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힘으로 애국의 정신으로

여성이 사회 변혁 위해 앞장서는 세상
시민단체 넘어 정부차원의 일 하고 싶어
 
[일요서울 | 박찬호 기자] 한국부인회는 전국 17개 시·도 지부의 247개 지회 조직과 120만 명의 회원 규모를 자랑하는 여성·소비자 단체다. 1949년 창립된 대한부인회의 뜻을 계승, 19636월 초대 상공부 장관을 비롯, 중앙대학교 이사장을 지낸 독립 운동가이자 여성운동의 선구자라 불리는 승당 임영신 박사를 초대회장으로 선출, 창립되었다. 한국부인회는 지난 53년간 여성의 자주성과 자립심을 고취시키고 잠재능력을 개발하는 데 앞장섰다. 특히 정치, 경제, 교육, 문화, 가정 복지 분야에서 정의사회와 양성평등을 이룩하고 합리적인 소비생활로 복지사회실현에 기여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1980년 소비자분과위원으로 활동하며 한국부인회와 첫 인연을 맺은 조태임 회장(63)은 제9대 회장에 이어 지난해 325일 대의원들의 압도적인 신뢰와 지지를 통해 제10대 회장으로 연임됐다. 지난 201624일 조 회장을 인터뷰했다.
 

▲ ⓒ 일요서울 정대웅 기자
조태임 회장은 현 정부의 국정과제인 4대악 척결에 힘을 싣고자 2013417‘4대악 척결 범국민 운동본부를 설립하여 성폭력, 가정폭력, 학교폭력, 불량식품 없는 대한민국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4대악은 이전부터 계속 존재해왔고, 앞으로도 뿌리 뽑기 힘들 것이라 예상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방치해둘 수는 없습니다. 우리의 아이들, 여성, 소비자 분들과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는 세계4대악척결운동본부를 우리 대한민국에서 처음으로 조직하려고 합니다. 2017417일 세계대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4대악 척결에 앞장서다
 
 
그는 247개 지회의 어머니들을 보안관으로 임명하여 각 학교 근처에서 불량식품을 감시하도록 하였으며, 성폭행과 학교폭력을 당한 아이들이 있는지 감시하고 예방하는 캠페인을 벌였다. 일이 벌어졌을 때 수습하기보다는, 미리 예방하고자 함이었다. 조 회장은 이러한 적극적인 4대악 근절 캠페인으로 사회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지난해 11월 경찰위원회 위원으로 선정되었다. 이는 치안 정책에 대한 심의 의결과 경찰청장 임명제청 동의권 행사 등의 권한이 주어지는 역할로, 조 회장은 국민의 입장을 대변하여 경찰 행정에 책임감을 고취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조 회장은 법률소비자연맹의 공동 대표로 국정감사 NGO 모니터단을 결성하여 국정감사 전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꼼꼼하게 평가하여 16년째 국회 각 위원회 별로 우수 의원을 선정하여 국정감사 NGO 모니터상을 시상해 오고 있다.
 
한국여성인력개발센터연합-신한은행 MOU 체결
 
한국여성인력개발센터연합에서는 신한은행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출산·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인재의 재교육을 통해 여성인재 양성과 고용 창출을 지원하고있다.” 지난해 12월 한국여성인력개발센터연합과 신한은행은 여성인재 양성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앞으로 여성인재의 양성과 고용 창출의 폭은 더욱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밖에도 연간 20만 명 여성의 직업교육을 통해 10만 여명의 취업을 도와 여성인력의 능력 개발에 앞장서오고 있는 조태임 회장은, 지난 7월에는 국정과제인 여성취업 70% 달성경력단절 여성 재취업에 관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여받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이렇듯 다방면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현재의 조태임 회장에 이르게 한 힘은 무엇이었을까. 조 회장의 부친은 시대를 앞선 분이었다. 그의 아버지는 매일 저녁 조 회장에게 오늘 하루 어떤 일이 있었는지, 어떤 생각으로 오늘 하루를 보냈는지에 대해 질문했고, 조 회장이 대답을 하면 그의 아버지는 칭찬과 함께 용돈을 주시곤 했다. 그럼 조 회장은 아버지께서 주신 용돈을 조금씩 모아두었다가 어려운 친구들을 돕는데 사용했다. 어린 시절 청소년 적십자사 활동을 하며 타인을 돕는 기쁨을 일찍이 깨우친 그였다. 부친의 이러한 교육을 받으며 자란 조 회장은 자신의 생각을 말로써 표현하는 습관을 자연스레 체득하게 되었고, 학창시절 학급반장과 전교회장 등의 학생리더로, 성인이 되어 여성 리더로 다양한 사회활동을 해온 것은 어쩌면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일이었을 것이다.
 
유관순 열사와 같이
투철한 애국정신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 성공적인 대통령으로 역사에 길이 남을 수 있도록 여성들이 도울 것을 말하는 조 회장은 청년들에게 희망을 전하고자 청년희망펀드에 가입한 대통령의 뜻에 동참하여 ‘1,000원 기부 캠페인을 펼쳤다. 조회장은 지난해 10월 여성시민운동가로는 처음으로 희망드림 펀드에 가입하면서 사비 300만원을 쾌척했다. 이 일은 1000, 이 적은 단위의 금액이 모이면 큰 힘이 될 것이라 믿고 어머니들이 두부 한 모 적게 소비하여 우리 청년들의 미래에 희망을 부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열정적으로 사회를 변혁시키고자 힘써온 조 회장의 별명은 유관순이다. 지난 인천아시안 게임 동안 자비로 구입한 태극기 25만장을 배포하여 국민들의 애국심을 드높이고 단결하게 했던 모습은 군중에게 태극기를 나눠주며 만세 시위를 벌였던 유관순 열사와 닮아 있었다. 그는 일제강점기에 태어났다면 저 또한 유관순 열사와 같은 마음으로 독립운동을 했을 것입니다. 유관순 열사의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 투철한 애국정신을 진심으로 기리는 마음입니다.”라며 국가에 대한 깊은 사랑을 드러냈다.
 
다양한 단체에서 여성리더로서 목소리를 내고 있음에도 이에 만족하지 않고 자신의 역할이 필요한 곳이 있다면 언제든 달려가 도울 것이라며 의지를 피력하는 조태임 회장. 그가 무보수로, 사비를 들여서까지 사회에 봉사하고자 하는 것은 愛國, 진정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기인한 것이었다. 그는 여성들을 대표하여 대한민국의 양성평등에 기여한 여성 봉사자로 기억되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했다.
 
전통시장 살리기에 앞장
 
한국부인회는 2016년 설 연휴 및 춘계 활성화를 위한 특별지원행사로 한국부인회 전국17개 시·도 지부,247개 지회와 여성인력개발센터 일부에서 지역경제 및 서민 경제를 살리기 위한 전통시장 활성화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 일은 5년 전부터 간헐적으로 추진해오다 올해 설을 맞이해 전국의 300여 전통시장에 한국부인회 회원 30여명씩 캠페인과 물가조사를 실시했다.
 
조태임 회장은 전통시장의 신용카드사용 점포 확대 및 개선, 온 누리 상품권 활성화, ··수산물의 안전성과 신선함 부각, 공영주차시설 확대 등을 통해 소비자의 편리를 도모했다.
서민 친화적이며 올바르고 유익한 공간으로써의 인식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한국부인회총본부는 매년 빠르게 유통 환경에 대처해 축소되는 전통시장 살리기에 독립 운동하듯 전국에서 여성들이 들불처럼 들고 일어났다고 표현했다.
 
정부 차원의 일과 꿈
 
정부지원금을 단 한 푼도 받지 않고 한국부인회총본부 회장으로, 대한민국 경찰위원회 위원으로, 한국 여성인력개발센터연합 회장으로, 4대악척결범국민운동본부 상임대표로 일하면서 ‘21세기 급변하는 사회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여성의 주체적 활약이 우리 사회에서 필요하다고 강조 하면서 이제는 시민단체를 넘어 정부 차원의 더 큰일을 하고 싶다는 꿈을 갖고 있다.
 
# 조태임 회장은
 
학력 
중앙대학교 가정교육학 학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전통식생활학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최고여성지도자과정
한양대학교 대학원 이학박사
 
경력
2001 전통문화연구원 이사장
2001 한국전통식품개발연구원 원장
2008 식품의약품안전처
        잔류물질 심의위원회 위원
2010 보건복지부 식품위생 심의위원회 위원
2010 보건복지부 의약품처방조제지원시스템
        전국확대추진위원회 위원
2010 농림축산식품부 축산물
         HACCP 위생 심의위원
2010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이사
2012 농림축산검역검사본부
        기술자문위원회 위원
2012 국토해양부 NGO 정책자문단 자문위원
2012 생활환경운동 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
2012 식품의약품안전처
        건강기능식품 심의위원회 위원
2012 국정감사 NGO모니터단 공동단장
2012 사단법인 한국부인회 총본부 회장
2013 4대악 척결 범국민운동본부 상임대표
2013 21C 에너지연구회 위원
2013.12 여의도연구원
            청소년 여성분과 자문위원
2014.03 금융감독원 자문위원
2014.11 경찰위원회 비상임 경찰위원
2014.11 방송통신위원회 종편 심사위원
2015.02 한국여성인력개발센터연합회 회장
 
chanho227@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