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정부가 대북 확성기 방송을 재개하기로 했다. 북한의 수소폭탄 실험에 ‘상응하는 대가’ 차원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8·25 합의는 폐기됐고, 북한의 대응에 따라 남북 간 군사적 긴장상태가 고조될 가능성이 커졌다.

조태용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은 7일 “8일 정오를 기해 대북 확성기 방송을 전면 재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조 차장은 “북한의 4차 핵실험은 유엔 안보리 결의 등 국제사회에 대한 약속과 의무를 정면으로 위배한 것일 뿐만 아니라 비정상적인 사태를 규정한 8·25 남북 합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라며 “만일 북한이 도발할 경우 단호하게 응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8월 4일 목함지뢰 도발사건 이후 정부는 응징 차원에서 확성기 방송을 재개했으며, 남북은 무박3일 마라톤협상 끝에 ‘비정상적인 사태가 발생하지 않는 한 확성기 방송을 중단한다’ 등의 내용을 담은 8·25 합의를 발표했다.

이에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과 전화통화에서 강력한 제재를 위해 공조하기로 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7일 오전 9시55분부터 20분간의 통화에서 오바마 대통령은 “가장 강력하고 포괄적인 제재 추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한국에 대한 방위공약은 흔들림 없을 것이라는 점을 직접 강조하기 위해 전화했다”고 했다. 특히 오바마 대통령은 통화 말미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해 정의로운 결과를 얻어 낸 박 대통령의 용기와 비전을 높이 평가한다”며 “북한 핵실험이라는 공동의 도전에 대한 한·미·일 간 대응능력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