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수도권 강의석 기자] 광주시는 재난 없는 안전도시 구축을 위한 “국가 안전대진단”에 나섰다.

이를 위해 시는 이희원 부시장을 중심으로 지역안전관리추진단을 구성, 오는 4월 30일까지 △시설물 △건축물 △공작물 및 운송수단 △옹벽 등 해빙기 취약시설 등 8개 분야 시설물에 대한 공공기관, 민간전문가 등 민관 합동 안전 진단을 실시한다.

특히 올해 국가안전대진단은 시설물과 건축물, 공작물 등의 구조 등 생활 속 재난위험시설물(하드웨어) 점검은 물론 법·제도 관행 등의 비 구조(소프트웨어) 분야까지 폭넓게 이뤄진다.

아울러 구조물의 손상·균열·위험 여부와 시설 안전기준의 적합성, 법령에 따른 안전 관련 장비 등의 설치·보유·운영 상태, 재난 및 안전사고 대응 매뉴얼의 작성 및 활용 여부 등을 중점 점검할 예정이다.

이번 점검을 통해 시는 현장조치가 가능한 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 조치하고 보수·보강이 시급한 사항은 정밀안전진단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시는 지난 22일에 재난종합상황실에서 국가안전대진단의 체계적 조사·점검·관리와 총괄부서와 해당 부서 간 유기적인 협조·대응을 위해 부서별 안전대진단 담당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관계자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는 국가안전대진단 홍보동영상 시청, 재난위험요소 관찰요령, 국가안전대진단 시스템 가입·입력방법에 대해서 교육 했으며 보다 책임 있는 점검이 될 수 있도록 부서별 세부 추진상황 보고도 실시됐다.

황병열 안전총괄과장은 “안전사각지대에 대한 주민들의 안전신고와 시설물 관리 주체의 자체점검 등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주민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 홈페이지, 전화연결음 서비스, 대형전광판 표출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적극적인 홍보 활동에 나서 안전사고 방지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kasa59@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