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K세력 흔들어 대권 도전 꿈꾸나?

직권상정 거부해 여의도서 ‘정의화 대망론’ 관련 글 회자

[일요서울ㅣ박형남 기자] 복병의 출현일까. 요즘 정의화 국회의장의 발언 수위를 두고 정가에서는 PK(부산·경남) 대권판도에 변화가 일어나는 것 아니냐고 입을 모은다. 정 의장과 청와대가 부딪치는 모습인데, 일각에선 정 의장도 ‘대망론’에 시동을 건 것 이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유승민 의원이 박 대통령과 대립해 대권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만큼 정 의장도 가능성 있다고 말한다. 이에 대해 정 의장 측근들은 “대망론은 무슨~”이라고 부인했지만 정치는 생물이라는 점에서 ‘정의화 대망론’은 살아 있다는 해석을 내놓기도 했다. 


 
정의화 의장은 “밥그릇이라는 표현은 저속할 뿐 아니라 그런 표현은 합당하지 않다.”, “내 생각은 국회법이 바뀌지 않는 한 변할 수가 없다.”, “내가 성을 바꾸든지 다른 성으로…” 등 청와대의 민생법안 및 여야 쟁점법안 직권상정과 관련해 시종일관 직설적인 말을 뱉었다. 특히 새누리당 의원들이 서명한 직권상정 요구에 대해 “156명 서명을 일일이 다 확인해볼까요”라고 대응했다.

대권주자 덕목 ‘당당함’ 갖춰

정 의장의 발언을 보면 유승민 의원과 묘하게 오버랩된다. 국회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가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뒤 유 의원은 고개까지 숙였지만 결국 원내대표 직을 사퇴해야만 했다. 박 대통령으로부터 찍혔고, 청와대가 ‘TK물갈이론’을 내세우며 유 의원을 궁지로 내몰고 있지만 유 의원 역시 당하지만 않겠다며 무소속 출마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

당시 정 의장은 “국회의장으로서 대단히 안타깝다. 대통령의 재의 요구를 헌법에 따라 본회의에 부치겠다”, “법 취지에서 벗어난 행정입법은 당연히 국회에서 논의해 처리해야 한다”며 소신발언을 쏟아냈다. 정 의장의 발언은 그 어느 정치인보다 후련했다는 평가도 적지 않다. 입법부 수장으로 중립을 지켜야 할 정 의장의 소신이 돋보였던 것이다.

다만 유 전 원내대표와 달리 정 의장은 사퇴까지는 가지 않았다. 국회의장은 헌법기관장이며 대한민국 공식 국가 의전서열 2위의 자리다. 입법부 수장에 불만이 많다고 하더라도 실제 국회의장을 해임시키기 위한 절차에 돌입하면 역풍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청와대는 간접적으로 ‘불쾌감’을 드러냈다. 믹타 국회의장단 접견 행사에 정 의장을 초청하지 않았던 것이다. 국회법 개정안과 달리 이번에는 당과 청와대가 직접 나서 우회적으로 정 의장을 압박하고 있다. 그럴수록 정 의장의 몸값은 수직 상승하고 있다. 급기야 정의화 대망론이 불거지고 있다. 실제로 여의도에서 이와 관련된 국회평이 나돌고 있다.

“경제가 비상상황이라 직권상정 및 긴급재정명령이 필요할 정도면 지난 1년여 간 경제를 주무른 경제부총리는 총선 불출마를 하고 경제 살리기에 올인해야 하는 것 아닌가.”, “정 의장의 기품있는 호통, 분명 우리 헌정사 발전의 한 걸음을 이루었다. 차기 대통령의 덕목은 당당함, 당당하지 못한 이는 내치도 외교도 불가능하다. 정 의장에게 그 희망이 보인다.”

정 의장이 박 대통령과 정면으로 맞선 모습을 보이면서 대선주자로 탄력을 받을 수도 있다. 특히 국회 안에서 합리적 조정자라는 이미지 상승으로 표심 증대 가능성이 크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미지뿐만 아니라 정 의장은 주변 관리에도 신경쓰고 있다는 후문이다. 투명한 직무수행을 담보하기 위해 의장실에서 이뤄지는 대화를 모두 기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정 의장은 “임기가 끝나는 내년 5월에 백서를 만들 생각”이라며 “그것이 내가 국회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특히 대외적인 부분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정 의장은 평소 북한의 인도적 사업에 관심이 많다. 또한 한반도를 온전하게 정상적으로 돌려놓는 ‘통일’을 소원하며 남북관계에 신경을 쓰고 있다. 지난 7월 제헌절 경축사를 통해 남북 국회의장 회담을 열자고 공식제안 하기도 했던 것.

이러한 행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큰 꿈을 그리고 있는 것 아니냐 얘기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정 의장 측 한 관계자는 “대망론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있다. 정치적으로 해석한 것”이라며 “지역 당협위원장에게 예비후보로 등록하라고 말했다. 총선 불출마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진들에 대한 험지 출마론이 나오면 출마할 수도 있다”고 모든 가능성을 열어놨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선 정치가 생물인 만큼 내년 총선에 당선된 뒤 대권에 나설 수도 있다는 얘기가 심심찮게 흘러나오고 있다.  

PK 삼국지 개막

상황이 이렇다 보니 여권 내에서 ‘PK(부산·경남) 삼국지’라는 말이 회자되고 있다. PK출신인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PK맹주로 자리매김한 가운데 친박계에서는 안대희 전 대법관을 부산 해운대로 출마시켜 차기 대선 후보로 띄우는 중이다. 여기에다 정 의장까지 가세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김 대표는 내년 총선을 이끄는 집권여당의 수장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여권의 차기 대권후보 1위를 지키며 PK 대표주자로 자리를 굳혀가고 있다. 김 대표 측에서도 내년 총선에서 승리하면 김 대표의 위상이 달라질 것이라며 청와대와 각을 세우며 대권 후보로서의 존재감을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정 의장도 이전 국회의장들과 달리 쟁점 현안이 생길 때마다 여야 지도부 중재에 나서며 ‘의회주의자’라는 면모를 과시했다. 국회의장직 수행을 끝으로 정치인생을 마감했던 이전 국회의장과 달리 험지 출마 가능성 등을 열어놓음에 따라 PK지역 맹주 자리를 호심탐탐 엿보고 있다는 얘기가 나돌고 있다.

더 나아가 차기 대권 후보 1순위인 반기문 UN사무총장과 깊은 인연이 있는 만큼 반 총장이 대권 출마할 경우 막후 역할을 할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반 총장이 불출마해 정 의장을 지원하는 것 아니냐는 추측을 내놓기도 했다.

안 전 대법관도 친박계의 전폭적인 지원 하에 부산 해운대 출마로 당선된 뒤 친박계 대권 후보로 거론될 수 있다. 이 때문에 ‘김·안·정’ 세 사람이 차기 대권과 PK지역 맹주자리를 놓고 격돌할 수도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