈프리이머리를 공천 혁신으로 상품화해 홍보를 벌이고 있다.

문 대표는 여당이 반대하고 있는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대해 "한 정당이 특정 지역 정치 독점하는 것 막을 수 있고 다양한 지역인재를 뽑을 수 있다"며 여러가지 장점을 부각시켰다.

이어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우리 정치의 망국병을 치유하기위해 선관위가 제안한 방안"이라며 "새누리당이 이걸 거부하는 것은 지역기득권 지키기에 지나지 않는다"며 여당을 압박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