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묏 자리 뒷이야기

김영삼 전 대통령이 안장된 묘지로 서울 현충원 장군 제 3묘역 인근 터가 정해지면서 대통령의 묏자리와 관련된 얘기들이 쏟아져 눈길을 모으고 있습니다. 특히 국립서울현충원에 마련된 박정희 전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 내외 묘역은 호사가들의 입담에 자주 올랐다는 전언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한 3남매가 한때 어려움을 겪자 묏자리를 둘러싼 흉흉한 소문이 돌았다고 합니다.
2007년 박 대통령이 대선 경선에 출마했을 때는 수맥이 발견됐다 해서 보강공사를 했다고 합니다. 먼저 자리잡은 육 여사의 터가 풍수지리상 썩 좋은 자리가 아니어서 나중에 박정희 전 대통령 묘를 조성할 때 수백 트럭의 흙을 날라다 풍수를 보강하는 작업을 했다고 합니다.
또한 김대중 전 대통령이 서울현충원에 안장되기까지는 우여곡절이 많았다고 합니다. 당시 이명박 정부는 서울묘역이 포화상태여서 대전 현충원을 조심스럽게 권했지만 유족 측이 서울에 모시길 간곡히 원하자 급히 동작동 묘역을 점검했다고 합니다. 4기 정도는 가능하다는 보고가 올라오자 청와대는 이 대통령까지 묻힐 수 있다는 생각에 흔쾌히 허용했다는 후문입니다.
박 전 대통령 묘역 바로 옆에 넓은 부지가 있었으나 돌이 많아 유족 측은 80평에 불과한 현재의 자리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명당에서만 나오는 오색토가 출토된다는 지관의 권유도 있었다고 합니다.

이학재 의원 옛 보좌관, 조원진 지역구 출마에 곤혹

새누리당 이학재 의원의 보좌관을 지낸 남호균 청와대 민원비서관실 행정관이 친박 핵심 조원진 의원 지역구인 대구 달서병에 출마, 곤혹스러운 입장입니다. 남 전 행정관은 최근 지역 언론에 청와대 출신, ‘박근혜의 사람들’ 명단에 올라있는 인사로 조원진 의원 지역구 출마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문제는 다른 청와대 출신 인사들과 달리, 남 전 행정관의 출마는 유승민계 인사나 비박계 인사 지역구가 아닌 친박 핵심 지역구에 출마하는 것이어서 뒷말이 무성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일부 친박계 인사들이 남 전 행정관의 출마를 자천타천 만류했으나 남 전 행정관은 출마를 고집했다는 후문입니다. 이 때문에 가장 곤혹스러운 사람은 다름아닌 이학재 의원이라고 합니다.
물론 이 의원은 자신과 전혀 상의하지도 않았을 뿐더러 무관한 일이고, 남 전 행정관이 박 대통령 당선 초기에 청와대 행정관으로 자리를 옮겨, 보좌관 출신이라는 이력만 남았을 뿐이라고 해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남 전 행정관이 지난 대선 당시 이학재 의원 보좌관 신분으로 박근혜 캠프에서 핵심 보좌진 역할을 수행해 지금까지 청와대에 있었던 점을 감안, 이 의원과 전혀 무관한 일로 넘기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합니다.
친박계 한 인사는 “같은 친박계 내에서 아군 진영에 총질을 하는 것이 나 마찬가지 일이다. 이 의원이 자기가 데리고 있던 사람 정도는 좋게 타일러 제지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 걸 두고 이 의원에 대한 평가도 좋지 않은 게 사실”이라고 친박 내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한편 조원진 의원은 19대 국회 말 마지막 원내수석부대표를 맡아 여야  간 대치 국면 전면에 서 있어 다른 의원들처럼 지역구를 집중관리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에서, 뜻밖의 청와대 출신 인사 출마로 당혹스러워 하고 있다는 전언입니다.

최경환 부총리, 대권 경쟁자와 신경전

저소득 취업준비생에게 최장 6개월간 월 50만 원씩 지원한다는 서울시의 청년수당제 사업 논란이 차기 대선 ‘잠룡’들 간 신경전으로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는 청년수당제를 명백한 포퓰리즘으로 규정하고 사회보장제 사전협의제를 통해 중앙정부 차원에서 제동을 걸고 나서겠다는 뜻을 내비치며 박 시장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시는 강행 의사를 굽히지 않고 있습니다. 박 시장은 최근에는 최 부총리와 청년정책을 놓고 토론하고 싶다며 끝장토론을 제안했습니다. 이에 대해 최 부총리는 “진정 박 시장이 청년 고통을 덜어주고 싶다면 지금도 노동개혁을 반대하는 야당 대표를 먼저 만나 끝장토론을 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사실상 제안을 거부했습니다. 터키에서 주요 20개국 정상회의를 마치고 지난 18일 저녁 귀국한 최 부총리는 즉각 박 시장에 대한 반격을 준비했다고 합니다. 기재부 관계자는 “최 부총리가 실무진에서 준비한 경제관계장관회의 원고 2개안 중 청년수당 발언 강도가 높은 안을 선택했다”고 언급했습니다.
정치권에서는 최근 ‘친박발’ 이원집정부제 개헌론에서 내치를 담당하는 총리를 맡을 후보로 거론되며 존재감을 드러낸 바 있는 최 부총리가 여의도 복귀를 앞두고 본격적인 몸풀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새정치연합 ‘50대 기수론’ 치명적 결함

현재 지도체제 변경 문제를 놓고 치열한 기싸움이 벌어지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내에 ‘50대 기수론’이 등장했습니다. 50대 인사들을 당의 전면에 내세워 총선을 치러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50대 기수론’은 중도성향의 중진 모임인 ‘통합행동’이 이끌고 있습니다. 이들은 박영선·조정식·민병두·정성호 의원과 김부겸·송영길·정장선·김영춘 전 의원 등의 50대 인사들로 당의 얼굴을 교체해 총선에서 새바람을 일으켜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통합행동’이 들고 나온 ‘50대 기수론’은 문재인 대표 퇴진론의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내년 총선에 대한 불안감이 ‘문재인 흔들기’로 나타나고 있고, 이를 주도하고 있는 안철수·김한길·박지원 의원에 이어 당내 중도성향의 중진의원들마저 이 대열에 가세한 것입니다. ‘50대 기수론’은 누군가처럼 문재인 대표의 퇴진을 직접적이고 노골적으로 요구하고 있지 않다는 측면에서 ‘문재인 퇴진론’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 부를 만합니다. 자연스럽게 문재인 대표 체제를 견제할 수 있고, 또 50대라는 젊은 이미지를 앞세워 새 정치를 부각시킬 수도 있으니 나름 명분도 그럴 듯해 보입니다.

베트남行 삼성전자 직원들의 애로사항

제조, 생산 관련 인력 일부를 본사에서 퇴직시킨 뒤 베트남 법인 현지에서 다시 채용하는 이전채용 절차를 진행했던 삼성전자가 최근 경북 구미 공장에 재직 중인 차장급 이상 직원 약 100명을 퇴사시키고 베트남 현지 법인에 재취업시켰다고 합니다.
해당 직원은 모두 구미공장의 휴대폰 생산에 관계된 직원이며, 한국에서 파견된 주재원이 아니라 베트남 현지법인 직원의 신분으로 베트남 공장에서 휴대폰 생산 업무를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 결과 삼성전자는 인건비를 줄일 수 있었으나, 직원들은 가족과 생이별을 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베트남 법인 주재원에게 국내 월급의 250%를 지급하고 자녀 교육비, 주거비 등의 지원을 하고 있으나 이번 경우는 베트남 현지 법원이 고용하는 것이어서 교육비, 주거비 등의 지원이 없고 월급도 국내 월급의 130%만 받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베트남의 삼성전자 공장 주변도 이미 물가가 많이 올라, 130%의 월급만 받아서는 가족을 부양하기 힘들고, 이 때문에 해당 직원들은 대개 가족을 한국에 남겨두고 홀로 베트남으로 떠나 졸지에 기러기 아빠가 되는 셈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치·사회팀>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