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선거때마다 이기는 이유

정가와 언론계에서 새누리당이 선거에서 연승을 거두고 있는 이유에 대해 분석한 3가지 이유가 화제입니다. 첫째 여의도연구소를 들 수 있습니다. 여연에서 전국을 나노 단위로 여론 조사한다고 합니다. 정기적으로 거의 동 단위로 여론 조사를 하여 마을마다 각각의 이슈를 분류하고 그에 맞게 선전 활동을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대학가 앞에는 ‘반값 등록금’ 현수막을 걸고 젊은 부부가 많이 사는 주택가는 ‘무상 보육’ 현수막을 걸고 재래시장권에는 ‘자영업자 우선, 대형마트 금지’ 등을 걸고 각각의 동네에 맞게 솔깃하게끔 핀 포인트 제구력으로 표심을 공략한다고 합니다.
둘째로 과감한 행동력입니다. 표를 위해서라면 과감한 정책을 표명했습니다. 나중에 공약을 지키는지 여부를 떠나서 상대방 공약이라도 일단 과감히 지르는 것입니다. 현재 지지자들 중에서 상대방 공약으로 넘어가지 못하게 묶어놓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뛰어난 분석력을 들고 있습니다. 상대방이 생각 못한 유권자 집단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4대악 근절 공약(가정폭력, 학교폭력, 성폭력, 불량식품)등을 개발해서 특정 집단(남편에게 매를 맞고, 애들은 학교에서 왕따 당하고, 동네가 성범죄 위협에 노출되고, 불량 식품이 만연한 지역에 사는 중장년 여성)을 공략하여 상대방 정당의 지지자들을 돌려세우는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영주·상주시, 선거구 획정 앞두고 전전긍긍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는 가운데 인구미달로 선거구 조정이 불가피한 5곳 가운데 영주시와 상주시가 유독 시위와 서명운동 등 거세게 반발 중입니다. 그 동안 단독선거구를 유지해온 영주 장윤석, 상주 김종태 의원 측은 선거구조정이 불가피하다면 이한성 의원 지역구인 문경·예천을 갈라 문경은 상주로, 예천은 영주로 통합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 유력시되는 안으로 제시된 영주와 문경·예천, 상주와 군위·의성·청송(김재원 의원)을 통합할 경우 영주, 상주시 모두 통합대상 선거구보다 인구가 9천 명가량 적어 장·김 두 의원이 불리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문경·예천의 이한성 의원과 군위·의성·청송의 김재원 의원 측은 자신들에게 불리할 게 없어 보이는 새로운 획정안이 기정사실화한 듯 느긋한 표정이어서 대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화그룹, 임원인사 자료 사전 유출

한화그룹이 지난 6일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했습니다. 그런데 이 임원인사는 정보가 사전 유출되는 바람에 당초보다 2주를 앞당겨 실시하게 된 것이었다고 합니다. 인사 정보는 총수 및 최고 경영진들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회사 내부 핵심조직에서도 최소인원만 알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정보 사전 유출로 그룹 내가 발칵 뒤집혔고 결국 한화는 내부감사를 실시해 내부 문서 유출 경로와 원인 규명에 나선 상황이라고 합니다. 한화는 누가 어떤 경로로 관련 자료를 입수해 유출했는지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관련 직원들의 이메일 등을 정밀조사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더 중요한 회사 정보의 무단 유출을 미연에 막는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재계 일각에선 이번 사건이 장기간의 총수 부재에 기인한다는 시각도 나오고 있는데, 총수가 매일 출근하는 것만으로도 회사 내부에서는 긴장감이 흐르는데, 그렇지 못한 상황이라서 사내 분위기가 느슨해졌다는 것입니다.

김무성 대표, 친박 단일 대화창구 없어 골치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공천 룰 문제로 본격적인 친박 진영과의 일합을 앞두고 나름 내부 고민으로 골치를 앓고 있다는 전언입니다. 김 대표 측과 가까운 인사들에 따르면 김 대표와 친박계는 어차피 공천 룰 문제로 계파  간 이해관계를 걸고 협상을 할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특히 공천 특별기구 구성에 잠정 합의하면서 이제부터는 결선투표 문제, 지역구 전략공천 문제 등 주요 공천 룰을 정해야 하는데 김 대표 측에서는 도무지 친박 누구를 상대로 물밑협상을 해야할지 고민이라고 합니다.
김 대표 측 한 인사는 “예전에 공무원연금법 문제로 청와대 정무수석까지 끼어들어 진실 논란으로 번지지 않았나”라며 “그리고 추석에는 안심번호 논란 등도 있었다”고 청와대와의 소통이 꼬였던 사례를 언급했다고 합니다.
이 인사는 그러면서 “아마 분명히 공천 룰 협상을 놓고서도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 않겠냐”며 “벌써부터 유기준 전 장관은 전략공천의 불가피성을 얘기하고 있는 반면 김재원 의원은 전략공천은 할 수 없도록 당헌당규가 돼 있다고 한다. 두 사람 모두 친박 핵심이지만 두 사람 사이에서도 기류가 다르고 주장이 다르다. 또 서청원 최고위원 말은 더 다르다"고 하소연했습니다.
김 대표 측은 이같은 친박 진영 협상 창구 단일화의 어려움을 호소하면서 일이 틀어질 경우, 친박계 인사들이 모든 책임을 김 대표에게 돌리는 일이 발생할 것을 우려하는 분위기라고 합니다.

반기문+정우택, 충북 대권 창출설

충북 음성 출신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청주 상당 지역구인 새누리당  정우택 의원이 차기 대선에서 철벽 공조가 이뤄지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돼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충북 출신 재경 모임 일각에선 세계적으로 인지도를 갖고 있는 반 총장과 대권 도전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는 정 의원이 ‘정치력’을 결합하면 헌정사상 처음으로 충북 출신이 대권을 잡을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한 재경 인사는 “도세가 약한 충북이 기를 한번 제대로 펴려면 정권을 잡아야 한다”며 “두 거물이 대권을 놓고 손을 잡는 모습을 봤으면 좋겠다”고 기대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새정치연합 총선 출마자들, 당명 개정 추진에 ‘속앓이’

새정치민주연합이 내년 총선에서 사용할 새로운 당명 공모를 시작한 가운데, 출마 준비자들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선거운동에 혼선이 빚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로 속앓이를 하고 있습니다.
새정치연합은 지난 7일부터 일주일간 당명 개정을 위한 국민공모에 나섰는데, 문제는 개명 작업이 20대 총선 예비후보 등록 후 허용되는 선거운동 기간에 이뤄진다는 점입니다. 내년 4월 13일 치러지는 총선에 앞서 예비후보 등록은 15일부터 내년 3월 23일까지 실시되고 예비등록 후에는 명함과 홍보물 배부, 문자발송 등 제한적인 선거운동도 가능합니다. 출마하는 후보 입장에서는 하루빨리 선거운동을 펼쳐 홍보에 나서야 하지만 중간에 당명이 바뀌면 선거운동 관련 제작물을 다시 만들어야 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처했다는 전언입니다. 또 총선을 코앞에 두고 당명이 바뀌면서 초래될 혼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당장 새로운 당명이 낯설어 유권자들이 착오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인데, 일각에선 겉이 아닌 속 내용이 바뀌어야 한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들리고 있어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출마 준비자들은 비용 걱정은 물론 당명 변경에 따른 쓴소리까지 듣고 있는 이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총선주자들, 산악회 챙기기 ‘올인’

내년 총선을 앞두고, 총선 주자 사이에 ‘산악회 챙기기’ 경쟁이 날이 갈수록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주말 새벽이면 각 지역구별로 대규모 산행을 떠나는 행사가 때로는 ‘장관’을 연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전·현직 의원들은 물론 정치신인들도 모두 산악회를 만들어 ‘눈도장 찍기’에 나서는 모습이 곳곳에서 펼쳐지고 있습니다.
선거법 때문에 조직을 만들 수도 가동할 수도 없는 상황에서 산악회는 선거법 위반을 피하며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출구’여서 앞다퉈 결성하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산악회 산행은 참가자들 스스로 비용을 부담하는 행사여서 돈을 들이지 않아도 사람을 모을 수 있고, 총선주자는 얼굴만 내밀어도 지지세력을 결집하는 수단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 가장 확실한 선거운동 방법이라고 합니다.
<정치·사회팀>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