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특별취재팀><본지는> 지령 제1137호에 ‘[단독입수] 유승민 대구동을 유령당원 수백명 관리의혹’ 제하의 기사를 보도했다. 보도가 나간 이후 20대 총선을 앞둔 정치권은 고질적인 유령당원 문제가 ‘터질게 터졌다’는 반응이 주를 이뤘다. 특히 유 후보의 경쟁자인 이재만 전 동구청장은 기자회견을 개최해 유 후보에게 “대구 동구을 당원실태 공동조사를 통해 유령당원의 실체를 밝힐 것”을 제안했다. 하지만 유령당원 실체에 대한 조사요구에는 침묵하는 대신 당협위원장이자 3선 현역의원인 유 후보는 ‘<본지> 보도는 허위사실이자 명백한 사실 왜곡‘이라고 보도 자료를 배포하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 등에 이의신청을 하면서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나서고 있다. 이에 본지는 유령당원 명부 입수경위와 취재 녹취록 그리고 유 의원측이 주장한 내용에 대해 독자들의 혼란이 없도록 가감 없이 밝히고자 한다.

- 대구동을 6000여명 당원중 200여명 유령당원 명부 ‘제보’받아
- 유령당원 의심 10여명 녹취록 공개...독자들 현명한 판단

▲ <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본지> 보도가 나간 이후 유령당원 명부에 대한 유 의원은 2월20일자 보도자료를 통해 “유령당원이 필요하지도 않으며 유령당원을 가입시키거나 관리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또한 “대구동을 당원협의회는 전체 새누리당 당원협의회중 가장 투명하면서도 모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당협”이라고 주장했다.

[본지취재 10명 녹취록 전문공개 독자판단 맡겨]
그러나 본지가 입수한 유령당원 200여명 명부는 대구동을 6000여명 당원명부(본지 입수)중 일부분이며 제보자는 대구 동을에서 최근까지 관리한 명부고 직접 200여명을 전화를 걸어 확인했고 녹취록도 갖고 있다고 밝혀오면서 취재가 시작됐다. 그러나 본지는 제보자의 주장을 그대로 게재하는 것은 언론 본연의 자세가 아니여서 그중 20여명을 전화를 걸어 취재했고 녹취도 했다. 다음은 200여명중 본지가 직접 전화를 걸어 확인한 10명의 녹취록 내용 전문이다.

1,40대 여성 홍모씨 통화(010-2526-****)
- 홍모씨 맞나요
네 맞습니다. 대구동을 당원명부에 이름이 있어서요
- 사는 곳은 대구동을 맞나요
아니요 이사했습니다. 중남구로
- 새누리당 당원이었나요
이사간지는 3~4개월 됐습니다.
- 당원도 옮겨왔습니다.

2, 40대 여성 최모씨(8855)
- 최모씨 아닌가요
잘못 알았습니다.
- 대구에 사는지요
예전 사람 같아요. 전라도 순천에 살고 있습니다.
- 전화번호는 언제 바꾸셨는지...
구매한지가 1년이 못됐다. 그쪽에서 문자가 엄청왔습니다. 스트레스 많이 받았다.
 - 주로 전화나 문자는 어디서 오나요
전화는 안오고 문자는 선거사무실에서 옵니다. 스팸처리했다.

3. 한모씨(7602)
- 한모씬가요 잘못거셨네요
이름이 아닌데요
- 대구에 사시나요
전라도 광주에 살고 있습니다.
- 대구 새누리당원으로 돼어 있는데요...
전혀 아닙니다.

4. 이모씨(7366)
- 이모씨 맞나요
아닌데요
- 대구동을 당원인가요
아닙니다.
- 어디세요
강원도 태백에 살고 있다
- 새누리당 당원인가요
당원도 아닙니다.
- 대구에 거주한적은 있나요
살지도 않았다.
- 당원으로 돼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5. 유모씨(3450)
- 유모씨 맞나요
아닌데요 딴사람인데요
- 대구 거주하지 않나요
아닌 데요. 대전에 거주하고 있다
- 대구 새누리당 당원으로 가입돼 있는데요
아닙니다.

6. 20대 여성 신모씨(9950)
- 신모씨 맞나요
네 맞습니다.
- 대구동을 거주하네요
아닙니다. 주소는 경산에 살고 있습니다.
- 대구동을 당원으로 돼 있는데
저도 모르겠습니다. 산적도 없습니다.
- 정치권 아는 분은 없나요
정치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당원도 아닙니다.

7.서모씨(3543)
- 서모씨 맞나요
네 맞습니다
- 동구을에 사시나요
네 맞습니다.
- 당원가입 하셨나요
네 했습니다.
- 언제 가입하셨는지요
기억이 안납니다.

8. 박모씨(6661)
- 박모씨맞나요
네 맞습니다.
- 대구동을 당원명부 보고 전화했는데요 대구동을 거주하나요
네 이시아 폴리스 살고 있습니다.
- 당원은 맞나요
새누리당 당원 맞다.
- 언제 가입하셨나요..
가입한 것은 맞는데요 언제 입당원서를 썼는지는 모르겠습니다

9. 박모씨(9226)
- 박모씨 맞나요
아닙니다. 박재민 문자가 들어오네요 핸드폰 번호가 틀립니다.
- 대구동을 당원으로 돼 있는데요
여기는 전라도 화순인데요
- 왜 당원으로 돼 있나요
핸드폰 번호는 맞는데요 2g 갖고 있다가 3g로 바꾼지가  몇 년됐어요
- 대구동을에 거주한 적은 없나요
광주에는 살았는데요..대구에 거주한 적은 없습니다
- 그럼 어떻게 된 건가요
모르겠습니다. 전화번호 뒷번호만 남기고 앞번호만 바꿨습니다.

10. 30대 여성 박모씨(9390)
- 박모씨 맞나요
아니요 전화 잘못건신 것 같습니다.
- 대구동을 거주하시나요
전화번호 바뀐 것 같습니다.
- 대구동을 당원으로 돼 있어서요
여기는 부산입니다.
- 어떻게 당원으로
작년부터 번호를 바뀌었다. 모르겠습니다.

▲ <본지가 입수한 대구동을 유령당원으로 분류되는 200여명 명단>
이밖에 지면 사정상 게제할 수 없었던 김모씨(7702), 김모씨(9332), 김모씨(9910), 김모씨(3656), 김모씨(3351), 김모씨(5500) 등이 거주지가 틀리고 실명이 맞지 않았다. 위 6명은 제보자가 직접 확인하고 녹취록을 갖고 있는 유령당원으로 의심되는 명단의 통화내역이다. 단 보도 내용중 ‘50대 남성 박모’씨의 경우 핸드폰 번호의 단순 오타로 010-6661-****이 아니라 010-9226으로 정정했다.

이에 대해 유 후보측은 선관위산하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를 통해 10명중 2명을 제외하고 8명의 유령당원의 사례가 ‘허위 또는 왜곡’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유 후보측에서도 20대 남성 박모씨(6661)의 경우 본 기사에서도 당원이라고 동일하게 밝혀왔고 또한 40대 여성 홍모씨(010-2526-****)가 대구동을에서 중남구로 이사했다는 내용 역시 본문기사와 유 후보측 답변과 일치해 ‘허위 혹은 왜곡’이라는 말은 전혀 맞지 않는 주장이 반증됐다.

“유후보, 유령명부 확인 어떻게 누가했는지 밝혀야”

결국 본지가 확인한 유령당원 명부는 유 후보측이 갖고 있는 명부로 충분히 의심할 수 있다. 반대로 유 후보측에서는 확인 조사를 ‘언제, 어디서, 누가(어떤 기관)했고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를 소상히 밝혀야 한다. 또한 본지가 입수한 당원 명부가 중앙당 전수조사전 당원명부라고 주장을 한다고 해도 유 의원은 10년 동안 당협위원장으로 재직했고 대구시당 위원장까지 역임한 경력에 비춰 유령당원을 과거부터 관리해왔다는 반증인 셈이다.

따라서 당협위원장인 유 후보나 대구시당은 지난해 당 차원에서 전수조사를 통해 당원명부가 수정됐다는 주장을 되풀이 하지말고 본지가 확인한 당원명부가 전수 조사하기전것인지 아니면 전수 조사후 것인지를 먼저 밝혀야 한다.

또한 유 후보는 “대구동구을 지역구의 유령당원 문제만을 집중적으로 보도한 것은 특정한 후보를 당선되지 못하게 할 목적”이라며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와 형법상 명예훼손 업무방해,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서 본지는 보도에서도 밝혔듯이 유령당원 문제는 대구시당 또한 유령당원 문제가 보도된 바 있다.(한 주소지 40명… '유령당원'에 與경선 흔들. 조선 2016.1월19일자, ‘새누리당 대구 북구을 무더기 '유령당원' 논란, 오마이뉴스.2015.04.30.) 최근에는 새누리당 대전시당 중구 예비후보자의 경우 중앙당 전수조사를 통해 당원명부가 수정됐다고 주장했음에도 불구하고 300명 유령당원 관련 기자회견도 가져 크게 보도됐다.(새누리당 대전 예비후보 "유령당원 사실…조사과정 공개해야" 노컷뉴스 2016.02.03.)

나아가 유 후보는 본인과 소위 유령당원과의 연관관계 증거 미제시를 문제삼고 있는데 이는 ‘눈가리고 아웅’하는 것뿐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유 후보는 17대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국회에 입성했지만 2005년 10월 대구동을 재보선에 출마해 지역구 의원이 됐으며 이후 18, 19대 당선된 3선 국회의원이다. 또한 2010년 7월부터 이듬해인 6월까지 대구시당 위원장을 지냈고 2015년 2월부터 그해 7월까지 원내대표직을 수행했다.

‘특정후보 죽이기’아닌 공정한 공천 위한 보도

또한 새누리당 당원은 공식적으로 현역의원이나 당협위원장이 관리하고 있으며 수정된 당원 db 열람권도 갖고 있다. 즉 대구동을에 출마한 정치 신인들은 명단을 보유할 수 없다. 만약 예비후보들이 당원명부를 갖고 있었다면 이는 명백한 불법이다. 따라서 본지가 입수한 대구동을 당원명부는 현역의원이자 3선 의원인 유 후보측에서 관리해왔다고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언론의 공익성 추구에 부합된다.

또한 제보자 역시 대구동을 유령당원명부라고 제보했으며 <본지>는 이를 확인해 보도한 것뿐이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본지>는 특정 후보를 죽이기위한 것이 아니다. 그동안 여야 정치권의 고질적인 병폐인 유령당원 문제를 제보를 받아 보도한 것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주장하듯 ‘국민에게 권력을 돌려주자’는 상향식 공천 취지에 부합하는 취지다. 또한 한국 정치 발전을 위해 반드시 풀어야 할 숙제이자 공정한 공천과정을 통해 정치신인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는데 필요충분조건인 것이다.

이에 유 후보는 ‘검찰 고발 운운’할 것이 아니라 이재만 후보측이 주장하듯이 ‘공동으로 전수조사’를 하면 유령당원 문제가 깨끗하게 해결될 사안이다. 또한 대구시당이 보도자료(2016.2.19.일자)를 통해 “사실여부 확인을 위해 명부를 전달해 줄 것과 입수경위에 대해서 명백히 밝혀달라는 요청”에 대해서 본지는 신뢰할 수 있는 선관위나 경찰.검찰 등 사정기관에 고소.고발건이 접수돼 요청이 있다면 언제든지 적극 협조할 것이다.

“유 후보 반복적 ‘허위주장’시 본지 강력대응할 것”

하지만 새누리당 대구 시당에 당원명부를 넘겨준다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격’이 될 뿐이라는 점에서 정중하게 거절한다. 오히려 본지는 유 후보측이 계속적으로 사실관계보다는 ‘허위주장’을 계속한다면 본지 역시 심각한 ‘명예훼손’으로 간주, 법적 조치를 취할 것임을 밝힌다.

 <일요서울 특별취재팀>

ilyoseoul@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