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새정치민주연합 ‘공천혁신안’이 16일 중앙위원회를 통과하면서 문재인 대표도 첫 ‘재신임 관문’을 넘었다. 문 대표 측은 중앙위 통과 기세를 재신임 투표까지 이어가 ‘굳건한’ 지도체제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당 내홍도 고스란히 노출돼 ‘반쪽 승리’라는 평가가 나온다. 당내 반발도 여전해 재신임 투표 강행 여부가 당내 갈등 수습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앙위에서는 내홍을 겪는 당 상황이 그대로 재현됐다. 중앙위 비공개 전환 과정에서 비주류 측 조경태 의원이 회의 공개를 요구하자 일부 중앙위원들은 야유를 쏟아냈다. 비공개 전환 후 일부 비주류 인사가 문 대표의 사퇴를 요구했을 때는 고성과 욕설이 오가기도 했다.

혁신안 의결 과정에서도 예고됐던 진통이 빚어졌다. 비주류인 문병호 의원이 무기명 투표를 강력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박지원 박주선 최원식 조경태 의원 등 비주류 인사들이 표결 불참을 선언하고 단체로 퇴장하는 장면이 연출됐다. 비주류 진영은 퇴장 후에도 의결 방식에 대해 강한 불만을 표출하며 추후 문제제기할 뜻도 내비쳤다. 의결 당시 재석 인원수를 고지하지도 않고, 찬반 여부를 묻지도 않았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문 대표 측은 적법한 절차에 따랐기 때문에 의결 절차에 전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문 대표 측 관계자는 국민일보와의 통화에서 “1차 중앙위 때도 의장이 이의 여부를 물어본 뒤 박수로 가결했고, 이번에도 똑같은 절차에 따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표는 중앙위에서의 여세를 몰아 추석연휴 전까지 자신에 대한 재신임 투표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한 당직자는 “문 대표가 세 차례나 재신임 투표 실시 의사를 밝히지 않았느냐”며 강행 의지를 재확인했다. 재신임 투표에서도 승리한다면 당내 입지가 더욱 공고해질 것이란 기대로 해석된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