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북한이 박근혜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 중단’에 맞서 남쪽 인원을 모두 추방하고 자산을 동결하는 한편 개성공단 지역을 군사통제구역으로 선포했다. 또 남북 사이의 군통신과 판문점 연락 창구도 폐쇄한다고 밝혀 남북 사이의 소통 채널이 모두 끊겼다.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11일 ‘성명’을 내어 “(박근혜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 중단 조처는) 북남관계의 마지막 명줄을 끊어놓는 파탄 선언이고 6·15 공동선언에 대한 전면 부정이며 조선반도 정세를 대결과 전쟁의 최극단으로 몰아가는 위험천만한 선전포고”라며 이렇게 발표했다.

조평통이 밝힌 ‘중대조처’를 보면, 북한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개성공단과 인접한 군사분계선을 전면 봉쇄하고 남북관리구역인 ‘서해선 육로’(경의선 도로)를 차단하기로 했다. 개성공단은 폐쇄하고 군사통제구역으로 선포했다.

북한은 이날 오후 개성공단 남쪽 인원을 전원 추방하는 한편, 남쪽 기업과 관계기관의 설비·물자·제품 등 모든 자산을 전면 동결한다고 밝혔다. 남쪽 인력 추방과 동시에 남북 사이 군통신과 판문점 연락 창구도 폐쇄한다고 밝혔다.

추방되는 인원은 개인물품 외에 다른 물건들을 지닐 수 없고 동결된 설비·물자·제품은 개성시인민위원회가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북쪽 노동자들도 이날 모두 철수시켰다고 발표했다. 북한은 추방 시한을 이날 오후 5시30분으로 정하고, 40분 전인 4시50분께 북쪽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이 남쪽 개성공단관리위원회에 통보했다. 남쪽 인원 280명은 이날 밤 11시께 전원 귀환했다.

북쪽의 이번 추방·폐쇄 통보에 따라 입주기업들이 완제품과 원부자재 등을 남쪽으로 가져올 시간 여유를 주지 않았다.

조평통은 “개성공업지구가 전면 폐쇄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며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를 맹비난했다. 조평통은 “그따위 푼돈이 우리의 위력한 핵무기 개발과 위성 발사에 들어간 것처럼 떠드는 것은 초보적인 셈세기도 할 줄 모르는 황당무계한 궤변”이라며 “개성공업지구를 파탄시켜 우리의 핵무력 강화와 위성 발사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처럼 어리석은 일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