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의원들 “김 지사 대권 멀어졌다” 외면…국감장 ‘대권공세’ 사라져

김장중 기자 = 경기도가 지난달 29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크게 혼났다.

김문수 도지사의 ‘치적쌓기식’ 행보도 이날 국감 ‘도마 위’에 올랐다.

백원우(민·시흥갑) 의원은 이 자리에서 “경기도와 도민 편의는 제쳐놓고 서울시만 경유하는 전철 노선을 정부에 건의했다”며 김 지사를 질타했다.

백 의원은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지난 8월 17일 국회에서 경기도·인천시·강원도의 여야 국회의원이 한자리에 모인 자리에서 인천국제공항에서 KTX 광명역을 지나 판교-여주-원주-평창을 잇는 동서 간선철도 조기 추진을 정부에 건의했다”면서 “하지만 김문수 도지사의 경우 경기도를 단 한곳도 경유치 않고 지나쳐가는 인천공항-서울역-강남수서역-원주-평창 노선을 정부에 건의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같은 행동은 김 지사가 뉴타운사업 실패를 만회키 위해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를 무리하게 추진하는 것으로 공익을 위한다기보다는 개인의 치적 쌓기용이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백 의원은 또 김 지사의 뉴타운 사업 관련, 언행불일치를 따졌다.

백 의원은 “김 지사는 6월 22일 ‘뉴타운 사업은 실패한 사업이고, 그에 따른 책임을 피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시장·군수가 사업결정권을 갖고 있고 시장이 뉴타운을 하지 않겠다고 취소 입안해 줬으면 한다’고 말해 책임을 회피한 꼴”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김 지사의 이같은 이중적 행동으로 일선 시·군에서는 ‘도지사도 포기한 뉴타운 사업을 국회의원과 시장이 왜 진행하느냐’는 주민들의 원성이 끊이질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적자 운영에 허덕이던 경기도 산하기관의 ‘돈 잔치’도 논란에 빠졌다.

이석현(민·안양 동안갑) 의원은 도 산하기관이 채무와 적자 속에서도 성과급 잔치를 벌인 것을 지적했다.
그는 “경기도시공사의 경우 부채가 2008년 5조2664억 원에서 2009년 6조7159억 원으로, 2010년 7조5270억 원 등 매년 1조 원 이상 증가했지만, 같은 기간 공사는 64억 원이 넘는 성과급을 직원들에게 지급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더불어 “평택항만공사 역시 2010년 부채가 262억 원으로 부채비율이 873%, 당기순이익이 7100만 원에도 불구하고 8400만 원을 성과급으로 지급했다”면서 “경기신용보증재단이나 경기농림진흥재단·경기도의료원 등도 마찬가지로 수 십억 원의 적자에도 불구하고 성과급을 지급했다”고 말했다.

이뿐만 아니라,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설립된 경기영어마을이 고액과외에 나서 귀족학교로 전락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행안위 최규식(민·강북을) 의원은 이날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경기영어마을 양평캠프의 유학대체 국제학교형 프로그램(KAPA)의 경우 기숙사 비용을 포함해 연간 수업료가 2490만 원을, 또 파주영어마을은 8주에 1500만 원이 넘는 미국 STA시험 캠프를 마련·운영중”이라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양평캠프의 경우 이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미국 정부가 인정하는 졸업장으로 미국 어떤 대학도 진학이 가능하다”면서 “이는 사실상 국제학교임을 홍보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