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이념, 교육에 반영 ···학교 교육권 훼손

[일요서울ㅣ박형남 기자] 좋은학교바른교육학부모회(회장 김선희)는 4일  “서울시의회는 즉시 학교와 서울시민에게 자신의 오만을 사죄하고 즉각 학교장들의 의회 소환 방침을 철회하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학부모회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시의회가 각 학교의 교육권을 훼손하고 정치적 이념으로 교육을 욕보이려한다”며 “각 학교가 절차적 정당성을 거쳐 ‘친일인명사전’을 구입하지 않은 결정에 대해 서울시의회는 이를 존중하지 않고, 학교장을 소환시키는 것은 엄연한 교육적 탄압”이라고 주장했다.

학부모회는 각 학교의 ‘친일인명사전’구비여부와 관련, 특히 ‘친일인명사전’을 구입하지 않기로 결정한 해당 학교의 교장들을 의회에 소환, 징계로 대응하겠다고 밝힌 서울시의회 김문수교육위원장을 향해서도 “어설픈 개인의 정치적 이념으로 감히 교육을 욕보이지 말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학부모회는 또 “그 무엇도 교육을 지배할 수 없고, 탄압할 수 없다”고 일갈했다.

이에 교육부는 지난 3일, 서울시교육청의 친일인명사전 배포와 관련, “교육자료 선정을 위한 관련 심의절차를 준수했는지를 다시 확인해보고하라”고 요청해 또다시 파장이 예상된다.

좋은학교바른교육학부모회 관계자는 “‘친일인명사전’은 각 학교구성원들이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결정한 사안이다. 서울시교육청과 서울시의회는 (친일인명사전)구입결정을 내리지 않는 각 학교를 정치적 논리로 지배하려한다”며 “각 학교장들을 의회에 소환해 징계를 내리겠다는 것은 엄연히 교육을 정치적 소유물로 생각하고 있는 만큼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고 성토했다.

한편 지난 2월 2일, 서울시교육청은 관내 중·고 583개교에 [친일인명사전을 구입하도록 각 학교에 공문을 발송했고, 이후 32개교가 [친일인명사전]을 구입하지 않기로 한데 대해 서울시의회 김문수교육위원장은 임시회 회기 종료시한인 오는 9일전까지 서울시교육위원회에 [친일인명사전]을 미구입한 각 학교 중·고교장들의 출석을 요구할 방침이어서 논란이 되고 있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