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문위 국감 중앙대 선후배 간 “증인 채택” vs “안 나가”
- 김학용, “인간적으로 알고 친하지만…지역민 더 중요”

[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지난 1일 전체회의를 열어 중앙대 이사장을 재임시절(2008. 06~2015. 04) 중점 사업에 특혜를 주고받은 의혹을 받은 박용성 전 두산중공업 회장과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2011. 02~2013. 02)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했다.

특히 중앙대 안성 캠퍼스를 나온 새누리당 김학용 의원(경기도 안성)이 같은 중앙대 선배인 박 전 수석과 중앙대 이사장을 지낸 박 전 회장을 국감 증인 채택을 해 눈길을 모았다.

그러나 박 전 회장과 박 전 수석은 ‘재판 중이라 어렵다’고 국감 증인석에 나타나지 않았다. 박 전 수석은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재직 시절 교지 매입비용 절감을 위해 중앙대 본·분교를 단일교지로 승인 받도록 교육부에 압력을 행사한 혐의로 기소됐다. 그는 중앙대 측으로부터 상가 임대를 제안 받고 임차수입금 명목으로 6000여만 원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도 받고 있다.

또 관현악 공연 후원을 요청해 두산 측으로부터 3000만 원을 받는 등 총 1억 원 안팎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받았다. 이뿐만 아니라 중앙국악연수원과 관련해 자신의 고향이기도한 양평군으로부터 건립비 명목으로 8억 원을 받아 이중 2억여 원을 편취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박 전 수석을 증인채택한 새누리당 김 의원실에서는 9월10일 본지와 통화에서 “중앙대 단일교지 비리 의혹에 대해 검찰에서 꼼꼼하게 수사를 했다”면서도 “인간적인 관계는 진작부터 맺고 있었지만 국정감사 중이고 감독기관으로서 법령 위반을 짚어볼 필요가 있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김 의원실에서는 “실제 (교육부에) 지시를 했는지, 뇌물·횡령죄가 성립되는지 파악은 증인채택으로 힘들다”며 “그러나 검찰 수사가 사실로 드러나고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중앙대 선배이자 총장까지 지낸 선배를 증인석에 세우기가 껄끄럽지 않았느냐는 물음에 김 의원실에서는 “교문위 차원에서 중대건은 상당히 큰 이슈”라면서도 “사실 지역구가 경기도 안성이고 중앙대 안성 캠퍼스를 졸업한 의원으로서 본교와 분교 통폐합은 좌시할 수 없는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언제는 부지 좀 달라고 애걸해 분교를 만들더니 이제는 통폐합해 분교를 고사시키려는데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지역이 낙후지역으로 되는 것에 참을 수 없었다”며 “분교에 운동장도 없는데 이런 점을 국감장을 통해 묻고 싶었다”고 솔직하게 토로했다.

김 의원실에서는 박 전 수석에 대해 향후 교문위 종합국감에서도 증인채택을 다시할 것이라며 “본인이 재판 중이라는 핑계를 대고 나오지 않을 공산이 현재로선 높다”면서 “그러나 몇 몇 재판 중인 증인들이 국감장에 나올 수도 있어 무작정 버틸 수는 없을 것이고 그래도 안 나오면 고발조치를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