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김종현 기자] 여야가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기준을 합의함에 따라 경북의 경우 선거구 2곳이 줄면서 통폐합 선거구민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또 생활·문화권을 무시한 선거구 통폐합으로 주민뿐만 아니라 지역 예비후보들도 혼란을 겪게 돼 잡음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지난 23일 지루한 줄다리기 협상 끝에 지역구 235석 비례대표 47석으로 총 300석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총 의원 수는 변함이 없고 지역구는 246석에서 7석이 늘어난 반면 비례대표는 7석 줄었다.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8석 증가한 총 60석이 됐고 서울과 인천, 충남, 대전 등이 각각 1석이 늘어난다. 반면 경북은 2석이 줄어들고 전남, 전북, 강원이 각각 1석씩 줄어든다.
 
이런 가운데 2석이 줄어드는 경북의 경우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먼저 문경은 그간 1000년 ‘이웃사촌’ 상주와 합쳐야 한다는 양쪽 주민들의 기대와 달리 영주와 선거구 통합이 사실상 획정되면서 경북지역 선거구 획정 과정을 주도한 이한성(문경·예천) 새누리 경북도당위원장의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특히 일각에서는 여론 수렴 없이 이 의원이 문경·예천 유권자가 영주보다 많다는 당선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추진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군위·의성·청송과 사실상 통합되는 상주 역시 여기저기서 불만이 나오고 있다.
 
일부 상주 시민들은 생활권이 같은 문경과 통합선거구를 이뤄냈어야 한다며 김종태(상주) 국회의원에 대한 원망으로 이어지고 있다.
 
더욱이 군위·의성·청송을 합한 유권자가 상주보다 많아 상주 출신 국회의원 배출 가능성이 낮아진 점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군위·의성·청송 예비 후보들도 생활·문화권이 전혀 다른 지역과 강제적으로 통합하는 선거구 획정에 대해 불만을 드러냈다.
 
한 예비 후보는 “2004년 17대 국회에서 군위·의성이 청송과 통합되고 이 선거구의 동질성을 갖기까지 10년 세월이 걸린 것 같다”며 상주도 그 전철을 밟게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 다른 예비후보는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면서 신인들에게 얼굴 알릴 시간적 여유를 주지 못했다“고 하소연하기도 했다.
 
청도와 통합하는 영천의 예비 후보들은 청도에 얼굴 알리기 위해 고심 중이다.
 
청보와 영천은 경산을 사이에 두고 마치 섬과 섬이 연결된 형상이다. 실제 청도와 영천은 우운면과 북안면 일부가 접해있지만 그간 별 교류가 이뤄지지 않아 전혀 다른 생활권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다.
 
그러나 이번 통합으로 인해 청도가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 예비후보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얼굴을 알릴 시간이 부족해 여기저기서 아쉬운 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 청도 주민들은 “영천과는 생활권이나 정서가 달라 생소하기만 하다”는 반응을 내놓으면서도 새 지역구에서 당선된 국회의원이 과연 청도지역에 얼마나 관심을 가져줄지 걱정하는 분위기가 감지돼 향후 총선 이후에도 곳곳에서 잡음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위원장 박영수)는 25일 최종적인 선거구 획정안 도출을 시도한다.
 
획정위는 24일에 이어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어 국회로부터 넘겨받은 여야 합의안을 기초로 구체적인 지역선거구 획정안을 의결할 방침이다.
 
다만 통·폐합 및 분구 지역을 비롯해 경계조정이 새롭게 필요한 쟁점 지역을 두고 이해관계가 엇갈리면서 합의에 이르기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todida@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