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새정치민주연합 최재천 의원이 탈당을 선언과 함께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탈당 흐름이 호남에서 수도권으로 확산되기 시작했다. 특히 일부 수도권 의원들도 '탈당'을 고심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서울 성동갑이 지역구인 최 의원은 28일 성명서를 통해 "나비가 날기 위해서는 허물을 벗어야 한다"며 "오늘자로 제가 몸담아 온 새정치민주연합을 떠난다"고 밝혔다.

이어 "19대 국회를 마지막으로 현실정치를 떠나고자 한다"며 "떠나야 할 때를 명료히 하는 일, 정치적 인간의 소양이라고 늘 되뇌어 왔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떠나려는 즈음에 그간의 정치적 경험과 열정을 나눌 수 있는 시대적 소명이 남아 있음을 깨닫는다"면서 "정치적 다원주의를 기반으로 헌법상 새로운 정당질서를 구축하는 일로 낯설지만 틀림없이 새로운 길"이라고 설명했다.

최 의원은 특히 "가깝게는 총선 승리, 이어서 정권 교체, 다음으로 내각제 개헌이 시대적 소명"이라며 "당대의 삶을 위협하는 먹고 사는 문제, 일자리 문제, 불평등과 차별의 문제에 대한 특별하고도 구체적인 문제해결 능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끝으로 "시민의 분노와 불안을 제도적으로 조직화하고 정치적으로 통합해 내는 경제정당, 청년정당, 미래정당을 만드는 일에 소리 없이 헌신하겠다"고 밝혔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