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박근혜 대통령은 가장 중요한 손님 가운데 한분이다. 박 대통령을 잘 모셔라"는 지시를 실무진에 수차례 하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방중 이틀째인 3일 브리핑을 통해 이러한 내용을 공개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중국측은 시 주석 지시에 따라 박 대통령을 전담하는 별도의 영접팀을 구성했다고 한다.

특히 전날 박 대통령이 시 주석, 리커창(李克强) 총리와 연쇄회담을 하고 시 주석과 별도의 특별오찬을 가진 것도 박 대통령에 대한 각별한 예우 차원이라는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또한, 이날 '항일(抗日)전쟁 및 세계 반(反)파시스트 전쟁 승전 70주년'(전승절) 기념행사 이후 열리는 오찬 리셉션 때도 박 대통령만을 위한 전용 대기실을 마련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전승절 기념행사에 앞서 시 주석, 각국 정상들과 함께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오전 10시(중국 현지시간) 본행사가 시작되면 톈안먼(天安門) 성루에 있는 홀에 입장해 착석한 자세로 행사를 참관하게 된다.

이날 행사는 중국 국가연주와 국기게양, 시 주석 연설, 사열, 분열의 순서로 진행된다.

전승절 행사 기념촬영 대형과 톈안먼 성루에서의 좌석 배치는 중국측에서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는 답변을 우리측에 알려온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중국이 박 대통령에 대해 각별한 예우를 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박 대통령은 시 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함께 성루 중심에 자리할 것으로 관측된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