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말 MB정부 조직개편 카드 꺼낸다 사정기관 수장 교체설

(시계방향으로) 원세훈 - 임태희 - 김준규 - 조현오

MB정부에 대한 여론이 날로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정부에 대한 각종 여론조사결과가 수면위로 부상하고 있다. 여론조사결과는 많은 논란을 낳고 있다. 지금까지 공개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정부에 대한 지지율은 40%대 이상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이를 두고 일부에서는 여론조사방식을 문제 삼는가 하면 최근에는 공신력 있는 여론조사 기관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청와대가 은폐하고 있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정부에 대한 불신도가 그만큼 높다는 것을 반영한다. 정치권에서는 MB의 레임덕현상이 이미 시작됐다고 보는 시각에 이견이 없다. 이 때문인지 요즈음 정가에서는 정부가 지지율 상승을 위한 카드를 꺼내들 것이라는 관측이 솔솔 피어오르고 있다. 내년 총선과 대선을 위한 준비 작업을 착수할 것이라는 이야기다.

청와대의 카드가 무엇인지 추측이 무성히 나돌고 있지만 구체적인 윤곽은 아직 잡히지 않고 있다. 여의도 주변에서는 5월 중 청와대에 대대적인 인사개편이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한나라당 내부의 조직개편이 있을 것이라는 말도 들린다.

개각 예정 소식과 함께 귀를 솔깃하게 하는 부분은 검찰, 경찰 등 사정기관에 변화가 있을 조짐이라는 관측이다.

사정기관의 변화란 다름 아닌 사정기관 수장을 교체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사정기관 수장 교체설이 나오는 것을 두고 “조짐이 심상치 않다”고 보는 시각이 적지 않다. 일각에서는 “2012년은 ‘피의 정국’이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가 향후 정치권, 특히 야권을 겨냥하기 위해 밑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무성하다. 사정의 칼날을 휘두르기에 앞서 일종의 전열 재정비 차원에서 사정기관 수장교체를 추진하고 있다는 것이다.


총선 대선 앞둔 폭풍전야

현재 거론되고 있는 유력 사정기관은 검찰과 경찰 그리고 국정원이다. 정치권을 정면으로 겨냥할 수 있는 주요 사정기관은 모두 포함돼 있다.

검찰 주변에서는 오는 8월 예정인 총장인사가 5월로 앞당겨질 수도 있다는 추측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총장 조기 인사설은 지난 2월부터 꾸준히 나오고 있다. 그러나 최근 단행된 검찰 간부 인사로 검찰 분위기가 뒤숭숭한 탓에 총장 조기 교체설은 가능성이 낮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국정원장 교체설도 날이 갈수록 무게를 더하고 있다. 원세훈 국정원장은 인도네시아 특사단 숙소 침입사건 때 사의를 표명한 적 있지만 청와대는 이를 반려했다. 병역미필인 원세훈 원장은 취임한 직후부터 정보활동에 대한 이해력 부재 등으로 꾸준히 자질논란에 시달렸다.

원세훈 원장은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다른 핵심요직으로 옮길 것이라는 소문이 조금씩 퍼지고 있다. 가장 유력하게 거론되는 자리는 청와대 대통령실장이다. 현재 자리를 지키고 있는 임태희 대통령실장은 당의 요직을 맡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국정원 관계자는 “그런 소문을 듣기는 했지만 내부적으로 교체조짐은 전혀 감지되지 않고 있다”며 “아마 시기적으로 볼 때 교체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지금으로서 국정원장 교체설은 사실무근”이라고 말했다.

경찰청장 교체설도 파다하다. 경찰청 간부들 사이에서는 4·27 선거 이후 조현오 경찰청장이 교체될 것이라는 소문이 퍼지고 있다. 경찰청 일각에서는 4월말에 조 청장이 교체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으나 교체설이 사실이라면 시기적으로 오는 5월 초가 유력하다. 조 청장은 지난해 8월 청장 자리에 올랐으나 그의 조직 운영 방식에 불만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차기 경찰청장으로는 이강덕 경기지방경찰청장이 유력시되고 있다. 이 청장은 경찰 내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인물로 꼽힌다.

청와대 소식통이 전하는 바에 따르면 이명박 대통령은 5월 초 경제 부처 위주로 소폭의 개각을 단행할 예정이다. 개각 시기는 4·27 재보선 이후 1~2주 내에 단행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개각 폭은 구제역 사태에 책임이 있는 부처 장관과 재임 기간이 긴 장관들을 우선 대상자로 해 4~5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근거로 보면 4월 재보선 이후 적어도 4명 이상의 장관이 교체될 가능성이 크다. 유정복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이만의 환경부 장관,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 등이 그 대상자다. 청와대는 이들 4개 부처 장관의 교체 가능성을 염두에 둔 인사 검증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지막 1년에 승부수

농식품부 장관 후임으로는 친박계 이계진, 친이계 홍문표 전 의원과 류성걸 기획재정부 제2차관이 하마평에 오른다. 환경부 장관 후보에는 박승환 한국환경공단 이사장, 박석순 이화여대 교수, 조해진 한나라당 의원 등이, 국토부 장관 후임으로는 최재덕 대한주택공사 사장, 김건호 수자원공사 사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기재부 장관이 바뀔 경우 백용호 청와대 정책실장과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윤진식 의원, 박병원 전 청와대 경제수석 등이 후임을 맡을 가능성도 있다.

통일부 장관이 교체된다면 류우익 주(駐)중국대사, 남성욱 국가안보전략연구소장 등이 유력 후보로 꼽히고 있다.

외교안보 라인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총선 출마를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진 권철현 주일본 대사의 후임으로는 박준우 전 유럽연합 대사와 신각수 전 외교부 1차관이 거론되고 있고, 보직 이동설이 계속 나오는 류우익 주중 대사의 후임으로는 북핵 전문가인 김숙 전 국정원 1차장의 기용이 검토되고 있다.

다만 한덕수 주미국 대사는 한미 FTA 마무리를 위해 재임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법무부 장관과 청와대 민정수석도 함께 바뀔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지만 오는 8월 김준규 검찰총장의 임기가 만료돼 시기가 미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윤지환 기자] jjh@dailypot.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