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청와대는 13일 친박계 핵심인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이 이원집정부제 개헌론을 언급한 것과 관련, "어제 홍보수석이 말한 대로 (청와대는) 노동개혁 5대 입법, 경제활성화 4개 법안,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의 조속한 처리와 민생 경제에 집중한다는 입장"이라며 거리를 뒀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친박 총리가 가능하다'는 홍 의원의 개헌 발언이 있었다. 청와대는 어제 민생을 당부했는데 개헌론이 적절한 발언인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드릴 말씀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의원은 전날 KBS 라디오에 출연, "5년 단임제 대통령 제도는 이미 죽은 제도가 된 것 아니냐"며 20대 국회에서는 개헌을 해 권력구조를 이원집정부제로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이어 '반기문 대통령에 친박 총리 조합이 회자되고 있다'는 사회자의 질문에 "옳고 그르고를 떠나 가능성이 있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다만 "지금 누가 그런 그림을 그리고 있거나 그런 그림의 전제하에 우리가 이원집정부제를 하자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개헌가능성' 발언이후 홍 의원까지 나서 친박발 개헌 공론화 시도에 대해 청와대 입장은 홍 의원의 개인적인 견해에 불과하다고 일축하고 있는 모습이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