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너를 쳐도, 네가 나를 쳐도’ 함께할 수 없는 우리?

김무성 축출→비박 신당, 박근혜·친박 탈당→친박 신당 창당설
JP 자민련·2003년 열린우리당 모델 등 다양한 정당 개편 거론 

[일요서울ㅣ박형남 기자] 20대 공천권을 놓고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친박계 간의 제2라운드 전쟁이 시작됐다. 정치권에서는 미래권력과 현재권력이 제대로 맞붙은 이상 한 명이 손을 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현재로선 김 대표가 ‘국민공천제→우선공천제’로 후퇴하면서 친박계 안대로 흘러가는 분위기다. 하지만 김 대표의 스탠스를 보면 ‘상하이 발 개헌’,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등 치고 빠지는 전략을 쓰고 있다는 점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급기야 최근 김 대표가 개헌 필요성을 에둘러 거론했다는 점에서 개헌에 반대 입장인 친박계와 청와대 ‘反개헌론자’ 묶어 전쟁을 할 수도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한마디로 ‘박-무 전쟁’은 끝나지 않았을 뿐 아니라 함께 갈 수 있을지에 의문을 제기하는 이들도 적잖다. 이 때문에 여권 발 ‘신당창당설’은 끊이지 않게 흘러나올 것으로 보인다. ‘비주류 탈당→신당창당, 친박탈당→신당창당’이 바로 그것이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 탈당론을 요구하자’ 새누리당은 신속하게 잘랐다. ‘소가 웃을 일’이라며 문 대표를 비판했다. 그만큼 현실가능성이 없다는 것이다. 공천권을 놓고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친박계 간의 혈투 끝에 ‘친박계의 요구안’대로 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김 대표가 ‘후퇴’하는 듯한 발언을 쏟아내면서 비박계 내에서조차 “김 대표가 끝까지 버틸 수 있을까”라고 물음표를 던지고 있다.

여기에 친박-비박 줄타기를 했던 의원들도 친박계로 돌아서고 있는 상황이라 새누리당 권력이 비박에서 친박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내년 총선과 내년 7월 김 대표의 임기가 끝나면 새로 치를 전당대회, 그리고 퇴임 이후에도 ‘친위부대’를 구축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 것 아니냐는 것이다.

김무성, 반격 카드는 개헌?

하지만 당 일각에서는 김 대표가 “전략공천은 없다”고 못 박은 이상 사사건건 친박계와 전면전 양상을 벌일 수도 있다는 분위기가 흐른다. 김 대표가 ‘상하이 발 개헌 발언’,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등 치고 빠지는 전략을 구사해왔던 만큼 이번에도 또 다른 카드를 꺼내 전면전을 벌일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바로 개헌 카드다. 

실제 김 대표는 지난 6일 “87년 체제는 아시아권에서 가장 완전한 민주주의를 가져다줬다”며 “하지만 여전히 진영정치와 계파, 보스정치 같은 후진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공천 룰을 놓고 당내 갈등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비박계가 개헌을 앞세워 친박계를 겨냥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와 친박계로선 ‘개헌’이라는 단어 자체가 반가울 리 없다. 개헌 ‘블랙홀’이라고 불릴 정도로 모든 이슈를 빨아들이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당내에서는 비박계와 친박계가 함께 갈 수 있을지에 의문을 제기하는 이들이 적잖다. 그래서인지 여권 내에서는 여권 발 신당창당이 ‘비현실적’이라고 말하는가 하면 다른 한편에서는 ‘정치는 생물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가능한 것 아니겠느냐’는 의견이 비등한다.

신당창당 세가지 시나리오

실제 여권 내에선 신당창당 등을 놓고 다양한 시나리오가 떠오르고 있다. 첫째로 김 대표 체제를 무너뜨리고 ‘비대위 체제’를 구축해 공천권을 행사할 것이라는 얘기가 가장 먼저 거론되는 시나리오다. 서청원, 이정현, 김태호, 이인제 등 친박 최고위원들이 최고위원직을 사퇴하면서 사실상 김무성 대표 체제는 와해될 수 있다. 이른바 ‘김무성 축출 시나리오’로 불린다.

이는 2012년 총선때 상황을 상기시킨다. 서울시장 보궐선거, 최고위원들이 잇따라 사퇴하면서 홍준표 체제가 무너졌다. 이후 박 대통령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이를 통해 당권을 장악해 총선 승리를 이룬 바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김 대표가 당권을 유지하지 못할 경우 김 대표와 비박계 인사들이 집단 반발해 새누리당을 탈당해 신당을 만들 수 있다. 어쩌면 김종필 전 총재가 자민련을 만든 것처럼 말이다. 그리고 새정치연합에서 탈당파들과 영호남 화합차원에서 당대당 통합을 통해 총선을 치를 수도 있다는 시나리오도 나돌고 있다.

두 번째로는 박 대통령의 발언처럼 ‘새정치를 내걸고’ 새누리당을 탈당해 신당을 만들 수 있다는 안도 거론되고 있다. 박 대통령이 실질적으로 공천권을 행사할 수 있다. 이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여당인 새천년민주당을 탈당하고 현역 의원들도 탈당, 정치개혁 등을 명분으로 내세워 열린우리당을 창당한 사례를 모델로 삼을 수 있다는 얘기다. 더구나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 출신 천정배, 박주선 의원 등이 탈당한 만큼 ‘친박 신당창당’도 탄력을 받을 수 있다.

그 배경에는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있기 때문이다. 성완종 파문 등으로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추락했지만 최근에는 40%대 후반을 유지하고 있다. 게다가 박 대통령의 고정층이 30%가 넘는다는 여론조사 분석도 나와 있는 만큼 ‘친박 신당창당’이 불가능한 것만은 아니라는 게 정치권의 시각이다.  

‘친박 신당창당’과 관련해 정치권 안팎에서는 좀 더 구체적인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들은 박 대통령이 탈당한 이후 친박계 인사들도 탈당, 친박신당을 창당하면 박 대통령이 암묵적으로 지원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말한다.

이럴 경우 박 대통령의 지지율 등으로 인해 정치적 고향인 TK(대구·경북) 지역을 싹쓸이하고 충청권과 강원도, 수도권에서 일부 의석을 확보, 총 30석 이상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비례대표까지 포함해 40석 이상도 가능하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최소한 원내교섭단체를 만들 수 있어, 국정운영도 순탄할 것이라는 의견도 적잖다.

김무성의 선택

현재로서는 ‘김무성 축출, ‘친박 신당창당’, ‘비박 신당창당’ 등 다양한 얘기가 나오고 있지만 김 대표와 친박계가 한 지붕 아래서 싸움을 벌일 수 있다. 그러나 정치는 언제 어떻게 변화할지 모른다. 이 때문에 정치권 인사들 역시 향후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다면서도 언제든지 가능한 시나리오라고 말한다.

현재로서는 김 대표가 한 발 물러나는 듯한 뉘앙스로 인해 ‘타협안’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분당’ 가능성은 열려 있다. 김 대표가 언제 반격을 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시나리오 중 하나가 가동될 수도 있다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