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여부에 관계없이 내년 총선까지 이슈를 끌고 가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표는 23일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 고향인 대구를 찾아 역사학자들과 간담회를 마치고 “저희는 길게 보고 끝까지 싸울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표는 “서명운동 통해서, 대국민 홍보 통해 (확정)고시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고시가 되더라도 굴하지 않고 집필거부운동하고, 그 이후 총선에서 하나의 이슈로 삼겠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국정화 저지를 위한 여론몰이를 위해 “서울광장에 모든 교과서를 비교할 수 있는 역사 체험관을 만들고 버스에도 그런 시설을 만들어 전국을 순회하겠다”고도 밝혔다.

문 대표는 간담회를 마친 후 동성로 대구백화점 앞에서 ‘국정교과서 반대 대구시민 서명운동’도 실시했다.

반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2일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내년 총선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란 당내 수도권 의원들의 반발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 “이것은 (선거에서의) 유불리를 따질 일이 아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고 “공무원연금개혁도 그렇고 노동개혁도 그렇고 유불리를 따졌다면 일을 시작하지 못했을 것이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비록 (선거에서) 불리해지더라도 우리 미래 세대들에게 올바른 역사교육을 가르치는 것”이라면서 “우리 백년대계에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시작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