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꺼져가는 진보대통합의 불씨 되살리겠다”

김규리 기자 = 노회찬·심상정 진보신당 전 대표가 진보정당 통합에 대한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지난 23일 탈당했다.

민주노동당과의 통합을 주장해온 대표적 통합파인 이들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대중적인 통합진보정당 건설에 매진하겠다”며 탈당을 선언했다. 당내 통합파인 노 전 대표와 심 전 대표는 민노당과의 통합 논의를 계속 이어갔지만 독자파와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당을 떠나게 됐다. 이들은 “대중적 통합진보정당을 만드는 것이 최우선 순위”라며 탈당 이후에도 민노당과의 통합에 매진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노 전 대표는 탈당문에서 “꺼져가는 진보대통합의 불씨를 되살리기 불씨를 되살리기 위해 부득이 탈당하고자 한다”며 “제대로 된 진보정당에서 다시 만날 날을 기약한다”고 밝혔다.

심 전 대표는 “진보신당을 통해 진보 정치의 희망을 개척하는데 한계에 봉착했음을 고통스럽지만 정직하게 고백한다”며 “진보신당을 통한 제 노력은 실패했지만 진보 정치를 통해 새로운 대한민국의 시대를 열어가고자 하는 제 열정과 노력은 계속될 것”이라고 다짐했다.

앞서 이들은 지난 4일 열린 당대회에서 민노당과의 통합이 무산되자 진보대통합 추진 기구를 꾸려 민노당과의 통합을 다시 추진하겠다고 밝혀왔다.

합당 실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대표직에서 물러난 조승수 전 대표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저도 두 분과 생각이 근본적으로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이들의 탈당은 진보신당 당 대회 이후 어느 정도 예상됐던 일이었다. 탈당과 관련해 정치권은 25일 당 대회를 열어 국민참여당과의 통합을 결정할 예정인 민노당을 압박하기 위한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한편, 진보신당은 민노당과의 당 대회가 예정된 25일 전국위원회를 열고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김규리 기자] oymoon@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