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출발’ 수도권 ‘종착’…제2의 ‘친박연대’ 바람 부나?

‘이 사람이 진박“ 친박핵심 선거 개소식 참석해 진박 선별 중
 설 이후 ‘진박리스트’ 뿌릴 것이란 소문 여의도 정가에 나돌아
일각 “공천권 확보 위한 일시적 모임에 불과” 비판하기도

[일요서울ㅣ박형남 기자] 4월 총선을 앞두고 새누리당 친박계 예비후보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여궈 내 자칭 진실한 친박, 이른박 ‘진박’ 인사들이 뭉친다는 점에서 정치권 관심도 남다르다. 대구 지역 예비후보들이 중심이 된 ‘진박연대’ 이야기다. 진박연대는 친박계 원외 인사 추축으로 결성되는 형국이다. 진박연대 당사자들은 “대구를 시작으로 수도권까지 진박연대가 결성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비박계 평가는 냉담한 편이다. 18대 총선 때 급조됐던 ‘친박연대’와 비교하는 이들도 있다. 더구나 박근혜 마케팅을 통해 공천권을 확보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급조된 것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진박연대는 그 이름의 유사성 때문에라도 친박연대를 연상케 한다. 2008년 18대 총선을 앞두고 친이계가 공천에서 친박계를 탈락시키는 이른바 ‘공천학살’을 단행하면서 줄줄이 탈당한 친박인사들이 모여 친박연대를 출범시켰다. 서청원 최고위원을 비롯해 홍사덕, 이규택 전 의원 등 친박계 일부가 박근혜 대통령의 이름을 따 만들었다.

급기야 박 대통령이 ‘살아서 돌아오세요’라는 말로 직간접적으로 선거를 지원하면서 장밋빛 미래도 그렸다. 실제 친박연대가 14석을 얻었고, 정당투표에서 자유선진당(7.5%)의 두 배 가량인 13.3%를 얻었다. 박근혜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본 셈이다. 

이번에 결성된 진박연대는 친박연대와 달리 독자적 정당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지는 않다. 전국적으로 진박연대 모임을 주도하기 위해 물밑에서 움직이는 한 인사는 “박근혜 대통령의 집권 후반기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진실한 친박으로 불리는 이들과 힘을 합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친박핵심들과 교감
각개전투 후 세 결집 구상

진박연대는 대구지역에 출마한 예비후보들이 먼저 결성해 움직이고 있다. 실제 중·남구에 출마한 곽상도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비롯해 윤두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서구), 정종섭 전 행정자치부 장관(동갑), 추경호 전 국무조정실장(달성), 이재만 전 동구청장(동을), 하춘수 전 대구은행장(북갑) 등 6명은 지난 20일 대구 남구 한 식당에 모였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대구발전과 박근혜정부의 성공을 위해 앞으로 행동을 같이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광역단체 가운데 바닥권에 있는 대구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박근혜 정부가 힘을 쏟고 있는 민생정치가 보다 빨리 실현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대구 지역의원들의 헌신이 있어야 하지만 부족했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대구 현역의원들을 비난했다.

이어 “이들 6명은 조만간 다시 모여 대구 발전을 위한 실천적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이 ‘진박연대’를 구축하고 나선 것은 너도나도 ‘진박’이라고 주장하자, 자신들이 ‘진짜 진박’이라고 천명하고 나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 관심은 진박연대가 전국적으로 확산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미 어느 정도 구상을 마친 상태다. 예비후보들이 출마한 인사 ‘진박’으로 불리는 현역 의원들이 개소식 등에 참석해 ‘진박인사’라는 것을 홍보하는 방식으로 추진 중이다.

실제로 지난 14일 경기 과천·의왕에 출사표를 던진 새누리당 최형두 전 국회 대변인 개소식에 김황식 전 국무총리와 이주영, 홍문종, 정우택 의원, 안대희 전 대법관, 김행 전 청와대 대변인 등 친박계 인사들이 총출동했다.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는 축전을, 원유철 원내대표는 축하 동영상을 보냈다.

진박연대를 물밑에서 추진 중인 한 인사는 “선 각개약진 후 세 결집 방식으로 진박연대를 추진할 방침”이라며 “예비후보 등록 단계인 지금 시점에서는 개별적으로 각자 선거 준비에 집중한 뒤 오는 2월 후보경선이 마무리되는 단계에서 뚜렷한 윤곽을 드러낼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원외 인사들을 중심으로 진박연대를 결성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설 이후에 ‘진박연대 리스트’를 뿌릴 것이란 소문도 나돌고 있다.

특히 원외인사들을 중심으로만 진박연대를 구성할 경우 박 대통령에 기댄 ‘정치 떴다방’ 냄새를 풍길 수도 있다. 이 때문에 현역의원들과의 교감도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친박계 핵심의원과 가까운 한 인사는 “친박 핵심들과 교감하는 인사들이 대거 합류하는 만큼 현역의원들의 ‘묵인’하에 지원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결국 진박연대의 역할은 ‘진실한 친박’, 이른바 진박 세력을 하나로 묶는 역할을 할 것이라는 게 여권 내 관계자들의 목소리다. 당내에서 서로가 진박이라고 자처하는 상황에서 ‘진짜 친박’을 걸러내 유권자들에게 ‘내가 진짜 친박’이라는 것을 각인시키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진박연대 두고
다양한 해석 잇따라

이를 두고 정치권 안팎에서는 다양한 해석들이 나오고 있다. 박근혜 마케팅을 통해 공천을 받기 위해 ‘진박연대’를 결성한 것에 불과하다는 평이다. 실제로 정치권 안팎에서는 박 대통령이 대선 캠프 때 활동했던 인사들을 챙기자 않아 친박계 내에서도 이런 저런 뒷말이 흘러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으로부터 혜택을 받지 못한 이들이 주축이 돼 이번 선거에서라도 ‘박근혜 마케팅’을 통해 공천권을 확보하려는 이들이 중심이 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뿐만 아니라 공천 탈락이 우려되는 후보들이 진박연대를 결성해 공천을 받기 위한 전략으로 사용한다는 지적도 있다.

여권 내 한 당직자는 “진박연대가 결성됐으나 공천권을 몇 명이나 받을지 모른다”며 “진박연대 후보가 공천에서 탈락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진박연대도 소멸될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이어 “공천에서 떨어진 진박후보들의 경우 향후 행보를 생각해 진박연대를 결성했다고도 볼 수 있다. 공기업 등에 대한 자리가 발생했을 때 ‘진박’이라는 이름으로 후광을 노릴 수도 있는 것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다른 한편에선 진박연대 후보들이 공천권을 대거 받을 경우 상황이 정반대로 흘러갈 수 있다고 말한다. 오히려 김무성 대표가 차기 대권 후보로 우뚝 서는 것을 견제할 수도 있다는 것.

실제 여권 내에서는 김 대표가 4월 총선에서 승리하게 되면 ‘선거의 왕’으로 불리며 여권 내 유력 대선 후보로 우뚝 설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그럴 경우 박 대통령과 한 배를 타고 있는 김 대표가 4월 총선 이후 박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울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4월 총선을 ‘김무성 선거’가 아닌 ‘박근혜 선거’로 만들겠다는 각오다. 진박연대 및 친박계 일부 인사들 사이에서 “박 대통령이 4월 총선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오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