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흔드는 ‘검은 손’작성자 색출하라!

수도권 25석 호남 16석 충청 9석 영남 6석 강원 2석 제주 3석 비례 12석      
비노계는 친노계, 친노계는 비노계 의심…“문재인 사퇴” vs “지지층 결집”

[일요서울ㅣ박형남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문재인 대표 거취 문제를 놓고 친노와 비노 간의 ‘결별설’까지 흘러나오는 가운데 ‘20대 총선 획득가능의석 시뮬레이션(안)’이란 제목의 괴문서가 유포돼 문건 출처 및 유포 배경 등을 놓고 갖가지 억측이 난무하고 있다. A4 용지 1장짜리인 문건에는 내년 총선에서 지역 61석, 비례대표 12석 등 총 73석의 의석을 확보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지역별 의석수 확보 현황도 있다. 하지만 문건의 출처와 배포 배경 등에 대해선 누가 어떤 목적으로 괴문서를 만들었고, 왜 유포했는지 등에 대한 궁금증만 증폭되고 있는 실정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친노 주변에선 비노진영이 ‘문재인 사퇴론’을 제기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면서 반문재인 세력들이 문재인 대표를 끌어내기 위해 괴문서를 뿌린 게 아니냐는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반면 주류 측에서 의도적으로 흘렸을 것이라는 소리까지 들리고 있다. 

지도부 해당행위 발언에 의원들 ‘쉬쉬’

문건이 작성된 것은 지난 10월 21일. 전략통으로 꼽히는 한 의원이 작성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국갤럽 9월 정당 지지율 조사 결과와 18·19대 정당득표율 및 의석수, 당선 가능 최소 정당지지율 등을 기준으로 시뮬레이션 한 결과다. 새정치연합 다수 의원들도 이 내용을 전달받았다. 지도부는 괴문서를 작성, 유출한 것을 해당행위로 보고 공천배제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은 지난 18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내년 총선에 73석을 얻을 것이라는 괴문서는 시뮬레이션의 기초상식도 지키지 않은 것이고 결과적으로 당 음해하는 보도의 소재가 되게 했다”며 “최고위원회의는 심각한 우려를 갖고 즉각 진상조사에 착수할 것을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1차로 당사무처(총무본부)가 기초 사실관계를 조사하고, 파악되는 대로 당 윤리심판원에 회부하도록 했다”며 “(작성자) 색출에 현실적 어려움 있을 수 있으니 당 법률위원회에는 수사를 의뢰하는 방안까지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기자들은 문건의 출처와 배경 등을 파악하느라 분주히 움직였지만 그 해답을 찾기가 쉽지 않았다. 새정치연합 의원들을 비롯해 당작자들에게 문의했지만 “올 초에 내용을 들었다”, “모 의원으로부터 들었다”는 답변만 할 뿐 한결같이 ‘쉬쉬’하는 분위기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누군가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문건을 만들었을 것이란 추측만 난무한다.

그렇다면 문건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까. 문건은 19대 총선에서 127석을 확보한 것과 비교해 20대 총선에선 54석이 줄고, 비례대표도 21석에서 19석으로 줄어드는 결과가 나온다고 예측했다. 이는 18대 총선에서 81석에도 못 미치는 수치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19대에 30석을 확보했던 서울 지역에서는 10석을, 35석을 확보했던 인천·경기지역에서는 15석에 그칠 것이라고 예측했다.

새정치연합의 텃밭인 호남지역도 ‘반타작’에 그칠 것이란 분석을 내놨다. 문건에 따르면 19대에서 25석을 차지했던 광주·전라(전북·전남) 지역은 16석 확보에 그칠 것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19대에 비해 9석 줄어든 수치다. 또 충청권(대전·충청·세종)은 10석에서 9석으로 줄어들 것이라고 분석했다. 제주도는 3석을 그대로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반면, 19대 때보다 더 많은 의석수를 확보하는 지역도 있다. 강원도는 0석에서 2석, TK(대구·경북)지역에선 대구 수성갑에 출마한 김부겸 전 의원이 당선될 것으로 보고 0석에서 1석으로, 3석인 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선 5석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73석 현실? ‘노심초사’

문제는 문건 유출이 계파갈등으로 비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문건 내용을 접한 친노진영에서는 비노계에게 괴문서를 작성, 유포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문건 내용을 접한 친노 진영에서는 비노계 및 비주류에서 괴문서를 작성, 유포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20대 총선를 문재인 대표 체제로 치르면 역대 최악의 총선 결과표를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기 때문이다.

앞서 비주류 인사들은 “문 대표 스스로 좋은 결단을 내려야 한다”며 사퇴 압박을 가하고 있다. 또 문 대표가 ‘문(문재인)·안(안철수)·박(박원순) 연대’를 거론한 것에 대해 비주류 한 의원은 “비주류인 안철수 의원을 들어오라고 하면서, 또 다른 비주류들에게 맹공을 펴는 것은 이중적 제스처”라며 “문 대표가 요청한 것에 대해 안 의원이 판단하겠지만 문 대표의 제안을 받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그리고 안 의원이 입장을 표명하면 그 다음 우리도 후속 액션을 취할 것”이라고 귀띔했다. 문재인 사퇴 요구 그 다음 수순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 때문에 비노계 및 비주류에서 문재인 흔들기를 위해 문건을 고의로 유출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특히 문 대표 호남 지지율이 5%라는 최근 조사까지 ‘세트’로 묶어 문 대표를 압박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실제로 일부 의원들은 친노계에서 5%라는 조사 샘플에 대해 문제를 삼자, 자체적으로 ‘신빙성’이 있다는 의견을 수렴하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비주류 인사들은 펄쩍 뛰며 문건 작성 및 유출을 부인하고 있다. 오히려 친노 측에서 작성한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비노 성향의 한 의원실 관계자는 “분열하면 모두 진다는 위기감을 고조시킬 뿐 아니라 지지층을 결집시키기 위한 의도적인 유포”라고 귀띔했다.

이어 “‘이대로 가면 진다’는 말을 흘리면서 이탈한 지지층을 끌어안기 위해 친노 진영에서 의도적으로 흘렸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새정치연합 내에선 “갤럽 2015년 9월 정당지지율, 18·19대 정당득표율 등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믿지 않는다”고 하면서도 73석을 확보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시각도 있다. 친노와 비노 간의 계파갈등이 좀처럼 봉합되지 않고 있을 뿐 아니라 천정배 신당 등이 등장하면서 야권 분열이 초읽기에 들어간 상황이다. 결국 여당과 1 대 1 구도가 아닌 1 대 3 구도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이 이러한 시각을 뒷받침하고 있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