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20대-20석 클럽’ 최대 50석 확보하라

[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 청와대와 친박계는 하반기 대통령 국정동력 확보와 임기말 레임덕 방지를 위해 ‘진박(진짜 친박) 선별작업에 돌입했다. ‘무늬’만 친박, ‘가짜 친박’은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뒷받침을 하는 데 도움이 되기는커녕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특히 이런 분위기는 ‘원조 친박’이라고 자처하면서도 시도 때도 없이 청와대와 각을 세우는 김무성 대표나 ‘국회법 파동’의 주역인 유승민 의원을 반면교사로 삼고 있다. 임기 전반기에도 박 대통령을 향한 내부 총질이 심하게 일어났는데 후반기에는 더 할 것이라는 자체판단이다. 이에 친박에서는 20대 총선에서 박 대통령 친위세력으로 최소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는 ‘진박’ 20석을 목표로 최대 50석까지 확보해야 한다는 구체적인 총선전략을 세운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청와대와 친박계의 ‘20대-20석 클럽’을 위한 총선 구상을 알아봤다.

- 국회법 찬성 의원이 물갈이 대상? ‘최대 50석 확보’ 특명
- ‘가박’(가짜 친박) 내치고 ‘진박’(진짜 친박) 선별中


<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현재 청와대가 믿을 수 있는 친박계 국회의원으로 대표적인 인사는 ‘친박계 좌장’ 서청원 최고위원을 비롯해 이정현 최고위원, 윤상현, 김재원 전 정무특보, 최경환 경제부총리, 유기준 전 해양수산부 장관, 유일호 전 국토해양부장관,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을 꼽을 수 있다. 또한 원유철, 이인제, 김태호 신친박 3인방 정도가 친박계 내에서 인정받고 있는 정도다.

국회법 찬성표 던진 95명 명단 친박도 다수

청와대에서는 여당 국회의원이 159명인데 확실한 비박계 50여 명을 제외한 100여 명이 범친박으로 분류되지만 실제로 박 대통령의 성공을 위해 발 벗고 뛸 인물은 그다지 많지 않다는 판단이다. 청와대에서는 지난 국회법 파동 시 박 대통령이 분명한 반대의사를 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새누리당에서 찬성표를 던진 95명의 국회의원 명단에 자신의 정치적 고향인 대구/경북 내 친박계가 상당수 포함돼 있어 충격을 받았다는 후문이다. <표 참조>

상황이 이렇다 보니 청와대에서는 집권 전반기 박근혜 정권에서 함께 일을 하면서 ‘로열티’(충성)가 확인된 인사들을 중심으로 ‘20대 총선에서 20석 확보’(이하 20-20클럽)를 위한 선별작업을 벌이고 있다는 후문이 돈다. 일단 박 대통령과 지근거리에서 일을 하면서 20대 총선 출마를 준비해온 청와대 출신 인사들이 가장 먼저 눈에 띈다. 대표적인 인사들이 지난 국회법 파동 이후 박 대통령이 대구/경북을 방문할 당시 동행했던 ‘대구 4인방’이 있다.

안종범 경제수석과 신동철 정무비서관, 천영식 홍보기획비서관, 안봉근 국정홍보비서관 등 4명이다. 이들은 대구 인근이 고향이거나 대구에서 고등학교나 대학교를 다녀 연고가 있는 인사들이다. 이들 4인방에 대해 청와대 안팎에서는 ‘총선 출마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지만 박 대통령을 위한 ‘대구 필승조’로 차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대구/경북 ‘필승조’를 찾아라 특명

일단 안 수석의 경우 대구서구(초선 김상훈) 그리고 안 비서관의 경우 박 대통령의 지역구인 달성군(초선 이종진 의원) 출마설이 그럴 듯하게 나돌았다. 천 비서관은 동구갑(초선 류성걸), 신 비서관은 중·남구(김희국 초선) 출마설이 돌았다. 특히 대구는 국회법 개정안으로 유승민 전 원내대표의 지역구가 있고 친유승민계가 다수 포진된 지역이다. 여기에 총선 출마를 위해 청와대를 떠난 전광삼 전 청와대 춘추관장은 북구갑(초선 권은희) 출마가 예상되고 있다. 표에서 보듯 현역 국회의원들이 모두 초선이지만 지난 국회법 통과 당시 찬성표를 던졌다는 공통점이 있다.

전 전 춘추관장을 제외한 ‘대구 4인방’이 대구지역에 출마를 안할 경우 대비해서 대안 카드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김희국 지역구에는 ‘원조친박’으로 알려진 곽성문 전 의원이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경상북도 여성부지사로 최초이자 최장기(3년8개월여) 부지사직을 지낸 이인선 부지사는 경북 구미 출마를 접고 대구로 출마할 전망이다. 이 부지사는 중구에 위치한 경북여고 출신인 데다 무엇보다 결혼 후 신접살림을 남구에서 펼쳤고 대명동에서 오랜 기간 거주하면서 지역민과도 친화력이 있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역시 연말 개각 대상으로 포함될 경우 대구 지역 출마가 점쳐지고 있는 상황이다. 곽상도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도 고향이 달성군인 관계로 지역에서는 출마가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출마 가능성을 일축하고 있는 추경호 국무조정실장 역시 대구 지역 물갈이가 현실화 될 경우 우선적으로 거론되고 있는 인물이다.

대구와 마찬가지로 박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에 포함되는 경북 지역 역시 ‘차출론’이 나오고 있다.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 역시 출마설이 흘러나오는데 지역구는 재선의 정수성 의원이 있는 경북 경주가 유력시 되고 있다. 경북 구미의 경우에는 백승주 국방부 차관의 출마가 예상되고 있다. 구미는 이인선 부지사가 대구 출마로 선회하면서 친박 간 교통정리가 된 상황이다. 그동안 백 차관은 별다른 지역구 활동이 없이 전략공천을 내심 기대하고 있었다. 구미는 김태환 의원 지역구다. 정수성 의원이나 김태환 의원 역시 지난 국회법 통과 당시 찬성표를 던졌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렇듯 국회법 찬성 의원이 대거 청와대 발 물갈이 대상이 되면서 대구/경북 의원들 사이에는 ‘국회법 찬성 명단=살생부가 아니냐’는 의혹을 보내고 있다. 27개 지역구를 갖고 있는 대구 경북에서 청와대 발 물갈이가 성공할 경우 최소 원내교섭단체 요건인 20석 확보는 무난할 것으로 친박계에서는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대구/경북 외에 타지역에서도 박근혜 정권하에서 복무했던 인사들이 속속 출마를 준비하면서 ‘진짜 친박’ 숫자는 더 늘어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최근 김회선 의원이 불출마 선언을 한 서초갑의 경우 신친박 조윤선 전 정무수석이 출마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초선인 김 의원의 불출마 배경에도 ‘카더라식’ 소문이 돌았지만 가장 그럴듯한 것은 원조 친박에서 비박으로 돌아선 이혜훈 전 의원의 견제 카드라는 지적이 우세하다.

새누리당 텃밭인 서초갑은 이 전 의원의 국회입성을 막기위한 지역구로 지난 총선에서 ‘강남3구 물갈이’ 대상에 올라 공천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20대 총선을 맞이해 와신상담해온 이 전 의원이다. 현역인 김 의원이 이 전 의원에 밀린다는 여론조사가 나오면서 청와대에서는 조윤선 카드를 꺼내들었다. 이 역시 ‘배신 정치’는 좌시하지 않겠다는 박 대통령의 복심이 깔린 게 아니냐는 게 여권 내 시각이다.

수도권 ‘친박 공적’ 지역 스타 정치인 출마

이 전 의원뿐만 아니라 용산이 지역구인 진영 의원 역시 비슷한 형국을 맞이할 공산이 높다. 진 의원은 박근혜 정부 초대 보건복지부 장관을 지냈지만 ‘항명 파동’을 겪으면서 사퇴했다. 당시 친박 내에서는 박 대통령을 배신했다며 ‘공적1호’로 공격하기도 했다. 이 지역에는 안대희 전 대법관의 출마가 예상되고 있다. 안 전 대법관은 당초 종로나 부산 지역 출마설이 나왔지만 청와대가 강력히 요청해 진 의원이 있는 용산으로 선회했다는 후문이다.

청와대 민경욱 전 대변인과 박종준 전 경호실 차장 역시 총선 출마를 위해 사의를 표명했다. 민 전 대변인은 고향인 인천 연수와 중·동·옹진을 두고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연수구는 황우여 교육부총리 지역구다. 황 부총리는 박 대통령이 작심하고 추진하고 있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과정에 ‘뒷짐만 지고 있다’는 비판과 함께 여권 내에서도 경질론이 나오고 있다. 중·동·옹진은 박상은 의원 지역구다. 박 의원은 불법정치자금 수수로 항소심에서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은 상황이다. 민 전 대변인의 경우 중·동·옹진 지역 출마가 유력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박 전 차장은 충남 공주 출신으로 세종시와 공주시 출마가 거론되고 있다. 공주시의 경우 선거구 획정 대상으로 박수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지역구이지만 이완구 의원의 부여·청양군과 합쳐질 공산이 높은 지역이다. 이로 인해 박 전 차장은 이해찬 새정치민주연합 지역구인 세종시 출마가 예상된다. 윤성규 환경부 장관의 경우 새누리당 이종배 의원이 지역구로 있는 충북 충주 출마설이 나오고 있지만 연말 개각이 변수다.

결국 청와대에서는 ‘친박 총동원령’을 발동해서라도 내년 총선에서 친박계 인사들을 대거 국회에 진입시키겠다는 뜻을 분명히 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박 대통령이 ‘배신의 정치’로 규정한 친박계 인사들을 대체하기 위한 구체적인 작업에 들어갔고 친위세력을 당내에 확대하기 위한 수순도 엿보인다. 하지만 여권 내 비박진영에서는 청와대발 ‘차출론’과 ‘공천’에 대한 영향력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도 존재하고 있다.

비박계 한 인사는 “아직 구체적인 공천룰이 결정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인위적인 공천행사는 역풍을 맞을 공산이 높다”며 “아무리 선거의 여왕이라는 박 대통령이라 할지라도 총선 개입 의혹이 드러날 경우 선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물갈이 대상으로 여겨지고 있는 대구/경북 의원들이 순수하게 배지를 넘겨줄지도 의구심이 든다고 덧붙였다. TK 발 집단 탈당사태나 신당 창당으로 당 분열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경고음이다. 바야흐로 총선을 5개월 앞두고 친박 비박간 공천을 둘러싼 ‘너죽고 나살자’식의 수싸움이 시작됐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