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박근혜 대통령은 19일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강호인 전 조달청장을,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 김영석 현 차관을 지명하는 등 일부 장관을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했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정치인 출신 장관들의 당 복귀가 시작되면서, 연말까지 연쇄 개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에 김규현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을 발탁했고, 국가안보실 1차장에는 조태용 현 외교부 1차관을 임명했다.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국정과제와 개혁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인사를 단행했다”며 부분 개각 및 청와대 참모진 개편 내용을 발표했다. 부분 개각에 따라 물러날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과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은 새누리당의 대표적인 친박근혜계 의원으로, 내년 총선에서 지역구인 서울 송파을과 부산 서구에 각각 출마할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의원을 겸하고 있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 역시 내년 총선 출마 의지를 밝히고 있어, 연말까지 순차적인 개각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는 또한 한국형 전투기(KFX) 개발사업의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을 교체하고 김규현 현 국가안보실 1차장을 신임 외교안보수석에 임명했다. 주 수석은 박 대통령의 미국 순방 직전, 미국의 핵심기술 이전 무산을 두고 청와대 안에서 문책론이 제기되자 먼저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영록 새정치민주연합 수석대변인은 “(주철기 수석이) 4개 핵심기술의 이전이 어렵다는 미국의 통보를 받고도 F-35로 기종을 선정해 한국형 전투기 사업이 좌초 위기에 직면한 것에 대해서 책임을 묻는 것은 당연하다”면서도 “누군가 책임을 져야 한다면 당시 국방부 장관으로서 기종 선정을 주도한 김관진 외교안보실장이어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은 “외교안보수석 경질은 몸통을 두고 먼지만 털어낸 대리 경질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6개 부처 차관 인사도 동시에 단행했다. 기획재정부 2차관에 송언석 기재부 예산실장, 교육부 차관에는 이영 한양대 교수, 외교부 1차관에는 임성남 주영국 대사, 국방부 차관에는 황인무 전 육군 참모차장, 보건복지부 차관에는 방문규 기재부 2차관, 해양수산부 차관에 윤학배 청와대 해양수산비서관이 임명됐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