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리크스에 공개된 전문 가운데 북한 관련 내용은 다소 놀랍다.

위키리크스에 따르면 현정은 현대그룹회장이 지난해 8월 방북직후 캐슬린 스티븐스 주한 미국대사를 만나 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면담결과를 설명하면서 한국정부에 대한 불만을 털어놓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김 위원장은 현 회장을 만난 자리에서 “중국을 믿지 못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밝혀져 눈길을 끌고 있다.
스티븐스대사는 지난해 8월 25일 현회장이 캐슬린 스티븐스 대사와 조찬을 함께 하면서 김 위원장 면담결과를 설명한 내용을 지난해 8월 28일 전문으로 직접 작성, 미 국무부에 보고했다.

모두 10개항으로 이뤄진 비밀전문에서 현 회장은 “거의 파산상태에 빠진 금강산관광사업을 회생시키기 위해서 방북했다”고 방북목적을 설명한 뒤 “북한보다 남한에 장애물이 더 많다는 불만을 털어놓았다”고 캐슬린 스티븐스 대사는 기록했다.

현 회장은 또 “남북당국간 대화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방북에서 합의한 5개항의 실현은 불가능할 것이라며 탄식했다”고 명시했다.

전문 중에는 현 회장이 같은해 8월 16일 김 위원장과 오찬을 함께 하며 김정일을 면담했다는 조선중앙통신 보도와는 달리 김 위원장과 만찬을 함께 했다는 기록도 있다. 이는 매우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특히 김 위원장은 현 회장과의 만찬대화에서 “북한과 일본의 관계는 현재 사상 최악이며 중국을 믿지 못하고 있다”는 말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해 현 회장은 “김정일이 한때 평양 거리에 일제 자동차의 통행을 금지시키는 명령을 내렸었다는 말을 다른 북한관리로부터 들었다”고 말한 내용도 전문에 드러나 있다.

전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는 왜 전 정권의 남북대화 경험을 이용하지 않느냐”고 현 회장에게 묻기도 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김대중, 노무현 두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언급하며 “합의서에 서명한 두 대통령은 고인이 됐지만 나는 아직 살아있다며 현 정부는 합의서 정신을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기록돼 있다.
현 회장은 김양건 당 비서 겸 통일전선부 부장도 별도로 만났다. 김양건 당 비서는 현 회장을 만나 “북한이 핵무기를 개발하는 것은 남한에 사용하려는 것이 아니라 북한은 작지만 강한 나라라는 것을 미국에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 밝혔다고 전문은 기록했다.

또 김양건 당 비서는 7월 30일 북한에 납북된 어부들은 곧 송환될 것이라고 전제하고 남북한이 송환협상을 할 때 한국이 식량 원조를 제의해 줬으면 좋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문에는 “김양건 당 비서는 현 회장이 남한 당국에 식량원조 등을 설명할 때 평양의 요청이 아니라 현 회장 자신의 아이디어라고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나와 있다.

미국의 북한 관련 전문을 살펴보면 북한은 남북경제협력과 더불어 햇볕정책의 부활을 간절히 원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는 현 정부의 대북정책이 북한과 계속 엇갈려 왔음을 암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