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재신임 투표를 철회하는 쪽에 무게를 두고 고민을 시작한 이유는 중진 의원 등 당 구성원들의 ‘절박함’이 전달됐기 때문이다.

한때 비주류 의원들이 회의를 ‘보이콧’하면서 결과에 승복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지만 다수의 당 구성원들이 중진회의, 중앙위원회, 당무위원회·의원총회 연석회의 등 세 차례에 걸쳐 거듭 철회를 요청한 사실을 외면하기는 힘들다는 분석이다.

20일 연석회의에는 재적 160명의 과반인 93명이 참석했다. 그 가운데 현역 의원은 81명이었다. 재판 중이거나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를 이유로 불참할 수밖에 없었던 인원을 감안하면 적지 않은 숫자다. 이석현 국회부의장 등 중진들과 이종걸 원내대표, 전병헌 오영식 최고위원 등 지도부가 모습을 보였다.

비주류인 안철수 박영선 박지원 의원과 ‘민주당 집권을 위한 모임’(민집모) 소속 주승용 문병호 최원식 의원은 회의에 나타나지 않았다. 문 대표는 자신의 거취 문제를 논의하는 자리라는 이유로 불참하고 회의 결과를 기다렸다.

회의 분위기는 2시간30분 동안 18명의 발언자가 나서는 등 뜨거웠다. 대다수 참석자들이 당내 분열을 속히 끝내고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단합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박수현 원내대변인의 발언에 모두 숙연해졌다.

박 원내대변인은 “내년 총선에서 낙선할 것 같다. 불출마 선언을 고민하고 있다”며 “(지역에서는) 민주당원이라는 게 부끄럽지 않게 해 달라고 호소한다”고 했다. 그는 또 “주류, 비주류가 무엇인지 모르겠다”며 “문 대표(에게 대표직에서) 내려오라고 하면 대안이 있느냐. 제발 국민만 보고 가 달라”고 했다. 일부 의원들이 재신임 투표를 강행해야 한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지만 최종적으로 재신임 투표 철회를 요청하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고 한다.

박병석 의원은 회의 직후 이 원내대표와 함께 문 대표를 만나 연석회의 결과를 전달했다. 문 대표는 현역 의원 등 당내 다수의 구성원들이 걱정하고 고민한 부분에 대해 고맙게 생각하는 마음을 전했다고 한다.

문 대표는 이날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21일 재신임 철회 여부를 발표할 예정이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