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님비현상 극복한 화성시 광역화장장 건립 ‘초읽기’

(위)울산 하늘공원 조감도 (아래)수원 연화장

경기도 화성지역에 4일장이 늘고 있다. 화장시설이 없기 때문에 5일장을 치르는 경우도 쉽게 볼 수 있다. 가깝게는 수원시연화장이나 성남, 인천, 벽제 등의 화장장이 있지만 대기자들이 몰려 화장장 예약이 ‘하늘의 별따기’다. 사용료도 화장장 소재 지역민과 관외 사용료의 경우 20배가 차이 나는 화장장도 생겨났다. 화성시는 물론 오산지역민들의 화장률이 크게 늘자 우려했던 ‘화장대란’이 지역사회의 큰 민원의 ‘벽’으로 섰다. 지난 2007년 12월 성남영생관리사업소가 관외자에 대한 화장장 사용료를 성남시민의 20배 100만 원으로 크게 올리자, 수원시연화장으로 대기자들이 한꺼번에 몰렸다. 상황이 이렇자 수원 역시 지난 2008년 관외자 사용료를 30만 원에서 100만 원 수준으로 대폭 인상했다. 수원뿐 아니라, 서울과 인천 등의 화장장을 보유하고 있는 지자체들이 일제히 관외자 사용에 대한 요금을 올렸다. 현재 수원시연화장의 예약률은 100%에 가깝다. 결국 관외 지역 시민의 경우 발인 일정에 맞춘 화장장 사용은 장담키 어렵게 됐다. 현재 수원시연화장의 경우 지자체 협의에 따라 화성과 오산시민은 50만 원으로 사용료가 조정됐지만, 사용료가 10만 원인 수원시민 보다는 부담이 크다.

2000년부터 2006년까지 지역 내 화장률, 63% 넘어서
성남연화장 사용료, 지역민과 관외자 20배 차이


수도권 내 화장률은 크게 늘었다. 이에 따라 화성시는 지난 2007년 ‘화성시 장사시설 중장기 수급계획 및 종합장사시설 건립방안’에 대한 연구용역결과가 나왔다. 용역결과에는 지난 2000년부터 2006년까지 7년 동안 지역 내 사망자 가운데 화장률이 절반을 넘은 63%로 나타났다. 화장건수는 2007년 1061건, 2010년 1516건, 2015년 4670건, 2020년 6052건 등으로 해마다 급격한 증가 추세를 보였다. 매년 화장장 이용률은 늘고 있지만, 화성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화장장은 현재 공급 한계에 부딪힌 꼴이다.

특히 동탄 2신도시 등의 조성으로 인구 유입이 늘면, 곧 화성지역의 ‘화장대란’으로 이어질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이 보고서에는 ‘화성 주민들이 장사시설 부족으로 인한 불편함과 고비용의 이중고를 겪고 있어 편리하고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례식장, 화장장, 봉안시설 등을 포함하고 있는 종합장사시설을 반드시 설치해야만 한다’는 결과를 내놨다. 정부 역시 ‘님비현상’으로 화장장 설립이 우여곡절을 겪자 지난 2007년 4월 전국 각 지자체에 화장장 설치를 의무화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장사법’을 개정한 바 있다.

광역화장장 건립 왜 늦나?

경기도가 지난 2005년 광역화장장 유치하는 지자체에 2000억 원 예산 지원을 약속하고, 지자체의 유치 신청을 받았다. 하지만 시는 지역민들의 반발을 우려해 경기도에 신청조차 하지 않고 포기했다. 당시 매송과 남양 등지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화성시에 광역화장장 유치 의사를 밝혔지만, 인근 주민들의 반발로 시는 경기도 유치 신청을 내부적으로 무산시켰다. 당시 시의 지리적 여건을 따져보면 다른 지자체보다 장사시설이 들어설 유리한 입지 조건 등을 갖추고 있었다. 뒤늦게 시 자체적으로 광역화장장에 대한 유치 계획이 나와 화장장이 들어설 지역 주민에 대한 다양한 인센티브를 고려 중이다.

그러나 경기도의 지원은 기대키 어렵다. 시 관계자는 “화장시설 건립은 시민 공감대를 통해 추진방향을 설정하고, 화장장이 들어선 지역의 주민 인센티브 방안도 함께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화장장 위치는

광역화장장이 송산그린시티에 건립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시는 아직까지 화장장 위치와 관련, 정해진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시는 지난 2007년 송산그린시티에 광역화장장 건립을 시화지역 지속가능발전협의회(이하 시화 지속위)에 건의했다. 송산그린시티 개발계획을 수립 중인 시화 지속위 개발계획분과는 지난 2007년 6월 1일 라비돌 리조트에서 열린 집중토론을 통해, 송산그린시티 내 광역화장장을 포함한 3만평 규모의 종합장사시설을 도입키로 잠정 합의했었다. 당시 장사시설의 도입은 시가 먼저 요구했다. 이날 시는 지역 내 화장률의 급격한 증가로 화장시설이 부족하고, 법률개정으로 지자체 화장시설 보유가 의무화 된 점 등을 이유로 광역화장장을 포함한 종합장사시설의 도입을 요구했었다.

시의 입장은

당시 토론에 참석한 의원 대부분이 화장장을 포함한 장사시설을 혐오시설이 아닌 주민 복지시설로 인식을 함께해 반대 없이 무난한 통과가 이뤄졌다. 시의 요구안이 지역 ‘님비’현상을 극복한 것이다. 또한 송산그린시티 개발계획 단계에서부터 장사시설 도입이 결정되면, 지역민들의 반발 역시 최소화 된다는 부분에 뜻을 같이 했다. 하지만 장사시설에 대한 위치와 시기 등은 추후 만나 논의키로 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광역화장장 설치는 처음 백지 상태에서 새롭게 논의될 것”이라며 송산그린시티 광역화장장 설치 가능성을 부인했다. 이 관계자는 “광역화장장 설치의 경우 민간이 중심이 된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후보지를 공개 모집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투명하고 합리적인 입지 선정은 물론 민원해소, 주민 인센티브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장중 기자] kjj@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